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특성화고의 올바른 인식 확대 방안 및 발전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이며, 2012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였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로는 Osgood(1957)이 제안한 의미분별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11개의 형용사 군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방문과 우편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총 1,441매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그 중 1,198매가 회수되어 83.14%의 회수율을 나타냈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935매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Statistic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때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의 평균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이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11개 항목 중에서 5개 항목에서만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20%에 불과하였다. 보다 빠른 진로에 대한 탐색과 적성에 맞는 진로 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이미지가 다른 고교 진학을 희망한 학생보다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하여 9개 항목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진로 교육 유무별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도 8개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 교육이 확대될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섯째,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지의 차이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는 7개 항목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을수록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이었다. 이는 진로 교육이나 홍보 활동을 통하여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의 폭을 증대시켰을 때, 그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특성화고의 올바른 인식 확대 방안 및 발전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이며, 2012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였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을 위한 조사 도구로는 Osgood(1957)이 제안한 의미분별법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11개의 형용사 군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방문과 우편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총 1,441매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그 중 1,198매가 회수되어 83.14%의 회수율을 나타냈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935매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Statistic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때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의 평균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이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11개 항목 중에서 5개 항목에서만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 교육을 받은 학생은 20%에 불과하였다. 보다 빠른 진로에 대한 탐색과 적성에 맞는 진로 결정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중학교 단계에서부터 진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특성화 고등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이미지가 다른 고교 진학을 희망한 학생보다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하여 9개 항목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진로 교육 유무별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도 8개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 교육이 확대될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섯째,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지의 차이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는 7개 항목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을수록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이었다. 이는 진로 교육이나 홍보 활동을 통하여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의 폭을 증대시켰을 때, 그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e line data for right concept and identity establishmen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identify recogni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analyze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recognized by middle school student. The p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e line data for right concept and identity establishmen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identify recogni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analyze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recognized by middle school student. The population was all middle school third year students in Korea. Using random sampling technique, 50 classes of 61 schools were sampled for the study. A survey questionnaire used Semantic Differential(SD) suggested by Osgood(1957). SD consisted of a number of adjective pairs, finally, this study used 11 adjective pairs to have validity. 1,198 out of 1,441 questionnaire were returned (a return rate of 83.14%), among which 935 were used for the analysis after data cleaning. An alpha level of 0.05 was established a prior for determining significance. All data analysis was accomplished using the SPSS 20.0 Win. Based on the finding of the study, the major results of the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Higher average is female students'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an male students' that, b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sample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2. It was only 20% that receive career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It is necessary to accomplish and expand career educa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for proper career education from middle school, to realiz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 one's career path based on one's specialty. 3. They have positive images who hope for going on to the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of education than the others. 4. It is necessary to accomplish and expand career educa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for proper career education from middle school, to realiz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 one's career path based on one's specialty, because the resul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5. They have the more possitive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 more know it, tot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e line data for right concept and identity establishment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identify recogni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o analyze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recognized by middle school student. The population was all middle school third year students in Korea. Using random sampling technique, 50 classes of 61 schools were sampled for the study. A survey questionnaire used Semantic Differential(SD) suggested by Osgood(1957). SD consisted of a number of adjective pairs, finally, this study used 11 adjective pairs to have validity. 1,198 out of 1,441 questionnaire were returned (a return rate of 83.14%), among which 935 were used for the analysis after data cleaning. An alpha level of 0.05 was established a prior for determining significance. All data analysis was accomplished using the SPSS 20.0 Win. Based on the finding of the study, the major results of the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Higher average is female students'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an male students' that, but,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sample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2. It was only 20% that receive career educa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It is necessary to accomplish and expand career educa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for proper career education from middle school, to realiz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 one's career path based on one's specialty. 3. They have positive images who hope for going on to the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of education than the others. 4. It is necessary to accomplish and expand career education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for proper career education from middle school, to realiz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 one's career path based on one's specialty, because the resul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5. They have the more possitive image of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 more know it, total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이미지를 확인하여, 특성화 고등학교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특성화 고등학교의 올바른 인식 확대 방안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를 조사하여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특성화고의 올바른 인식 확대 방안 및 발전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의미분별법은 한 개인이 지각하는 의미들이 단어의 사용에 의하여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어떠한 자극에 대하여 개인의 함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가능한 형용사를 찾음으로써 시작된다.
제안 방법
선정된 형용사 군을 중학교 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거쳐 도출된 설문지를 전국의 중학교 3학년 50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총 1,441매의 설문이 배부되어 그 중 1,198매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83.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하여 서론, 이론을 정리하고, 특성화고의 이미지 분석을 위한 조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조사 도구인 의미분별법을 사용하기 위한 형용사 군 선정에 박사 학위를 소지한 마이스터고 교사 2명, 특성화고교사 3명 및 의미분별법 관련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교육 관련 학과 교수 2명, 그리고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한 중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타당도 검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하여 서론, 이론을 정리하고, 특성화고의 이미지 분석을 위한 조사 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조사 도구인 의미분별법을 사용하기 위한 형용사 군 선정에 박사 학위를 소지한 마이스터고 교사 2명, 특성화고교사 3명 및 의미분별법 관련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교육 관련 학과 교수 2명, 그리고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한 중학교 교사 3명을 대상으로 타당도 검사를 진행하였다. 전문가를 위와 같이 선정한 이유는 의미분별법과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그리고 중학교 교사가 이 연구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하였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로 한정한 것은 관련 분야 종사자라 해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본 경험이 있어야 타당도 검사가 신뢰성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형용사 군을 이용하여 중학교 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거쳐 도출된 설문지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선정된 형용사 군을 중학교 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거쳐 도출된 설문지를 전국의 중학교 3학년 50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이며, 2012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였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총 1,441매의 설문이 배부되어 그 중 1,198매의 설문지가 회수되어 83.14%의 회수율을 나타냈고,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935매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 도구에 대한 신뢰도는 Cronbach′ α 0.
