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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students in dep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1, 2013년, pp.55 - 66  

신혜원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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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을 살펴봄으로써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2011년 10월에서 11월까지 서울소재 2개 대학과 지방소재 2개 대학 가정교육과 학생들과 서울소재 A대학의 국어와 수학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일반적 관심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보통이상이나 사회적 인식에 따른 학과만족도는 낮게 나타났으며 국어나 수학교육과와 비교해 매우 낮게 나타났다. 학교에 따라서도 학과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학과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가장 고려하는 직업으로 타과교사와 전공 비관련 직업을 들었고 가정교사는 가장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 관련 직업을 고려하는 학생들이 전공 비관련 직업을 고려하는 학생들보다 학과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진로결정수준은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학과, 학교, 학년, 성별, 고려직업 모두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진로결정수준은 학과만족도 중 일반적 관심 만족에만 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가정교과가 사회에서 꼭 필요하고 타 교과와 차별화되는 교과로 인식될 수 있도록 가정교과의 패러다임을 확립하고 이에 따른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교과내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개발 사용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학생들의 가정교육에 대한 신념과 열의를 높여 학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학생들의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제공이나 진로상담 등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major college student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an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s for career counseling. A survey was con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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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을 살펴보고,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학과, 학교, 학년, 성별, 고려직업 등의 효과를 살펴보고,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아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따라 학과만족도를 일반적 관심 만족과 사회적 인식 만족으로 나누어 살펴봄과 동시에 진로결정수준도 살펴보았다. 또한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학과, 학교, 학년, 성별, 고려직업 등의 효과를 살펴보고,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따라 학과만족도를 일반적 관심 만족과 사회적 인식 만족으로 나누어 살펴봄과 동시에 진로결정수준도 살펴보았다. 또한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학과, 학교, 학년, 성별, 고려직업 등의 효과를 살펴보고,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진로에 있어 열악한 상황에 처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가정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참고가 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또한 학과에 따른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의 차이를 보기 위하여 타 전공교육으로 국어와 수학을 선정하였다. 이는 중고등학교 수업시수 감소에 따른 임용고사 정원의 차이로 현재 사범대학내에서 가정교육과는 비인기학과로 국어교육과와 수학교육과는 인기학과로 여겨지고 있으므로 과연 가정교육과 학생들과 국어교육과,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이 차이가 나는지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를 A대학으로 한정해 국어와 수학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A대학의 가정, 국어, 수학 교육과 학생들의 학과만족도와 진로결정 수준을 비교분석하였다.
  • 이상의 결과는 진로지도를 해야 하는 가정교과 교육자들에게 학생들의 가정교과에 대한 만족도와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시사점을 제공한다. 현재 가정교육과에 대한 사회의 좋지 않은 인식으로 가정교과가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데 오히려 이를 계기로 사회에서 꼭 필요하고 타 교과와 차별화되는 가정교과로 인식될 수 있도록 가정교과의 패러다임을 확립하고 이에 따른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여 가정교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근본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 학생들의 진로결정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직업을 자유 기술하도록 하였다. 자유 기술된 응답은 연구자가 전공 관련 직업과 비관련 직업으로 분류하였으며 전공 관련 직업은 다시 가정교사, 타과교사, 교사 관련 직업, 가정 관련 직업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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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범대학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이유는? 사범대학은 중등교원양성이라는 목적을 가진 특수목적 대학으로 타 대학에 비해 교사가 되겠다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졸업 후 임용 고사의 치열한 경쟁률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2010년도부터 임용고사 정원의 대폭 축소로 인하여 사범대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각 학과에서도 진로지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대학 평가에 취업률이란 지표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취업이 중요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통계청(www.kostat.go.kr)의 ‘경제 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2012년 9월 실업률은 2.9%로 나타났으나 청년실업률은 6.7%로 전체 실업률보다 2배 이상이나 높게 나타나 특히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이 힘들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대학 졸업자들의 취업이 힘들어 지면서 대학 평가에 취업률이란 지표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진로와 직업이라는 과목이 중학교에서부터 신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이유는? 이렇듯 사회적으로 취업에 대한 비상한 관심과 함께 진로지도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제기되었고, 그 결과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는 ‘진로와 직업’이라는 과목이 중학교에서부터 신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목의 운영에도 불구하고 실제 고등학생들이 대학에 들어올 때는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와 관련 없이 성적이나 사회적 인식에 의해 학과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으므로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와서도 학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갈팡질팡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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