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 연구 -부산시의 건강검진수검자를 대상-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Health Examination for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Target of medical examinee in Busan-원문보기
이 연구는 최근 들어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민들의 의료에 따른 기대와 욕구의 증가로 인한 건강검진의 확실한 서비스가 필요로 되었으며 국민 입장에서 본 건강보험 공단의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시행하였다. 2013년 3월부터 6월까지 부산시의 건강검진 수검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조사를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시행했으며, 총 300부중 221부를 SPSS를 사용하여 교차분석, T-test, Anova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이용유무, 1개월전 의료기관의 이용유무, 하루 담배 흡연량의 차이,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검진기관 만족도는 $3.22{\pm}0.52$, 검진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3.31{\pm}0.55$(5점 척도), 건강검진 태도는 $3.73{\pm}0.54$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최근 들어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민들의 의료에 따른 기대와 욕구의 증가로 인한 건강검진의 확실한 서비스가 필요로 되었으며 국민 입장에서 본 건강보험 공단의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시행하였다. 2013년 3월부터 6월까지 부산시의 건강검진 수검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조사를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시행했으며, 총 300부중 221부를 SPSS를 사용하여 교차분석, T-test, Anova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이용유무, 1개월전 의료기관의 이용유무, 하루 담배 흡연량의 차이,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검진기관 만족도는 $3.22{\pm}0.52$, 검진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3.31{\pm}0.55$(5점 척도), 건강검진 태도는 $3.73{\pm}0.54$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relate to health examin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n Busan. This paper provide basic information of conduct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and the perception of health examination to provide satisf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relate to health examin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n Busan. This paper provide basic information of conduct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and the perception of health examination to provide satisfaction. The sampling group was selected in Busan's health examinations tests can be conducted targeting. Distributed 300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e final paper, call 221 and survey was accomplished between March and th June in 2013. The analyzed results was as followed; 1) There was significant of have used medical examinations; have medical institutions use 1 month ago; cigarette smoking day; the number of drinking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statistic difference was existed on.(p<0.05, p<0.01) 2) The satisfaction of health examination institutions were recorded to average $3.22{\pm}0.52$ points on 5-points scale; Opinion the health examination services average was $3.31{\pm}0.55$ points on 5-points scale; attitude to health examination average was $3.73{\pm}0.54$ points on 5-points sca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relate to health examin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n Busan. This paper provide basic information of conduct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and the perception of health examination to provide satisfaction. The sampling group was selected in Busan's health examinations tests can be conducted targeting. Distributed 300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e final paper, call 221 and survey was accomplished between March and th June in 2013. The analyzed results was as followed; 1) There was significant of have used medical examinations; have medical institutions use 1 month ago; cigarette smoking day; the number of drinking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statistic difference was existed on.(p<0.05, p<0.01) 2) The satisfaction of health examination institutions were recorded to average $3.22{\pm}0.52$ points on 5-points scale; Opinion the health examination services average was $3.31{\pm}0.55$ points on 5-points scale; attitude to health examination average was $3.73{\pm}0.54$ points on 5-points sc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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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검진서비스 활성화와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효율적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과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과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건강검진 수검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주민들 22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도구는 김나래, 신연수, 정현경, 도윤수, 홍은희의 논문을 참조로 일부 문항들은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로 새로 구성하였다[3-4][12-14].
본 연구의 도구는 김나래, 신연수, 정현경, 도윤수, 홍은희의 논문을 참조로 일부 문항들은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로 새로 구성하였다[3-4][12-14]. 설문지는 총 46문항으로 일반적 특성 9문항, 건강 및 건강행위 4문항,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및 서비스에 관한 의견 16문항, 건강검진기관에 대한 만족도 11문항, 건강검진에 대한 일반적 태도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3년 4월~2013년 6월까지 부산에 거주중인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수검 경험자로서 건강검진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에 동의한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설문지를 배부한 후 응답자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솔직하게 응답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였다. 부산 지역에 총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분석에 부적당하다고 판단이 되는 79부를 제외한 221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4월~2013년 6월까지 부산에 거주중인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수검 경험자로서 건강검진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에 동의한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설문지를 배부한 후 응답자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솔직하게 응답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였다. 부산 지역에 총 300부를 배부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분석에 부적당하다고 판단이 되는 79부를 제외한 221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과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건강검진 수검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주민들 22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변의는 t-test와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태도와 만족도의 인식에 대해서는 교차분석(χ2)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2점으로 의견과 비슷한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건강검진에 대한 수검자들의 일반적인 태도를 묻는 건강검진 태도는 3.73점으로 의견, 만족도, 태도 중 가장 높게 나왔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진서비스 의견은 평균 3.31점, 검진기관 만족도는 평균 3.22점. 건강검진 태도는 평균 3.
