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과 임용의 실태 및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제안한 개선 방안 Current Status of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 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심화과학 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학과는 없었으며, 일부 학과만이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었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 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심화과학 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학과는 없었으며, 일부 학과만이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었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the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Most science education departments have not required double majors ...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the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Most science education departments have not required double majors in general science, and there are wide differences in the number of students who take the general science programs. There is not any department that requires science courses other than its own science major courses when students get only their own in-depth science major certificate. A few departments provide integrated science courses such as history of science, scientific creativity, integrated science, and so forth. Most professors revealed negative perceptions toward 'a compulsory requirement of double majors in general science' with other in-depth science majors such as physics, chemistry, biology, and earth sciences. The majority of professors also suggested providing elective courses in integrated science-related subjects. Regarding general science majored teacher employment, most professors did not agree with separate employment for the general science teacher, although they agreed with the necessity of the general science teaching certificate. They also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s need to take science courses other than their own specialized science majors for the in-depth science teaching certificate. Based on the results, we suggested ways to improve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current status of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and the ways to improve them as suggested by Professors from the Department of Science Education. Most science education departments have not required double majors in general science, and there are wide differences in the number of students who take the general science programs. There is not any department that requires science courses other than its own science major courses when students get only their own in-depth science major certificate. A few departments provide integrated science courses such as history of science, scientific creativity, integrated science, and so forth. Most professors revealed negative perceptions toward 'a compulsory requirement of double majors in general science' with other in-depth science majors such as physics, chemistry, biology, and earth sciences. The majority of professors also suggested providing elective courses in integrated science-related subjects. Regarding general science majored teacher employment, most professors did not agree with separate employment for the general science teacher, although they agreed with the necessity of the general science teaching certificate. They also suggested that preservice teachers need to take science courses other than their own specialized science majors for the in-depth science teaching certificate. Based on the results, we suggested ways to improve the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he recruitment of general scienc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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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학교 현장의 수업 부실,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 교원임용에서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수급 불균형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과 그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과학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조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예비과학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조사하였다.
이때,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강조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예시를 함께 적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재직하고 있는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어려운 점을 묻는 다중 응답이 가능한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선발 인원을 늘려, 공통과학 전공으로 임용된 교사만이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공통과학 과목 폐지나 현재의 융합과학 강조 등과 같은 과학과 교육과정 변화와 관련하여, 현재의 공통과학 전공 교사자격증의 명칭이 적절한지 선택하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대안이 될 수 있는 명칭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 및 기타의견’범주의 공통과학 교육과정과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한 문항에서는 교수들이 1순위로 선택한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에서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안들을 정리하였다. 기타의견의 경우 다수의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므로 각 범주의 문항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 경우 발췌하여 논문에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하였다. 또한,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하였다. 또한,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6%). 또한, 최근 3년간 중등교사임용시험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및 공통과학 전공의 모집인원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기초자료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대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모든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학과의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수의 전공과 직급을 고려하여 각 학과 또는 전공별로 1명 정도씩 표집하였다.
기초자료조사 설문지는 각 사범대학별 학부의 체제, 최근 3년간 과학 교과 교사자격증(공통과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별 취득 인원,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필수 이수 여부,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 이수의 필수 여부,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선택 인원 현황, 통합과학을 위한 강좌 운영 여부 등을 조사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범주에서는 기초자료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전국 사범대학의 학과 또는 전공별 운영실태를 먼저 제시하였다. 즉, 공통과학을 목적으로 과학교육과로 선발한 학과 수, 공통과학 부/복수/연계전공이 필수인 학과 수, 필수가 아닌 경우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이수학생 비율에 따른 학과 수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복수전공의 의무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즉, 공통과학을 목적으로 과학교육과로 선발한 학과 수, 공통과학 부/복수/연계전공이 필수인 학과 수, 필수가 아닌 경우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이수학생 비율에 따른 학과 수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복수전공의 의무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전국 사범대학의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고, 공통과학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강조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한 후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복수전공의 의무화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전국 사범대학의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제시하고, 공통과학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강조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도록 한 후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이때,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강조해야 한다고 응답한 경우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예시를 함께 적도록 하였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에 대한 의견’범주에서는 최근 3년간 중등과학 교사임용시험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및 공통과학 전공의 모집인원 현황을 제시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선발 인원을 늘려, 공통과학 전공으로 임용된 교사만이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융합형 과학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선다형 문항에 응답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공통과학 과목 폐지나 현재의 융합과학 강조 등과 같은 과학과 교육과정 변화와 관련하여, 현재의 공통과학 전공 교사자격증의 명칭이 적절한지 선택하고,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대안이 될 수 있는 명칭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이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은 일반 물리학,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일반지구과학 이외의 전공필수 또는 선택 과목을 의미함을 명시하였다. 이를 참고하여 과학 심화과목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선택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한 경우에는 필요한 학점 수와 해당 과목의 예시를 적도록 하였다.
