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An effect of storytel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1, 2014년, pp.19 - 35  

안병곤 (광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3~4학년 군 수학 교과서를 실험하고 있는 실험학교 중에서 3개교를 택하여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었다. 특히 스토리텔링이 학습 동기유발이나 의사소통과 수학내용의 학습지도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또 학생들도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특히 3학년 학생들이 4학년보다 더 긍정적이었다. 구체적으로 수업에서 스토리텔링은 재미있다, 학원공부와 다르다는 내용에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하위수준의 학생들은 변화가 없어 스토리텔링의 도입의 의도와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experimental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use in the effects of the storytelling investigated. For this purpose, three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teachers and students to a group of grades 3-4 mathematics textbooks for the effects of the storytelling questionnai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미국수학교사협의체인 NCTM(1998)에서는 지식정보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힘의 배양을 강조하고, 수학 학습목표로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와 수학적 추론을 통한 문제해결의 인지적 측면의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 수학의 가치를 알고, 수학하는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며,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정의적 측면의 목표도 함께 제시하였다. 여기서 스토리텔링 수학은 수학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고, 일반 학습자에게는 수학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라는 인식으로 도입하게 되었다.
  • Balakrishnan(2008)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수학 교육에 적용하였다. 여기서 좋은 이야기의 본질과 효과가 무엇인지, 어떤 인지 특성이 좋은 것인지 살펴보았다. 그러한 이야기를 적용한 결과, 이야기는 학생과 교사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수학적 아이디어의 일반화를 이끌고, 서로 다른 관점에서 수학적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big idea’를 볼 것과 수학적 아이디어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3년도에 3~4학년군 실험용 초등수학 교과서를 지도한 교사와 배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의 반응을 설문지 조사하여 앞으로 모든 학교에서 활용할 때 보다 효율적인 교수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결과는? 국제 수학・과학 성취도 평가인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결과를 보면 1999, 2003, 2007, 2011년에 각각 2위로 최상위권에 속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는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김수진. 2012).
TIMSS 결과 때문에 알 수 있는 점은? 2012). 즉,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매우 우수하나 자신감과 흥미도는 매우 낮아 이에 대한 개선방안과 함께 보다 자신감 있고 흥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목표를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기른다.”고 제시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