73점이 나왔다. 다른 논문에 비해 만족 평균이 높게 나와 건강검진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둘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가 연령에서는 60대 이상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담배 흡연량은 성별에서,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는 성별과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검진서비스 의견은 5점 만점에 평균 3.31점이 나왔고, 검진기관 만족도는 평균 3.22점이 나왔으며. 건강검진 태도에서는 평균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는 “월1~2회”는 22.6%, “주1~2회”는 22.13%, “주3~4회”가 13.93%, “거의 매일”은 7.68%, “안 마신다”가 33.66%으로 술을 마시지 않는 이용자가 많았다[Table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담배 흡연량의 차이에서는 “반갑 미만”이 4.5%, “반갑이상~한갑미만”은 13.1%, “한갑이상”은 6.8%, “안피운다”가 75.6%으로 흡연을 하지 않는 이용자가 많았다[Table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1개월 전 의료기관의 이용 유무 교차분석에서 성별, 결혼여부, 직업, 학력, 월 소득에 따른 통계적 차이는 없었고 다만 연령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접근성이 우수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이용유무 교차분석에서 성별, 연령, 결혼여부, 직업, 월 소득에 따른 통계적 차이는 없었고 학력에서 만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이용에 접근성이 우수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술을 마시는 횟수에 따른 교차분석에서 결혼여부, 직업, 학력, 월 소득에 따른 통계적 차이는 없었고, 성별과 연령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접근성이 우수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담배 흡연량 교차분석에서 연령, 결혼여부, 직업, 학력, 월 소득에 따른 통계적 차이는 없었고, 성별에서 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접근성이 우수했다.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유무에는 학력에 따른 이용 유무가 중졸 이하가 이용한 경우는 86.7%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3.3%, 고졸이 이용한 경우는 83.0%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7.0%, 대졸 이상이 이용한 경우는 96.4%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3.6%로 대졸 이상 이용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 대규모로 지역별 또는 다수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며 위와 같이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건강검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향후 건강검진 제도 인지도 향상을 위한 교육, 홍보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방법은 의학이 발달할수록 계속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환경에서 건강검진 검사방법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건강검진 검사항목 개선 및 생활습관 검사도구의 타당성 평가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건강검진 의료기관, 의사의 특성, 검진비용과 종류 등이 함께 분석되지 못했다. 따라서 추후 대규모로 지역별 또는 다수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며 위와 같이 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포함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건강검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향후 건강검진 제도 인지도 향상을 위한 교육, 홍보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방법은 의학이 발달할수록 계속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환경에서 건강검진 검사방법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건강검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향후 건강검진 제도 인지도 향상을 위한 교육, 홍보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방법은 의학이 발달할수록 계속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환경에서 건강검진 검사방법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건강검진 검사항목 개선 및 생활습관 검사도구의 타당성 평가 등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을 높이려면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하여 계속 새로운 도구의 도입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획일적인 건강검진이 아닌 수검자의 개인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건강검진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검진 대상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유무에는 학력에 따른 이용 유무가 중졸 이하가 이용한 경우는 86.7%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3.3%, 고졸이 이용한 경우는 83.0%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7.0%, 대졸 이상이 이용한 경우는 96.4%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3.6%로 대졸 이상 이용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05)
둘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가 연령에서는 60대 이상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05)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담배 흡연량은 성별에서,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는 성별과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p<0.001)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진서비스 의견은 평균 3.31점, 검진기관 만족도는 평균 3.22점. 건강검진 태도는 평균 3.73점이 나왔다. 다른 논문에 비해 만족 평균이 높게 나와 건강검진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건강은 어떠한 욕구인가?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오랜 역사를 통해 갈망해온 가장 절실한 욕구중 하나이다. WHO는 1948년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
건강은 어떠한 요소인가?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오랜 역사를 통해 갈망해온 가장 절실한 욕구중 하나이다. WHO는 1948년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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