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1, 2014년, pp.19 - 35
본 연구는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3~4학년 군 수학 교과서를 실험하고 있는 실험학교 중에서 3개교를 택하여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특히 스토리텔링이 학습 동기유발이나 의사소통과 수학내용의 학습지도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또 학생들도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특히 3학년 학생들이 4학년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구체적으로 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은 재미있다, 학원공부와 다르다는 내용에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하위수준의 학생들은 변화가 없어 스토리텔링의 도입의 의도와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였다.
In this study, an experimental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use in the effects of the storytelling investigated. For this purpose, three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teachers and students to a group of grades 3-4 mathematics textbooks for the effects of the storytelling questionnaire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IMSS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결과는? |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인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결과를 보면 1999, 2003, 2007, 2011년에 각각 2위로 최상위권에 속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는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김수진. 2012). | |
TIMSS 결과 때문에 알 수 있는 점은? | 2012). 즉,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매우 우수하나 자신감과 흥미도는 매우 낮아 이에 대한 개선방안과 함께 보다 자신감 있고 흥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 |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목표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고 제시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