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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3, 2013년, pp.69 - 77
This research validates the correlation between usability and functional attributes whilst comparing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information framework used in museum mobile apps via usability evaluation in pre-visit setting. In cases of Bilbao Guggenheim and American Natural History Museum app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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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은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 | 2002년 CIMI(Computer Interchange of Museum Information)는 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의 역할을 버추얼 가이드, 전자 지도, 커뮤니케이션 경로, 관람 경험의 기록 등으로 정의했다[5]. 박물관에서 대여하는 PDA 기반의 멀티미디어 가이드와는 달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시공간적 경계를 넘어 관람 전-관람중-관람 후가 연계되는 관람 모형(seamless visit)의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람객 개발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된 네비게이션과 연계된 투어프로그램, 길찾기, 인터랙티브 지도, 북마킹, SNS 등의 기능은 관람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타인과의 관람 경험 공유를 지원해 줌으로써 풍부한 관람 경험을 이끌어낸다[6]. | |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는 어떤 것이 내재되어 있어야 하나? | 박물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험이 연결되는 특수한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바일 해석 매체로서 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은 관람경험증진에 대한 본질적인 가치와 효과성이 내재되어 있어야 한다. 2011년 기준 시장조사업체인 ABI 리서치에 의하면 애플 앱스토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건수는 56억 건을 넘었지만, 정작 사용자들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서 사용하는지 또는 어떤 기능이나 정보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 |
2002년 CIMI에서 정의한 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의 역할은? | 2002년 CIMI(Computer Interchange of Museum Information)는 박물관 애플리케이션의 역할을 버추얼 가이드, 전자 지도, 커뮤니케이션 경로, 관람 경험의 기록 등으로 정의했다[5]. 박물관에서 대여하는 PDA 기반의 멀티미디어 가이드와는 달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시공간적 경계를 넘어 관람 전-관람중-관람 후가 연계되는 관람 모형(seamless visit)의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람객 개발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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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Kim, yLee, gbKim, hyBae "The Development of Users' Interesting Points Analyses Method and POI Recommendation System for Indoor Location Based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5, pp. 81-91,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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