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과 심리적 소진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울산광역시 ○구 중심으로-
The Effect on Self-Esteem according to job satisfaction and the Psychological Exhaustion of kindergarten teacher - With a Focus on ○ Gu, Ulsan C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8 no.2, 2015년, pp.169 - 177  

김필연 (Department of Education at Dongbang Graduate University) ,  조성제 (Department of Education at Dongbang Graduate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과 심리적 소진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울산시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168명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0일부터 10월 17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1.0, Amo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등을 실시하였고,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직무만족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는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심리적소진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의 질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유치원교사의 근무 환경 개선 및 유아교사 교육의 방향을 제공하는데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effect on self-esteem in accordance with job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exhaustion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aimed at 168 kindergarten teachers located in ${\bigcirc}$ gu, ulsan city from September 10, 20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유치원 교사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과 심리적 소진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과 심리적 소진이 자아존중감이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둘째,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H)1. 직무만족과 자아존중감 요인은 유의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저 출산, 가족 형태의 변환, 무상교육확대 등으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가족의 교육체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누리 교육과정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2012년 3월부터 우리나라 만 5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유아에게 유아학비를 지원하는 누리 교육과정이 실시되었다. 그 이듬해인 2013년부터는 3-4세 어린이에게도 확대 실시되는 법이 제정되었다[2].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욕구와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이로 인해 가족의 교육체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유아교육과 자녀양육에 대한 많은 부분들이 급속히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그중에서도 유아교육은 가정에서 유아교육기관으로 옮겨져 옴으로서 유아교육기관은 급격히 양적 팽창을 가지고 왔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욕구와 관심이 높아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The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materials,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2014. 

  3. K. S. Cho, E. J.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An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quality of life, self-determinacy,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9, No.1, pp.269-288, 2014. 

  4. S. N. Kim, S. S. Pu, "The Impact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22, No.4, pp.511-524, 2013. 

  5. K. S. Kim, K. M. Koh, K. S. Kim, "Structural model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work environm ents and work satisfaction on the quality of work life of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9, No.1, pp.251-268, 2014. 

  6. M. J. Chang,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quality,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on children's cognitive, inguistic,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Ehwa Womans Universit, 2010. 

  7. M. S. Kang, H. Y. Lee, "Mediating Effect of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Humanities, Vol.29, pp.289-307, 2012. 

  8. N. Y. Kwon, H. Y. Le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isk Factor of Job Environment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Association for Fut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9, No.3, pp.199-218, 2012. 

  9. Y. H. Kw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limate,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Childcare Teacher's Lif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74, pp.131-151, 2013. 

  10. Community Health Survey, 2010 healthy happy positive community healthy investigation, http://chs.cdc.go.kr/03_contents/contents_04.jsp, 2010.) 

  11. Galloway, D., Parckhurst, F. & Boswell, K. Theachers and Stress, ED 231 055, 1982. 

  12. S. M. Do, "The Analysi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Psychological, and 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Job Attitude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999. 

  13. H. K.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on Their Job Satisfaction",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Ewha Womans University, 2001. 

  14. Rosenberg, M. Self-concept from middle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3, PP107-136, 1968. 

  15. H. W. Baek, "Comparison of psychological character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dance",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3. 

  16. Maslach, C., & Jackson, S., E.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Po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6. 

  17. J. Y. Ryu, "Influence of Occupational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Bumout in Korea",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15, No.2, pp.315-328, 2002. 

  18. H. S. Lee, J. H. Li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with AMOS 16.0", Beopmunsa, 2009. 

  19. Y. H. Kw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limate, Self-Esteem and Job Stress on Childcare Teacher's Life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74, pp.131-151, 2013. 

  20. K. O. Seol, J. I. Lim, "Collective Self-Esteem, Calling and Burnout Amoung Youth Comparn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25, No.2, pp187-201,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