본 연구에서는 Osgood(1957)이 제시한 50개의 형용사 군과 의미분별법을 사용한 선행 연구에서의 21개의 형용사 군을 타당도 검사에 활용하였다. 총 71개의 형용사 군을 5점 척도를 통한 형용사 군의 내용타당도 (CVR: Content Validity Ratio)값을 적용하여 전문가 집단이 10명일 때의 기준 값인 0.62를 만족하는 11개의 형용사 군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선정된 형용사 군은 <표 1>과 같다.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 중학교 3학년 학생이며, 2012년 교육통계연보를 기준으로 하였다. 협조를 허락해주신 학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한 학급 선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50개의 학교에 3학년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형용사 군을 이용하여 중학교 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거쳐 도출된 설문지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 결과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Osgood(1957)이 개발한 의미분별법은 조사하려는 설문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형용사군을 찾아서 선정해야 한다(유세진, 2010). 본 연구에서는 Osgood(1957)이 제시한 50개의 형용사 군과 의미분별법을 사용한 선행 연구에서의 21개의 형용사 군을 타당도 검사에 활용하였다. 총 71개의 형용사 군을 5점 척도를 통한 형용사 군의 내용타당도 (CVR: Content Validity Ratio)값을 적용하여 전문가 집단이 10명일 때의 기준 값인 0.
성능/효과
넷째, 진로 교육 유무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도 대다수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특성화고에 대한 진로 교육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특성화고에 대한 진로 교육이 확대될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다섯째,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
다섯째, 특성화고에 대한 인지의 정도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는 전체적으로 특성화고에 대하여 잘 알고 있을수록 특성화고에 대한 이미지가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특성화고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을수록 특성화고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는 것을 나타낸다.
성별의 차이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 차이를 보면 5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평균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셋째, 특성화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이미지가 다른 고교 진학을 희망한 학생보다 특성화고에 대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전체적인 평균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항목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평균이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특성화고에 대하여 능동적이고, 가치 있고, 깔끔하고, 재미있고, 진취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진학 희망 고교가 일반계고(설문 조사에서의 인문계고)가 64.7%로 높게 나타났고, 특성화 고등학교는 22.7%로 나타났다.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교육 유무에서는 ‘받은 적이 없다’는 학생이 80%에 달하는 결과가 나타나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진로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성화에 대한 인지의 정도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 차이에서는 7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특성화고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평균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특성화고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이미지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뜻하며, 진로 교육이나 홍보 활동 등을 통하여 인식의 폭을 넓혔을 때, 그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진학 희망 고교 유형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 차이에서는 9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는 진학을 희망한 학교가 특성화고, 자율고, 마이스터고, 일반고, 그 외 특목고일 때 순서대로 평균이 높았다.
전체 집단의 특성화 고등학교에 대한 이미지 조사 결과를 보면, 전체적으로 4점을 상회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중학교 3학년들에게 특성화고의 이미지는 상대적으로 강하고, 능동적이고, 믿을 수 있고, 중요하고, 가치 있고, 깔끔하고, 복잡하며, 어렵고, 안전하며, 재미있고, 진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성별에 따른 특성화고 이미지의 평균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많이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자기 맹목적인 입시 위주, 상급 학교 진학만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과 능력에 맞는 교육 활동을 통하여 전문인을 양성하며 자기 자신의 우수한 영역을 먼저 확보할 수 있다.
특성화에 대한 인지의 정도에 따른 특성화고의 이미지 차이에서는 7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특성화고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평균이 높았다.
후속연구
둘째, 일반고, 특수목적고, 자율고 등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통하여 고등학교 유형별 이미지를 비교하는 후속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의 주된 목적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여 서로 비교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이미지를 통한 인식의 차이 조사와 더불어,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취업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특성화고 졸업으로 인한 사회적인 이점과 그렇지 못한 점 등을 조사하여, 특성화고가 취업에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나타낼 수 있는 개선책을 모색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 이미지를 통한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으나, 보다 정확한 요인 규명을 위하여 추가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스터고가 도입된 이유는 구체적으로 무엇이라 보이는가?
이렇게 마이스터고가 도입된 이유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즉, 마이스터고는 고교 졸업 후 진학이 아닌 취업으로의 선택을 하는 학생들에게 기존의 전문계고가 지니고 있는 학력 저하, 취업률 감소, 진학률 상승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졸업생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토대를 제공하며 선취업 후 진학의 체제를 확립하여 젊은 기술 명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되었다(정의훈, 2011). 즉, 마이스터고 도입의 기본 배경에는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력도 낮고, 취업률도 좋지 않으며 오히려 진학을 위한 하나의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 것이다.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는 어떤 틀로 구성되었는가?
2008년 발표된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는 농산어촌 등 낙후지역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기숙형 고교 지정, 마이스터고 지정, 자율형 공립고 58개교 및 자율형 사립고 51개교 지정이라는 3개의 틀로 짜여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8.6.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발표 시기는?
2008년 발표된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는 농산어촌 등 낙후지역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기숙형 고교 지정, 마이스터고 지정, 자율형 공립고 58개교 및 자율형 사립고 51개교 지정이라는 3개의 틀로 짜여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08.6.
참고문헌 (25)
교육과학기술부(2008). 한국형 마이스터고 도입 및 육성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안.
김기수, 이창훈(2010). 의미분별법에 의한 공업계 고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이미지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2), 25-4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