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2, 2013년, pp.176 - 194
함형인 (전남중학교) , 김기열 (조선대학교) , 박완신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건설공학교육과) , 김기수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기술교육과)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3학년 기술 가정 교과서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을 Reigeluth의 정교화이론에 근거하여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단원의 내용체계와 개선해야 할 부분을 살펴보고, 차후 교과서 집필 시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는 12종 모두 절차적 방법에 의한 정교화 과정을 제시하여 내용체계를 구성하였다. 둘째,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은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전략으로 '생각열기'를 많이 제시하였으며, 요약자의 사용전략으로 단원을 끝부분에 제시되는 '단원마무리'를 중점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종합자의 사용전략으로는 용어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그 단원을 배우고 난 후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나타내는 '학습목표'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인지전략의 활성자 전략으로는 모든 교과서에서 '그림', '표', '도식', '용어설명'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그림'은 인지전략의 활성자 전략에서 다른 모든 요소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많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통제 전략으로는 '보충학습'과 '심화학습'이 각각 4종과 5종에서 제시되었고, '더 나아가기', '더 알고가기', '생각넓히기', '하나 더 알기' 등 다양한 용어로 활용되었다. 셋째,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 중 비유의 활용 전략은 교과서의 단원별 구성 항목에서는 거의 이용되지 않았다. 이는 Reigeluth가 7가지의 전략 중에 비유를 강조한 점과는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다.
In this research,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nvironment' units in 12 different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1st~3r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under the 2009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and the content system of textbooks were analyzed based on Reigeluth's elaboration theory, and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eigeluth(1893, 1999)가 제시한 수업 정교화 이론은? | Reigeluth(1893, 1999)가 제시한 수업 정교화 이론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로서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 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전략을 다루고 있다(최유현, 2010). 정교화 이론은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을 더 의미 있게 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계열화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
정교화 교수이론에서 수업이란? | 정교화 이론은 학습자에게 학습 과정을 더 의미 있게 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계열화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정교화 교수이론에서 수업이란 몇 개의 일반적이고 단순하고 기본적인, 그러나 추상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들을 가르쳐 줄 수 있는, 특정의 개관(overview)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처방한다. 정교화 이론은 수업을 교수내용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개요로부터 시작하여 이 전체 개요의 한 부분에 구체성을 더해가는 형태로 조직할 것을 주장한다. | |
정교화 이론에 의하여 교과서를 개발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 이유는? | 첫째,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전략 중 일부 교과서에서는 적용되지 않은 교수전략이 있다. 이는 정교화 이론에 의하여 교과서를 분석한 연구는 많지만, 정교화 이론의 근거하여 교과서를 개발한 연구는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차후에는 정교화 이론에 의하여 교과서를 개발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2009). 보도자료-2009 개정교육과정(초.중등교육과정) 발표.
고혜린(2008). 기술.가정교과서 "가족생활과 주거" 단원 삽화의 적합성 분석.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김기수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원교재사. 220-275.
김성진(2007).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전기.전자기술' 단원의 정교화 이론에 의한 내용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숙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비상교육. 210-259.
김정호 외(200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 도서 검정 체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RRC-2002-1301.
권영익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성림출판사. 198-229.
노명완 외(2004).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보고. 04-01
박은정(2009). 정교화 이론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 '기계의 이해'단원의 내용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상봉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교문사. 198-247.
이상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미래엔. 176-215.
이세정, 이창훈, 김기수(2011).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의 '전통 기술의 이해' 단원의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3). 58-76.
이용환 외 4인(2003). 정교화이론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실과(기술) 교과서 내용 분석. 대한농업교육학회지, 36(2)
이춘식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천재교육. 210-259.
전종연(2011). 정교화 교수이론을 적용한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건설기술의 기초'단원의 내용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정성봉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교학사. 206-251.
정철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두산동아 (주). 182-231.
조강영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금성출판사. 192-245.
채정현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삼양미디어. 216-263.
최유경, 류창열(2010). 기술교과서 평가를 위한 준거 영역과 요소의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0(1), 70-93
최유현(2010). 기술교과 교육의 탐구. 형설출판사. 149-176
최유현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천재교육. 216-259.
최완식 외(2013).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주) 지학사. 200-243.
함수곤(2002). 새로운 교과서의 기능. 교과서 연구. 39. 8-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