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0 no.2, 2013년, pp.157 - 167
김주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용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혜영 (송호대학교 간호과) , 추현심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 원수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권수영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배혜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안혜경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장현정 (강원대학교병원)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job stress in clinical nurses. Methods: Participants were 123 clinical nurses and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to December, 2011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발전하는 의료 서비스의 환성 속에서 간호사는 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 증설과 병원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생존, 발전하기 위해 병원마다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 및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Kim, Hyun, & Kim, 2009). 발전하는 의료 서비스의 환경 속에서 간호사는 병원경영의 개선을 위해 전문적 업무 지식과 정보 습득을 지속적으로 요구받고 있고, 소비자인 환자의 요구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져 업무량과 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Ko & Kang, 2006), 다른 의료직과의 역할 갈등, 독자적인 간호수행에 대한 열망, 병원 관리직과의 갈등, 대인관계에서 오는 갈등 및 열악한 근무조건과 환경, 대상자들의 다양한 욕구 등으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Han, Kim, Kim, & Lee, 2004). 간호사는 가장 스트레스가 높은 직업 중의 하나이며, 직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간호사는 양질의 간호업무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
근로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해하게 작용하는 감정노동이 간호사에게 더욱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감정노동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실제 느끼는 감정과 감정 표현을 통제하는 것(Brotheridge & Lee, 2003)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감정적 표현의 노력을 의미하지만, 한편으로는 감정 왜곡의 측면을 포함하고 있어 근로자들로 하여금 진실된 감정을 외면하고 소외를 경험하게 하여 근로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해하게 작용하고 있다 (Hochschild, 1983). 최근에는 병원에서 환자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환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면서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친절을 더 많이 요구하게 되었으며, 간호사의 경우에는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내심, 세심한 배려, 부드러움, 친절함 등이 강조되기 때문에(Shin & Kang, 2011), 병원이나 근무하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규범에 맞추어 실제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왜곡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객감동을 추구하는 병원의 서비스중심 체제가 병원의 경쟁우의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으로 부각됨에 따라 간호사에게 감정노동이 더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Kang, 2002). | |
감정노동이란? | 감정노동이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실제 느끼는 감정과 감정 표현을 통제하는 것(Brotheridge & Lee, 2003)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감정적 표현의 노력을 의미하지만, 한편으로는 감정 왜곡의 측면을 포함하고 있어 근로자들로 하여금 진실된 감정을 외면하고 소외를 경험하게 하여 근로자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해하게 작용하고 있다 (Hochschild, 1983). 최근에는 병원에서 환자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환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면서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친절을 더 많이 요구하게 되었으며, 간호사의 경우에는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인내심, 세심한 배려, 부드러움, 친절함 등이 강조되기 때문에(Shin & Kang, 2011), 병원이나 근무하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규범에 맞추어 실제 자신의 감정을 숨기거나 왜곡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AbuAlRub, R. F. (2004). Job stress, job performance, and social support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6, 73-78.
Ahn, J. Y., Jung, H. S., & Kim, H. A.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of clinical nurses in a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6, 139-146.
Ahn, M. K. (2003). The effect of nurse's job stress on health practic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Bae, E. J. (2012).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tress in the H hotel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Brotheridge, C. M., & Lee, R. T. (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6, 365-379.
Byun, D. S., & Yom, Y. H. (2009). Factors affecting the burnout of clinical nurses - focused on emotional labor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 444-454.
Choi, S. H., Lee, E. J., & Park, M. J. (2003). Relationship between work stress and job satisfaction experienced by nurses in medical insuranc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 354-360.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NY: Bantam Books.
Greenglass, E. R., Burke, R. J., & Moore, K. A. (2003). Reactions to increased workload: Effects on professional efficacy of nurses. Applied Psychology, 52, 580-597.
Gu, M. O., & Kim, M. J. (1985). An analytical study of work stress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5(3), 39-49.
Hochschild, A. R. (1983). The managed heart.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Kang, H. A. (2002). A study on change in nurses' job. Economy and Society, 55, 142-168.
Kim, I. S. (2009). The role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and burn out, turn over intention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 515-526.
Kim, J. H., Hyun, M. Y., & Kim, S. Y. (2009). Job stress, depression,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8, 219-231.
Kim, M. J. (1998). Effects of the hotel employee's emotional labor upon the job-related attitude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1(2), 129-141.
Ko, Y., & Kang, K.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collective-efficacy and job stress in the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 276-286.
Lim, J. S.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otional intelligence, attitudes, and behavior of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Morris, J. A., & Feldman, D. C.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 986-1010.
Park, J. W. (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Rafaeli, A., & Sutton, R. I. (1987). Expression of emotion as part of the work rol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2, 23-37.
Song, M. S., & Kim, S.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 as perceived by child 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4), 99-119.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Yoon, S. U., & Kim, J. S. (2011). Relation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1, 179-1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