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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충전기의 가변출력 및 병렬운전 제어
Variable Output and Parallel Operation Control of EV Charg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8 no.2, 2013년, pp.153 - 160  

이상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  강성구 (ESS Development, Samsung SDI) ,  아와스티 프라카시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  황정구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  이승열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  위한별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  박성준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onnam Nat'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aper describes the development of battery charger with a variable output voltage capacity for charging the batteries used in electrical vehicles. The voltage and current accordingly is control via the buck converter that receives three phase current at primary side and fed to bridg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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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제조사 별로 다양한 용량과 전압 사양을 갖는 배터리가 출시됨에 따라 기존의 배터리 충전기들이 가지는 배터리 전압이 상이한 시스템에서 우수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5][6]. 이는 배터리의 완전 충전 전압에서 최대 전류를 형성 할 수 있게 설계함으로써 생기는 문제점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배터리 전압 시스템에서 고성능 충전기능을 갖도록 충전기 전압에 대한 전력을 기준으로 하여 충전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토폴로지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릴레이를 이용함으로써 확장성이 용이하며 구성과 동작이 간단하고 직렬 공진형 컨버터를 이용함으로서 최대 전력전달을 이뤄 고효율화를 실현하였고, 1차측과 2차측의 절연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 즉, 종류가 다른 다수의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충전기가 필요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본 논문에서는 변압기 2차측 출력을 6개로 나누어 출력하고, 릴레이의 직/병렬 연결에 의해 다양한 전압·전류 출력이 가능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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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전설비는 충전 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은 무엇인가? 이러한 충전 방식에 따라 충전설비는 충전 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과 완속 충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급속 충전은 10∼20분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 내 충전 가능한 방식으로, 주행 중 손쉽게 충전할 수 있도록 주유소 등에 설치되며, 충전기에 부착된 고압용 충전 케이블을 자동차에 연결하여 충전하게 된다. 반면 완속 충전은 4∼5시간 이상으로 긴 시간이 소요되며, 쇼핑센터나 아파트 또는 사무실의 주차장, 일반 가정 등 장시간 주차가 가능한 공간에 주로 설치되고, 차량에 부착된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EV 충전 시스템은 고효율, 소형화, 경량화를 만족하기 위해 고주파 스위칭 방식을 사용하며 입력 전원과 출력 전원(배터리 전압)이 전기적으로 절연되어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배터리 충전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EV의 상용화에 문제가 되는 비싼 가격, 짧은 주행 거리, 낮은 출력을 해결하기 위해 소형이면서 고효율의 배터리와 고속의 충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3]. 배터리의 경우 EV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으로서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수소 전지(Ni-MH), 리튬이온 전지(Li-Ion)를 이용한 대용량 배터리 연구가 예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배터리 충전 방법으로는 정전류 (CC:Constant Current), 정전압(CV:Constant Voltage), 정전류-정전압(CC-CV), 펄스(Pulse)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4].
현재 EV의 상용화에 문제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화석 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와 더불어 전기 자동차(EV:Electric Vehicl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EV의 상용화에 문제가 되는 비싼 가격, 짧은 주행 거리, 낮은 출력을 해결하기 위해 소형이면서 고효율의 배터리와 고속의 충전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3]. 배터리의 경우 EV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으로서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수소 전지(Ni-MH), 리튬이온 전지(Li-Ion)를 이용한 대용량 배터리 연구가 예전부터 진행되어 왔으며 배터리 충전 방법으로는 정전류 (CC:Constant Current), 정전압(CV:Constant Voltage), 정전류-정전압(CC-CV), 펄스(Pulse)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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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S. Kim, G. Y. Choe, H. M. Jung, B. K. Lee and Y. J. Ch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3 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5, No. 5, pp. 369-375, Oct. 2010. 

  2. S. Y. Yun, H. J. Chae, W. Y. Kim, H. T. Moon, Y. S. Jeong and J. Y. Lee, "Battery Charger for EV,"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5, No. 6, pp. 460-465, Dec. 2010. 

  3. FA Wyczlek, "Hybrid Electric Vehicles year 2000 status,"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s Systems Magazine, Vol. 16, No. 3, pp. 15-19, Mar. 2001. 

  4. David Linden, "Handbook of Batteries and Fuel Cells," McGraw Hill, 1984. 

  5. Butterworth-Heinemann, "Rechargeable Batteries Applications Hand book," Technical Marketing Staff of Gates Energy Products, pp. 215-223, 1992. 

  6. Y. C. Chuang and Y. L. Ke, "High-efficiency and low-stress ZVT-PWM DC-to-DC converter for battery charg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5, No. 8, pp. 3030-3037. Aug. 2008. 

  7. R.L. Steigerwald, "A Comparison of half-bridge resonant converter topologie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 No. 2, pp. 174-182, April 1988. 

  8. C. Y. Oh, J. S. Kim, and B. K Lee, "Design of Optimal Resonant Frequency for Series-Loaded Resonant DC-DC Converter in EVs On-Board Battery Charger Application,"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7, No. 1, pp. 77-84, Feb.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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