연구진이 개발한 설문지는 5인 이상의 과학교육 전문가, 현직교사, 과학교육 전공 대학원생 및 연구진의 수차례에 걸친 공동 논의를 통해 문항 구성의 적합성과 타당성 및 문장의 명확성 측면에서 안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기초자료조사 설문지의 최근 3년간 과학 교과 교사 자격증별 취득 인원 문항은 2009년 8월부터 2012년 2월까지 학과별 졸업생의 총 인원 중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자의 비율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이때,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이수학생 비율이 65% 이상과 30% 미만인 학과가 대다수였으므로, 이를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체제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이때,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이수학생 비율이 65% 이상과 30% 미만인 학과가 대다수였으므로, 이를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체제를 분류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그 외의 선택형 문항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은 범주화하는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통합과학을 위한 강좌 운영 여부에 대한 응답은 개념이나 문제, 쟁점, 사고 기능 등을 중심으로 여러 과학 분야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교육하는 방식이라는 통합과학의 정의(Blum, 1991; Hodson, 1992; Venville et al.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는 각 범주에서 선다형 및 선택형 문항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수들이 서술한 응답은 범주화하여 응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 및 기타의견’범주의 공통과학 교육과정과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한 문항에서는 교수들이 1순위로 선택한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기타의견의 경우 다수의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과 관련한 자신의 의견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므로 각 범주의 문항과 관련된 내용이 있는 경우 발췌하여 논문에 제시하였다. 또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과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보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기 위해 교수의 전공에 따라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과 임용에 대한 설문 결과를 분류하고 비교 기술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하였다.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 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대상 데이터
2012년 8월을 기준으로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부/복수/연계전공 포함) 전국 17개 사범대학의 56개 학과 또는 전공을 대상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기초자료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각 학과의 학과장에게 이메일로 보내 기초자료를 요청하였으며, 총 53개의 학과가 기초자료조사에 응답하였다(응답률 94.
2012년 8월을 기준으로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부/복수/연계전공 포함) 전국 17개 사범대학의 56개 학과 또는 전공을 대상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기초자료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각 학과의 학과장에게 이메일로 보내 기초자료를 요청하였으며, 총 53개의 학과가 기초자료조사에 응답하였다(응답률 94.6%). 또한, 최근 3년간 중등교사임용시험에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및 공통과학 전공의 모집인원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기초자료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대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모든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학과의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수의 전공과 직급을 고려하여 각 학과 또는 전공별로 1명 정도씩 표집하였다. 총 55명(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26명, 교과내용학 전공 교수 29명)의 교수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이메일로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약 4주 동안 35명으로부터 답변을 받아서 분석하였다(응답률 63.
설문은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설치된 모든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학과의 교수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수의 전공과 직급을 고려하여 각 학과 또는 전공별로 1명 정도씩 표집하였다. 총 55명(교과교육학 전공 교수 26명, 교과내용학 전공 교수 29명)의 교수들에게 두 차례에 걸쳐 이메일로 설문지를 발송하였고, 약 4주 동안 35명으로부터 답변을 받아서 분석하였다(응답률 63.6%). 설문에 참여한 교수들의 배경 변인별 빈도와 백분율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 및 기타의견’범주의 공통과학 교육과정과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 제도의 개선을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한 문항에서는 교수들이 1순위로 선택한 응답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그 외의 선택형 문항은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서술형 문항에 대한 응답은 범주화하는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통합과학을 위한 강좌 운영 여부에 대한 응답은 개념이나 문제, 쟁점, 사고 기능 등을 중심으로 여러 과학 분야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교육하는 방식이라는 통합과학의 정의(Blum, 1991; Hodson, 1992; Venville et al., 2000)에 따라 분석하였다. 즉, (공통)과학교육론, (공통)과학지도법 및 교재연구, (공통)과학논리 및 논술지도, 과학학습평가, 중등과학실험 등과 같은 교과교육학 과목이나 멀티미디어 과학교육, 과학교육연구 및 통계, 과학사 및 과학철학 등의 과목들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주전공이 공통과학이 아닌 학과(52개)에서 공통과학 교육과정을 복수전공하지 않고 심화과학 전공(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 이수를 필수로 부과하는 학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일반지구과학 등과 같이 학부 1학년 과정에서 수강하는 과목 이외에 다른 전공의 전공필수 또는 선택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경우는 없었다.
전체 53개 학과 중 12개 학과(22.6%)만이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융합과학교육,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이 통합과학적 성격을 직접적으로 강조하는 과목이 개설된 경우는 전체의 11.
공통과학 교육과정은 현행대로 각 대학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42.9%)와 의무화할 필요는 없으나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를 더 권장해야 한다(28.6%)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공통과학 복수전공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1.
