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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에 있어서 한류효과가 한국제품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Korean Wave on the Brand Loyalty of Korean Products in Chinese Marke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5, 2013년, pp.157 - 165  

노형진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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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중반부터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는 한류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한류 현상과 더불어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 선호도, 충성도가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한국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여 한류, 광고효과, 국가이미지 등에 따른 실증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한류, 광고효과, 국가이미지의 한국 화장품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 보는 데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국 북경에 있는 학생과 근무자를 위주로 180매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한류, 광고효과, 국가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0.0 통계패키지와 AMO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 TV드라마 영화, 한국 스타가 한류의 대표로 연구되었다. 한국 TV드라마 영화, 한국 스타에 대한 선호와 한국 스타에 대한 애착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국가이미지는 한국 화장품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측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d-20th century witnessed a wide spread of Korean culture in Japan, China and Southeast Asia and China now has become the biggest trade partner and export market, as well as the No. 1 source of import and the biggest investment country of Korea. With the spreading of the Korean popular cult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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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중국 시장에서 시장진입 및 시장점유에 있어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방향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도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중국 화장품시장 동향과 그동안 한류는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제품의 브랜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한류 마케팅 활동에 대하여 분석하여 향후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에 성공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중국의 인구나, 영토는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크다는 특성을 반영하여 한국기업이 중국전국에 범지역 마케팅 측면에서 글로컬화(glocalization)와 같이 대량 마케팅과 틈새 마케팅을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적거나 미비한 편이다[2].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국시장에서 한류, 광고효과, 국가이미지가 한국 화장품류 브랜드의 인지도ㆍ선호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한국제품의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살펴보았고, 중국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현황 및 추이, 특징 등을 규명하기 위해 관련기관의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류, 국가이미지, 광고효과가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은 먼저 독립변인으로 한류, 국가이미지와 광고효과를 선정하여 중간변인으로 브랜드의 인지도, 브랜드의 선호도를 선정하고 종속변인으로 브랜드의 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도식화하여 <그림 1>과 같이 설정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시장에서 한국의 한류효과 ⋅ 광고효과 ⋅ 국가이미지가 한국제품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한류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광고효과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한국 국가 이미지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인지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한류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5: 광고효과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6: 한국 국가이미지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7: 브랜드 인지도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가설8: 브랜드 선호도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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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인지도란 무엇인가? Keller(1993)에 의하면 브랜드 인지도란 고객이 브랜드를 알아보고 상기할 수 있음을 말한다[4]. 즉, 여러 브랜드들 사이에서 전에 보았거나 들었던 브랜드를 정확하게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소비자들이 이미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한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인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브랜드의 선호도란 무엇인가? 브랜드의 선호도란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애착하여 실제 구매에 있어 그 브랜드를 많이 이용ㆍ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5]. 본 연구에서 브랜드 선호도는 전혀 그렇지 않다(1), 그렇지 않다(2), 보통이다(3), 그렇다(4), 매우 그렇다(5)의 리커트 5점 척도 총 4항목을 측정했다.
브랜드 전략 차원에서 한류를 육성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브랜드 전략 차원에서 한류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류 마케팅 전략은 드라마뿐만 아니라 한국적 특색을 갖고 있으면서 세계화가 가능한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 드라마, 영화, 스타 등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인터넷, 광고, 매장 이미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 상품을 성공적으로 마케팅하면 결국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한국 제품, 기업에 대한 가치도 향상되기 때문이다. 한류는 이제 단순한 문화상품을 넘어서 한국 국가 브랜드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서 기업 및 상품 마케팅과 연계하여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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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ark, Chaeyou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osmetics Types on Brand Loyalty", Hongik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1. 

  2. Oh, Hangryeo, "A Study on the Effects of Korean National Image on Korean Products" Kookmin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09. 

  3. Ching, Dongching, "A Study on the Effects of National Image on Product Image,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Jeju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1. 

  4. Keller, Kevin, I,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onsu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January) 1993, pp.1-22. 

  5. As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6. Asker. D. A.. "Dimension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ing Research, Vol,34,August, 1997, pp.347-356. 

  7. Rho, Hyungjin, Multivariate Analysis by Excel and SPSS, Hanol Publishing Company, 2010. 

  8. Rho, Hyungjin, Research and Methodology by SPSS, Hakhyunsa, 2011. 

  9. L. S. James, S. A. Mulaik, and J. M. Brett, Causal Analysis: Assumptions, Models, and Data, SAGE: Beverly Hills, CA, 1982, p.119. 

  10. D. Gefen, D. Straub andM.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No.7, 2001, p.14. 

  11. K. G. Joreskog and D. Sorbom, "Model Search with TERRAD II and LISREL,"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Vol.19, No.1, 1989, p.203. 

  12. Rho, Hyungj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by Amos, Hanol Publishing Company, 2008, p.98. 

  13. Rho, Hyungj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Amos, Hakhyunsa,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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