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을 위한 치매교육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1, 2013년, pp.69 - 77  

강희영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서희숙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  양경미 (전남과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ith an experimental group (n=35) and a control group (n=32) was used. The experimental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실습교육의 일환으로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치매교육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 선행연구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치매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함양을 통해 치매노인에게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에게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실습교육의 일환으로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한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되며 치매교육프로그램개발에 있어서 선행연구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치매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함양을 통해 치매노인에게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 치매교육프로그램은 지역사회간호(노인간호)실습교육에서 활용하기 위해서 C대학의 간호학 교수 3인과 D 복지관의 노인치매예방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실무팀이 함께 개발하였다. 본 치매교육프로그램은 국내외의 문헌고찰, 전문가 자문, 서울특별시치매센터의 치매정보, Kang 등(2010)의 프로그램을 토대로 하여 개발하였고, 노인치매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간호사와 사회복지사의 요구와 경험을 반영하여 수정한 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치매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학년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2주간의 지역사회간호(노인간호) 실습교육에서 적용하였는데, 본 프로그램은 치매에 대한 이론교육을 받고 지역사회 경증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간호실습을 병행할 수 있어서 치매교육을 통한 지식뿐만 아니라 치매노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치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미래 치매 노인간호를 담당할 간호학생이 치매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여 질적인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치매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에게 치매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교육 후 간호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치매에 대한 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치매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치매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보건의료현장에서 노인 및 보호자를 직접 대면하고 실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는 간호사이므로 노인에 대한 간호사의 긍정적인 태도는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Courtney & Walsh, 2000)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노인관련 시설 및 병원 등의 근무지 선택을 기피하는 현상도 낳는다(McKinlay & Cowan, 2003)고 하였다. 앞으로 치매노인 대상자를 돌볼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적절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치매노인 간호에 필요한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훈련된 인력에 의한 효과적인 간호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급속한 고령화는 어떠한 결과를 야기시키는가? 3%로 증가하여 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이와 같은 급속한 고령화는 만성퇴행성 질환이나 치매, 중풍 등을 유발시켜 장기요양보호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의 건강관리에 대한 요구 및 간호서비스 요구도를 상승(Gomcalves, 2009) 시키고 있다. 특히 고령의 노인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이는 질환은 치매로 2012년 치매 유병율은 9.
Lewin의 3단계 변화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의 교육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이론적 틀로는 Lewin (1951)의 3단계 변화이론을 적용하였다. 이 이론은 해빙(Unfreezing)단계, 변화(Moving)단계, 재동결(Refreezing)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본 치매교육프로그램의 1회기는 해빙단계로 치매의 이해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치매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 이 단계는 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시키고,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하게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enbow, S. M., & Reynolds, D. (2000). Challenging the stigma of Alzheimer's disease. Hospital Medicine, 61, 174-177. 

  2. Cho, H. O. (1999). A Study on Public'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3. Courtney, M., Tong, S., & Walsh, A. (2000). Acute-care nurses' attitudes towards older patients: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6, 62-69. 

  4. Edwards, R. M., Plant, M. A., Novak, D. S., Beall, C., & Baumhover, L. A. (1992). Knowledge about aging and Alzheimer's disease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1(3), 127-35. 

  5. Gomcalves, D. C. (2009). From loving grandma to working with older adults : promoting positive attitudes toward aging. Educational Gerontology, 35(3), 202-225. 

  6. Hong, H. S. (2010). The Attitudes and the Burdens to the dementia patients of Nurses in Geriatric hospital and General Ward.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7. Kang, H. Y., Bae, Y. S., Kim, E. H., Lee, K. S., Chae, M. J., & Ju, R. A. (2010). An integrated dementia intervention for Korean older adults. Journal of Psychosocial Nursing Mental Health Service, 48(12), 42-50. 

  8. Kim, J. H. (2000). Comparisons of image toward elders demented elde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2), 133-143. 

  9. Kim, J. H. (2006). Effects of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on attitudes toward elders with dementia and general elder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645-651. 

  10. Kim, J. H. (2007). Attitudes toward general elders and elders with dementia among baccalaureate ju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8(4), 601-610. 

  11. Kim, M. H. (2011).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elderl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5(4), 113-126. 

  12. Kim, S. Y., Yang, K. M., Oh, H. E., & Kim, J. S. (2002). Nursing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2(3), 21-36. 

  13. Kong E. H. (2010). The Effects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certified geriatric caregivers in a nursing h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4), 349-358. 

  14.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0). Population profection. http://kostat.go.kr 

  15. Kwon, Y. C., & Park, J. H. (1989). PartI: development of the test for the elderly Korean version of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K).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8(1), 125-135. 

  16. Lee, E. J., & Kang, I. W. (2006). Student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 Related to the Elderl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2), 183-194. 

  17. Lee, Y. J. (2006). A study on the offering status and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Lewin, K. (1951). Field theory in social science. New York, NY: Harper & Row. 

  19. McKinlay, A., & Cowan, S. (2003).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 working with older pati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3), 289-309. 

  20.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National dementia management comprehensive plan- dementia management status-. 

  21. Park, B. I. (2010).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are-giver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 elders with dementia over care-giving practice: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Chinese-Korean care-giv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2. Park, Y. H. (2008). A study on nurse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suffering from dement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23. Ruiz, J. G., Smith, M., van Zuilen, M. H., Williams, C., & Mintzer, M. J. (2006). The educational impact of a computer-based training tutorial on dementia in long term care for licensed practice nursing student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26(3), 67-79. 

  24. Yang, K. M. (2011).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bout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for trainees on care helper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5. Yang, K. M., Oh, H. E., Kim, J. S., & Bak, Y. J. (2002). Knowledge and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the elderly. The Medical Journal of Chosun University, 27(1), 146-156. 

  26. Yun, E. S. (2006).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