6%)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공통과학 복수전공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1.4%에 불과하여,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대체로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설문조사에서 제시된 서술형 응답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두 명의 교수는 공통과학 복수전공을 의무화할 것이 아니라 심화전공 교육과정에서 일반물리학,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일반지구과학 등의 기초과목들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또한, 한 명의 교수는 심화전공 교육과정과 공통과학 교육과정에서 교과교육학 관련 교과목의 중복 이수가 문제가 되므로 교과교육학 관련 과목의 이수학점을 줄일 것을 제안하였다.
1%)는 응답의 비율이 비슷하였고, 관련 과목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전혀 없었다. 즉, 교과내용학 전공 교수들은 통합과학 관련 과목의 필수과목 지정에 대해 부정적인 반면, 교과교육학 전공 교수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사범대학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은 1997년부터 시행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수들의 응답을 살펴보면 통합의 범위나 수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고, 각 심화전공을 이수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거나 통합 과학교육에 전문성을 지닌 교수진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로 실행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도 많았다.
전체적으로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명칭이 적절하다(45.7%)는 응답과 적절하지 않다(51.4%)는 응답의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한 경우, 대안이 될 수 있는 명칭으로는‘과학’, ‘중학(또는 중등) 과학’, ‘융합과학’등이 제안되었다.
1%)고 응답하였다. 그에 비해 사범대학에서의 공통과학 교육과정의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교과내용학 전공 12.5%, 교과교육학 전공 11.8%)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교수들이 현행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임용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전국 사범대학의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이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지만, 그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조사 결과, 공통과학 전공 교사양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학과가 있고, 대다수의 학생들이 공통과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과의 비율이 높은 상황이므로, 신중한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후속연구
한편,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는데 기존의 공통과학교육론, 교재연구 및 지도법, 과학논술 등의 과목을 충실하게 운영함으로써 통합과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거나, 아직 통합과학교육을 예비교사교육에 적용하기에는 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므로 연구가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먼저, 중학교 과학 및 고등학교 과학의 교육 목적,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등이 고등학교 심화과학 과목과 다른 점을 고려할 때, 공통과학 전공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 개선이 시급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자격증의 기능을 보다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정책 차원에서 공통과학 전공 교사의 임용 비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예비교사들의 공통과학 복수전공 이수를 촉진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공통과학 복수전공을 위한 이수학점과 과목 수가 많고 그에 따라 예비교사들의 졸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부담감이 교육과정 운영에서의 어려움으로 지적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이수학점 축소와 같은 방안을 통해 각 대학에서 공통과학 복수전공의 이수 비율을 실제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공통과학 교육과정이 본래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향후 통합과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후속 연구로 공통과학 교사양성에 대한 지역교육청이나 학교 현장의 요구와 실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의 대상이 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한다면 보다 실효성 있는 과학교사자격증 체제 구축을 위한 유용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 사범대학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운영 및 공통과학 교사의 임용 실태를 조사 한 결과는?
또한, 과학교육계열 교수들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공통과학 복수 전공이 필수가 아니었고, 학과별로 공통과학 교육과정 이수인원 비율에 큰 차이가 있었다. 심화과학 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할 때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의 이수가 필수인 학과는 없었으며, 일부 학과만이 과학사와 융합교육, 과학창의성과 융합교육, 통합과학교육의 실제 등과 같은 통합과학적 성격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었다.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복수전공 의무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통합과학 관련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통과학 전공 교사임용과 관련하여 교수들은 공통과학 교사자격증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공통과학 전공의 임용이 따로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화전공 교사자격증만 취득하는 경우에는 다른 전공의 과학 과목을 이수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공통과학자격증 소지자는 어떤학년에 임용되어야 하는가?
이에 중등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 및 교사임용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2002년부터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각 전공과 공통과학 전공을 분리하여 선발하였으므로 공통과학자격증 소지자는 중학교나 고등학교 1학년에 임용되어야 하고 심화전공 자격증 소지자는 고등학교 2, 3학년에 임용되어야 하지만 그동안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공통과학 교사양성 교육과정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라는 네 분과를 단순히 합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실제로 통합과학 지도 역량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홍맹표, 2002).
통합과학교육은 어떤 교육 방식인가?
통합의 범위와 정도, 방법 등은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으나(손연아, 1999; Davison et al., 1995; Drake, 1998) 통합과학교육은 기본적으로 개념이나 문제, 쟁점, 사고 기능 등을 중심으로 여러 과학 분야의 내용을 재조직하여 교육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Blum, 1991; Hodson, 1992; Venville et al., 2000).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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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성(2000). 고등학교'공통 과학'의 지도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0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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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son, D., Miller, K., & Metheny, D. (1995). What does integration of science and mathematics really mea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5), 226-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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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dson, D. (1992). In search of a meaningful relationship: An exploration of some issues relating to integration and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5), 541-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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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ung, W. L. A. (2006). Teaching integrated curriculum: Teachers'challenges. Pacific Asian Education, 18(1), 88-102.
Venville, G., Wallace, J., Rennie, L., & Malone, J. (2000). Bridging the boundaries of compartmentalised knowledge: Student learning in an integrated environment.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8(1), 23-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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