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69 - 77
강희영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서희숙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 양경미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ith an experimental group (n=35) and a control group (n=32) was used. The experimental g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보건의료현장에서 노인 및 보호자를 직접 대면하고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는 간호사이므로 노인에 대한 간호사의 긍정적인 태도는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Courtney & Walsh, 2000)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관련 시설 및 병원 등의 근무지 선택을 기피하는 현상도 낳는다(McKinlay & Cowan, 2003)고 하였다. 앞으로 치매노인 대상자를 돌볼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치매노인 간호에 필요한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훈련된 인력에 의한 효과적인 간호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 |
급속한 고령화는 어떠한 결과를 야기시키는가? | 3%로 증가하여 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이와 같은 급속한 고령화는 만성퇴행성 질환이나 치매, 중풍 등을 유발시켜 장기요양보호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의 건강관리에 대한 요구 및 간호서비스 요구도를 상승(Gomcalves, 2009) 시키고 있다. 특히 고령의 노인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이는 질환은 치매로 2012년 치매 유병율은 9. | |
Lewin의 3단계 변화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의 교육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이론적 틀로는 Lewin (1951)의 3단계 변화이론을 적용하였다. 이 이론은 해빙(Unfreezing)단계, 변화(Moving)단계, 재동결(Refreezing)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본 치매교육프로그램의 1회기는 해빙단계로 치매의 이해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치매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 이 단계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시키고,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하게 하는 것이다. |
Benbow, S. M., & Reynolds, D. (2000). Challenging the stigma of Alzheimer's disease. Hospital Medicine, 61, 174-177.
Cho, H. O. (1999). A Study on Public'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Courtney, M., Tong, S., & Walsh, A. (2000). Acute-care nurses' attitudes towards older patients: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6, 62-69.
Edwards, R. M., Plant, M. A., Novak, D. S., Beall, C., & Baumhover, L. A. (1992). Knowledge about aging and Alzheimer's diseas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1(3), 127-35.
Gomcalves, D. C. (2009). From loving grandma to working with older adults :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toward aging. Educational Gerontology, 35(3), 202-225.
Hong, H. S. (2010). The Attitudes and the Burdens to the dementia patients of Nurses in Geriatric hospital and General War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ang, H. Y., Bae, Y. S., Kim, E. H., Lee, K. S., Chae, M. J., & Ju, R. A. (2010). An integrated dementia intervention for Korean older adults.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Mental Health Service, 48(12), 42-50.
Kim, J. H. (2000). Comparisons of image toward elders demented elde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2), 133-143.
Kim, J. H. (2007). Attitudes toward general elders and elders with dementia among baccalaureate ju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8(4), 601-610.
Kim, S. Y., Yang, K. M., Oh, H. E., & Kim, J. S. (2002). Nursing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2(3), 21-36.
Kong E. H. (2010). The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certified geriatric caregivers in a nursing h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4), 349-358.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Population profection. http://kostat.go.kr
Kwon, Y. C., & Park, J. H. (1989). PartI: development of the test for the elderly Korean version of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K).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8(1), 125-135.
Lee, E. J., & Kang, I. W. (2006). Student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 Related to the Elderl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2), 183-194.
Lee, Y. J. (2006). A study on the offering status and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win, K. (1951).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NY: Harper & Row.
McKinlay, A., & Cowan, S. (2003).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 working with older pati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3), 289-309.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National dementia management comprehensive plan- dementia management status-.
Park, B. I.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are-giver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 elders with dementia over care-giving practice: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Chinese-Korean care-giv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Park, Y. H. (2008). A study on nurse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suffering from dement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Ruiz, J. G., Smith, M., van Zuilen, M. H., Williams, C., & Mintzer, M. J. (2006). The educational impact of a computer-based training tutorial on dementia in long term care for licensed practice nursing student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26(3), 67-79.
Yang, K. M. (2011).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bout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for trainees on care helper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Yang, K. M., Oh, H. E., Kim, J. S., & Bak, Y. J. (2002). Knowledge and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the elderly. The Medical Journal of Chosun University, 27(1), 146-156.
Yun, E. S. (2006).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