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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127 - 136
본 연구의 목적은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형태의 표현형식에 따라 남녀어린이의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 분석하고 각각의 표현형식에 나타나는 남녀어린이의 언어반응과 언어반응의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그림책화면에서 보여 지는 다양한 형태표현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연구대상은 제시된 일러스트레이션을 이해할 수 있는 6~7세 어린이 116명(남 58명, 여58명)으로 하였으며, 2차에 걸쳐 실시한 반응조사는 어린이의 개별면접과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통한 자료수집방식을 활용하였다. 설문에 활용한 연구도구는 남녀어린이의 구체적이고 정확한 반응을 도출할 수 있도록 재현적인 형태, 단순, 과장된 형태, 왜곡된 형태로 구분하였다. 선호도비교의 분석결과에서는 남녀어린이 모두 사실적이고 재현적인 표현과 단순, 과장된 형태표현에 비해 특정부분을 모순되게 표현하거나 이질적 결합을 통해 형태를 변형시켜 표현한 왜곡된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태별 언어반응은 재현된 형태에 비해 단순, 과장된 형태와 왜곡된 형태에서 다양한 언어반응이 나타났으며, 언어반응의 유형분석 결과 재현된 형태에서는 개인적 반응이 높았으며, 단순, 과장된 형태와 왜곡된 형태에서는 정보적 반응, 발견적 반응, 상상적 반응이 높았다.
This report is aimed to be used as the basic research resource about the various form expression about the picture books, based upon the analysis whether male and female children are different from their preferences to illustrations and whether the expression form between male and female children 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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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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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에 표현된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은? | 그림책에 표현된 일러스트레이션은 이야기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어린이로 하여금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많은 것을 상상하게 도와주며, 그런 상상은 다시 어린이가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 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한 상상력의 동원은 어린이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어른들의 고정관념에 대한 간섭에서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 |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연령에 따른 어린이의 반응은? | 송명자(2004)에 의하면 어린이들은 그림책속의 등장인물이나 TV만화 속에 나오는 여러 대상의 모습을 대단히 흥미롭게 지켜보고, 그림책이나 만화속의 인물과 실제인물의 사소한 차이를 이해하며 실제모습과 다른 형태로 표현되면 그 차이를 지적할 수 있다고 하였다. 김현희와 박상희(1999)는 어린이는 연령이 올라가면서 복잡한 자극을 좋아하게 되고 시각적인 탐색능력이 체계적으로 발달하는데 4~5세가 되면 외부윤곽에 대한 탐색능력이 급격하게 중가하게 되며, 6~7세가 되어야 내부윤곽도 탐색하면서 체계적으로 외부윤곽을 탐색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 |
어린이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분석은? | 이러한 의미에서 어린이그림책에 표현된 형태의 특성에 대한 남녀어린이의 선호비교 및 언어반응의 분석은 어린이의 시각적, 심리적 지각특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를 통한 분석결과는 어린이에게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식정보습득, 독창성과 창의력발달, 시각적 심리적 사고발달, 꿈과 상상력 자극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강은진,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에 대한 유아의 반응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7.
김수정,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방법에 따른 유아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1998.
최정화, 기호학적 커뮤니케이션으로써 은유와 환 유의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표현방법,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3.
김현희, 박상희, 어린이문학교육, 학지사, 1999.
비고츠키 지음 팽영일 옮김, 아동의 상상력과 창조, 창지사, 2001.
서봉연, 이순형,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2001.
김이산, 똑똑똑 그림책, 현암사, 2004.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김영석, 사회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유동관, 그림보고 그림읽기, 미진사, 2005.
현은자, 그림책과 예술교육,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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