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식 행위로서 수업 담화 분석: 초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as an Epistemic Practice: Based o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3, 2013년, pp.269 - 284  

오필석 (경인교육대학교) ,  안유민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pistemic process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s by analyzing classroom discourse as a epistemic practice. Data came from four elementary teachers in the form of video-recordings. A total of 12 elementary science lessons were examined to reveal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의 인식적 측면이란? Duschl(2008)은 1950년대 이후로 꾸준히 발전해 온 과학 교육 연구와 과학 교육 개혁 운동을 정리하면서 오늘날의 학교 과학 교육은 전통적으로 많이 강조되어 온 개념적인(conceptual) 측면 외에도 인식적(epistemic) 측면과 사회적(social) 측면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중에서 과학 교육의 인식적 측면이란, “우리는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 지식을 어떻게 알게 되고, 왜 그것을 믿게 되는가”(p. 269)라는 문제, 즉 과학 수업을 통해서 어떻게 지식이 구성되고 발달되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특히 Duschl은 새로운 시대의 과학 교육 연구는 과학 교실을 지식과 사고의 성장․발달이 가능한 인식적 실천 공동체(epistemic communities of practice)로 정립하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Vygotsky의 이론의 장점은 무엇인가? 과학 수업을 인식적 측면에서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학습에 관한 Vygotsky의 관점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다. Vygotsky의 이론이 지니는 장점은 첫째, 그것이 인식의 주체를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공동체에 두는 사회문화적인(sociocultural) 관점에 토대하고 있다는 것이다(Hodson & Hodson, 1998; Wells, 1999; Wertsch, 1991, 1985). Vygotsky(1978, 1981)는 사회적 장(social plane)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교류(social interaction)를 학습의 근원으로 파악하고, 학습이란 사회적 장에서 다루어진 지식의 내용과 구조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하였다.
Vygotsky의 이론에 따르면, 위와 같은 인식 과정에서는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Vygotsky의 이론에 따르면, 위와 같은 인식 과정에서는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Hodson & Hodson, 1998; Vygotsky, 1987; Wertsch, 1991, 1985). 왜냐하면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동안에는 다양한 종류의 지식이 사회적 언어(social speech)를 통해 다루어지며, 그것은 곧 참여자 자신을 향한 내적 언어(inner speech)로 전환되어 학습자의 마음속에 새로운 지식으로 탄생하기 때문이다.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수업 담화의 결과로서 교과 지식이 구성되고, 그것이 수업 참여자들 간에 소통되는 동안 더욱 발전되며, 다시 학습자의 내적 언어 행위를 통해 개인의 지식으로 구성된다(Leach & Scott, 2003; Mortimer & Scott, 2003; Oh & Campbell, in pres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