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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 수학교과서에 내재된 문제점
On Discussion of Problems Inherent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pplying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93 - 504  

김진호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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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수학교과서가 수학 수업에 활용되고 있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첫 번째, 스토리텔링 수학교육 전문가가 부족한 상태였다. 두번째, 스토리텔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 자료들을 활용해야 한다. 세 번째, 다양한 수학적 지식이 담긴 스토리텔링을 구성해야 한다. 네 번째, 수학적 개념 중심의 스토리텔링 구성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을 제공해야 한다. 여섯 번째, 내재적 동기유발을 독려하는 스토리텔링을 구성해야 한다. 일곱 번째, 다양한 출처로부터 스토리텔링을 구성해야 한다. 이런 점들이 반영된 스토리텔링 수학교과서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me problem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applying storytelling continue to be suggested since implementing it in mathematics instruction. The paper looks into concrete problems. First problem is the lack of mathematics education experts studying storytelling in the field. Second problem i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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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교육과학기술부(2012)는 수학교육선진화 방안 중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구현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를 개발할 것을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개발진에게 요청하고, 개발진은 이를 수학교과서 개발 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물인 초등수학교과서가 과연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긍정적 태도로 바꾸어 줄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는지 검토해 보고자 한다.
  • 그런데, 수학을 잘하는데 수학하기를 싫어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은 분명 수학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어느 한 지점 또는 여러 지점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문제를 개선해 줄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을 하는 것이다.
  • 이제 스토리텔링 단원 아니 특화 단원이 갖는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를 해 보도록 한다. 첫 번째, 우리나라 수학교육 발달사 또는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연구들에서 늘 지적되는 문제점이기도 하지만(김진호, 김인경, 2011; 권나영, 2013; Han, Rang, Kim, in press), 이즈음에 스토리텔링과 관련한 연구를 실행한 수학교육전문가가 우리나라에 있었는가 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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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결과는 어떠한가? 그런데 우리나라 수학교육계가 주목해야 할 것은 1992년부터 여러 차례 실시 된 TIMSS 결과 중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결과이다. 이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또는 수학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일관되게 유지되면서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학습자들이 학습할 지식에 대한 관점은 여전히 객관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지식관이 반영된 반면에,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이끌어낸 원리들을 적용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객관적 인식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과 구성주의를 반영한 수업 원리들이 혼재해 있기 때문이다.
Wu(2014)는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을 어떻게 명명하고 있는가? 이런 현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여러 연구자들이 지적하고 원인들 중 한 원인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이 “진정한 의미에서의 수학”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Boaler, 2009; Skemp, 1987; Wu, 2014). Wu(2014)는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은 “교과서 학교 수학(Textbook School Mathematics)”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학생들이 “교과서 학교 수학”이 아닌 “진정한 의미에서의 수학”을 학습하는 학습 경험을 하면, 학생들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수학을 배울 수 있음을 연구자들은 주장한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수업을 한다고 할 때 무엇이 중요한가?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수업을 한다고 할 때, 스토리텔링 그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 모형 또한 중요하다.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업 자료로 수업을 하면서 기존의 수업 모형 중의 일부 단계에 스토리텔링을 끼워 넣으면서 기존의 수업 모형에는 거의 변화를 주지 않은 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모형은 유불여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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