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혈환자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에 따른 간호학생의 학업성취
Achievements of Nursing Students among Simulation and Traditional Education of Bleeding Pati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52 - 59  

최은희 (영남이공대학) ,  권경남 (영남이공대학) ,  이은주 (영남이공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in nursing students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for hemorrhagic patients. Methods: Subjects were sophomore nursing students in Daegu (n=133). A self describing performance questionnaire which included knowledge, skill and attitude towards blee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의 요건으로 즉각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지만 임상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이 직접 술기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야 하는 것을(Ham, 2009) 고려하여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한 출혈환자 간호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육자 중심의 지식 제공 방법인 전통적 교육과(Hur, 2008)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학업성취 비교를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교육을 한 대조군 간호학생의 객관적 학업성취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을 한 실험군과 전통적 교육을 한 대조군 간호학생의 주관적 학업성취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환경의 특징은? 또한 시뮬레이션 환경은 간호학생들에게 환자 시뮬레이터를 통해 결과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간호수기술에 대한 학습과 다양한 임상 문제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Jeffries, 2005). 특정 상황에 대한 선택적 경험 전수가 가능하다. 이는 임상에서 직면하게 되는 상황이면서 간호학생으로서 접근이 어려운 상황에 대한 경험을 안전한 환경에서 전수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Riley, 2010).
학업 성취란? 학업 성취란 학습자가 특정 수업의 결과, 정보나 기술을 획득하는 정도(Ary, Jacobs, & Razavieh, 2002)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간호학생의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에 따른 학업성취 효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이 주관적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출혈환자 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전통적 교육이 객관적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ry, D., Jacobs, L. C., & Razavieh, A. (2002).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6th). Belmont, CA: Wadsworth Tompson Learning. 

  2. Baek, H. J., Kim, Y. M., Jung, S. K., Park, S. H., Park, K. N., & Park, J. E. (2008). Development and pilot applications of simulation-based emergency department crisis management team training program.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9(6), 603-610. 

  3. Baek, S. W., Lee, S. J., & Hur, J. A. (2009). Patient right and responsibility-quality improvement and medical ethics. Seoul: Bomungak. 

  4.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Chang, S. O., Jang, H. J., Yang, S. H., & Kim, H. S.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 A Grounded Theory Approach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1), 47-56. 

  5. Choi, E. H., & Seo, J. Y. (2010). Comparing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dysmenorrhea by research desig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2(1), 31-40. 

  6. Decker, S., Sportsman, S., Puetz, L., & Billings, L. (2008). The evolution of simul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competency.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2), 74-80. 

  7. Ham, Y. L. (200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Yonsei University, Seoul. 

  8. Hur, Y. J. (2008). Inquiry on possibility of integration of traditional and constructional education method: On whitehead's 'Rhythm of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20(2), 91-107. 

  9. Jeffries, P. R.(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10. Kim, H. R., Choi, E. Y., Kang, H. Y., & Kim, S. M. (2011).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5-13. 

  11. Kim, J. Y., & Choi, E. Y. (2008). Learning element recogn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 receiving PBL with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5), 731-742. 

  12.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41(2), 245-255. 

  13. Kim, Y. K. (2009). Effect of creative problem-solving program on leadership, creativity and creativity problem-solv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14. Kwon, M. S. (2010). The effects and retention of the AHA' BLS training on knowledge and skill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22-228. 

  15. Lee, E. O., Im, N. Y., Park, H. A., Lee, I. S., Kim, J. I., Bae, J. I., & Lee, S. M. (2009).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 analysis. Seoul: Soomoonsa. 

  16. Lee, J. H., Kim, S. S., Yeo, K. S., Cho, S. J., & Kim, H. L. (2009).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A focus group stud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83-193. 

  17. Lee, K. W., & Kim, S. D. (2004). A study on the condi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oper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16(1), 134-161. 

  18. Riley, R. H. (2010). Manual of simulation in healthcare. Seoul: Yedangbooks. 

  19. Sok, S. H., Kang, H. S., Kim, W. O., Hyun, K. S., Lee, J. A., & Park, S. H. (2009).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1(5), 468-476. 

  20. Yang, J. J. (200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4), 548-560. 

  21. Yang, S. H., Lee, O. C., Lee, W. S., Yoon, J., Park, C. S., & Lee, S. J. (2009).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49-1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