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수행의 어려움 인식 간의 관계 분석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and Difficulties on Job Performance Depended on Self-Esteem of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100 - 1108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전연주 (우석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  박지영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아존중감교수효능감과 직무수행의 어려움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J지역 보육교사 28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son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은 교수효능감과 직무수행의 어려움 인식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자아존중감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유아 보호 및 지도에 대한 어려움 인식이 더불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보육교사들이 자아존중감을 경험하고 제고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and difficulties on job performance depended on self-esteem. To achieve this goal, 282 child care teachers who inhabit J city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수효능감 및 직무수행에 대한 어려움 인식간의 관계 탐색을 통해 이론적으로 확립된 자아존중감에 대한 중요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많은 보육교사 들이 생계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적성에 맞기 때문에 어려운 여건에서도 이를 직업으로 선택 하여 활동하고 있다는 연구결과[23]에 비추어 볼 때, 보육교사의 동기변인과 교육상황과 관련된 중요한 변인들과의 관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밝혀 보육교사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효능감은 무엇인가? 더불어 교수효능감은 교사들이 학습자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교수변인이 학습자의 학습결과와 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교사의 지각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수효능감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서 효과적인 수업에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5].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또한 자아존중감은 자신과 타인의 태도나 능력을 서로 비교하면서 형성 되고,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적응수군을 결정하는 주요 인이 된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이를 해결하려는 동기도 높다[4]. 높은 자아존중감은 스트레스에 대처능력, 자신에 대한 신뢰와 성취능력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는 반면, 낮은 자아존중감은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저해 시키고 높은 긴장을 유발시키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및 낮은 문제해결력 등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3].
교수효능감 높은 교사는 특정한 목표 달성을 위하여 어떠한 경향을 갖는가? 즉,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가치를 느끼며 유아의 행동이나 성취에 대하여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유아의 학습에 대한 강한 책임감을 가진다. 또한 특정한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려 하며, 유아의 의사결정에 민주적인 방법으로 참여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다[5]. 또한 학생을 동기화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며 아동중심의 수업을 이끌 수 있으며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교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Harter, S., Developmental perspectives in self-esteem. In. P. H.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275-385). New York : John wiley & Sons, 1983. 

  2. Rosenberg. M., Self concept &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In.R.L.Leahy(E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pp.205-246). New York : Academic press, 1985. 

  3. Ko, Sun-Hee, Relationship between the educational belief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 self-concept of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03. 

  4. Zuckeman, D. M., Stress, self-esteem, & mental health : How does gender make a difference. Sex roles, 20, 429-444, 1989. DOI: http://dx.doi.org/10.1007/BF00288001 

  5. Choi, Mi Suk,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icacy or cognition of professionalism and teacher-parent communication attitude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40(3), 1-1, 2005. 

  6. Park, Hae Mee, The effects of teaching experience in education and care center on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skills and teacher efficacy.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8. 

  7. Noh, Gill-Young, Various factors and types of kindergarten teachers development in korea: a biographical perspectiv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0. 

  8. Lee, Bun-Ryeo, The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climate, job satisfaction and teacher's sense of efficacy in the kindergarten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998. 

  9. Lee, Sook He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director's trust in teachers and teachers' role performance in child care center.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1), 57-76, 2005. 

  10. Jalongo, M. R., & Isenberg, J. P., Exploring your role: A practitioner's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2000. 

  11. Saracho, O. L., & Spodek, B., Professionalism and the prepa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actitioners.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Care, 89, 1-17, 1993. DOI: http://dx.doi.org/10.1080/0300443930890101 

  12. Hwang, Kyung Ae, & Kim, Hyun Joo, A study on infant nursing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 and role performance, Handbook of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44, 109-128, 2005. 

  13. Silin. J. G., Authority as knowledge : A problem of profession alzation. Young Children, 40(3), 41-46, 1985. 

  14. Kim, Sang Lea, A study on the understanding of professional teaching skills and the role of achievement of the preschool teachers working at the infant educational faciliti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sandong University, 2003. 

  15. Kim, Young-Hoi, & Song Seun-Min, A study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difficulties and their efficacy on job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6), 1-24, 2010. 

  16. Shin, Se Ni, A Study on beginning childhood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concern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1. 

  17. Han, Suk Sil, & Lim, Myeung Hee, A Study on Identifying of Kindergarten Teacher's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 207-240, 2003. 

  18. Lee, Mi-Hea, Research the relation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esteem and maladjustment and their role-performance ability.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4. 

  19. Lee, Yeung Suk, & Lee, Sae Na, A study of educare center's teachers on perception of their role.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43-74, 2005. 

  20. Lee, Ji Young,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 esteem and occupational stres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yungwon University, 2008. 

  21. Cho, Sung Yeon,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359-373, 2005. 

  22. Han, In-Ja, A study on the self-esteem and occupational stress of kindergarten teacher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005. 

  23. Im, Jeong Suk,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day-care teacher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nam University, 1997. 

  24. Kim, Kwang-Ry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personality traits and academic achievement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Woosuk University, 1994. 

  25. Riggs, I. M., & Enochs, L. G.,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1990. DOI: http://dx.doi.org/10.1002/sce.3730740605 

  26. Kim, Sun-Na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0. 

  27. Chang, Ju-Hye, A Study on difficulty in task performance and burn out experienced by teachers in a public kindergart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8. 

  28. Baik, Eun-Joo, The relations between the difficulties experienced by new kindergarten teachers, their self-concepts, and the organizational climates.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2), 27-46, 2006. 

  29. Choi, Mi Suk, Park, Ji-Young, & Youn, You-Yo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and their professionalism recognition and their tendency to achieve performance goal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6), 83-10, 2009. 

  30. Yang, Myong Hee, & Cho, Yoon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ived school goal structure and teacher motivation, instructional practices, Th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1(2), 331-348, 2007. 

  31. Cho, Han Ik, Hierarchial linear modeling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h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8(2), 1-16, 2004. 

  32. Herman, P., Teacher experience and teacher efficacy : Relations to student motivation and achievement. 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UMI No. 9979449), 2000. 

  33. Lee, Chang Ho, The power of praise. Soul: Happy & Books, 2004. 

  34. Oh, Eun Soon, Study on the required knowledge which kindergarten teachers as a classroom leader have to learn. The Journal of Humanities, 4, 309-323, 2004. 

  35. Lee, Jea Youn, A comparative study of self-esteem and job satisfaction between daycare centre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7, 127-149, 2004. 

  36. Choi, Mi Suk, Park, Ji-Young, & Youn, You-Yoong, Analysis of the differences between teaching competence and professional recognition depended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4), 231-241, 2009. 

  37. Han, Jin W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bout self-esteem and analysis of their educational demand for enhancement of self-esteem, The Korea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te Administion, 14(3), 103-128, 2010. 

  38. Lee, Yeon Seung, & Cho, Mi-Na, A study on actual condition of child care teacher for enhancing professionaliz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 41-67,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