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52 - 59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in nursing students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for hemorrhagic patients. Methods: Subjects were sophomore nursing students in Daegu (n=133). A self describing performance questionnaire which included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towards bleed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뮬레이션 환경의 특징은? | 또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간호학생들에게 환자 시뮬레이터를 통해 결과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간호수기술에 대한 학습과 다양한 임상 문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Jeffries, 2005). 특정 상황에 대한 선택적 경험 전수가 가능하다. 이는 임상에서 직면하게 되는 상황이면서 간호학생으로서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 대한 경험을 안전한 환경에서 전수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Riley, 2010). | |
학업 성취란? | 학업 성취란 학습자가 특정 수업의 결과, 정보나 기술을 획득하는 정도(Ary, Jacobs, & Razavieh, 2002)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간호학생의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 |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에 따른 학업성취 효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이 주관적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이 객관적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Ary, D., Jacobs, L. C., & Razavieh, A. (2002).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6th). Belmont, CA: Wadsworth Tompson Learning.
Baek, H. J., Kim, Y. M., Jung, S. K., Park, S. H., Park, K. N., & Park, J. E. (2008).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emergency department crisis management team training program.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9(6), 603-610.
Baek, S. W., Lee, S. J., & Hur, J. A. (2009). Patient right and responsibility-quality improvement and medical ethics. Seoul: Bomungak.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Chang, S. O., Jang, H. J., Yang, S. H., & Kim, H. S.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 A Grounded Theory Approach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1), 47-56.
Choi, E. H., & Seo, J. Y. (2010). Comparing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dysmenorrhea by research desig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1), 31-40.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74-80.
Ham, Y. L.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Yonsei University, Seoul.
Hur, Y. J. (2008). Inquiry on possibility of integration of traditional and constructional education method: On whitehead's 'Rhythm of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20(2), 91-107.
Jeffries, P. R.(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5-13.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Kim, Y. K. (2009). Effect of creative problem-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I., & Lee, S. M.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 analysis. Seoul: Soomoonsa.
Lee, K. W., & Kim, S. D. (2004). A study on the condi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oper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16(1), 134-161.
Riley, R. H. (2010).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Seoul: Yedangbooks.
Sok, S. H., Kang, H. S., Kim, W. O., Hyun, K. S., Lee, J. A., & Park, S. H. (2009).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1(5), 468-476.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548-5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