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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조종성능을 위한 헬리콥터 FBW 비행제어법칙 설계
Helicopter FBW Flight Control Law Design for the Handling Quality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561 - 1567  

최인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응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현정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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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헬리콥터 비행조종성능을 위한 비행제어법칙 설계에 대한 연구이다. 헬리콥터 비행조종성능관련 규격은 MIL-F-83300, ADS-33E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자세 명령 타입의 제어기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CAH 형태의 제어기설계와 성능 평가에 대해 기술하였다. 헬리콥터 동력학 방정식은 로터 동력학을 포함한 비선형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정지 비행에서 전진속도까지 속도별로 트림조건을 이용한 선형모델을 구하여 사용하였다. 제어기 설계는 비행조종성을 만족하기 위해 명령모델추종방식을 사용하였고, 피드포워드 게인을 위한 단순한 역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축간의 커플링을 줄이기 위한 디커플링 로직과 페이즈 모델이 적용되었으며 선형모델을 이용하였다. 비행성능 평가는 매트랩 기반의 Conduit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레벨 1의 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regarding the helicopter flight control law design for the handling quality performance. MIL-F-83300 and ADS-33E specification is used of the helicopter flight handling quality and to meet these requirements, ACAH type controller is required. This paper described the ACAH type contr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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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헬리콥터의 비행조종 성능을 위한 제어 법칙 설계를 수행하고 그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특히 국제규격인 ADS-33E 에서 제시하는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 CONDUIT 도구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최적화를 통한 제어기 설계 결과가 레벨 1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의 기술적 필요성에 의한 핵심 연구로써 헬리콥터의 조종성능을 만족하기 위한 제어법칙 설계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진비행시 헬리콥터는 세로축에 대해서 4차 시스템으로 2개의 실수의 고유값을 갖고 한 쌍의 복소수 고유값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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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 비행조종성능관련 규격에는 무엇이 사용되는가? 본 논문은 헬리콥터 비행조종성능을 위한 비행제어법칙 설계에 대한 연구이다. 헬리콥터 비행조종성능관련 규격은 MIL-F-83300, ADS-33E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자세 명령 타입의 제어기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CAH 형태의 제어기설계와 성능 평가에 대해 기술하였다.
전진비행시 헬리콥터는 가로축에 대해 어떤 고유값을 갖는가? 가로축에 대해서는 세로축과 마찬가지로 4차 시스템으로 2개의 실수와 한 쌍의 복소수 고유값을 갖고, 두 개의 실수 고유값은 각각 느리게 감쇄하는 스파이럴 모드(spiral mode)와 빠르게 감쇄하는 롤 모드(Roll Mode)를 갖고, 복소수 고유값은 요츅에 대해서 감쇄가 작은 더치롤(Dutch Roll) 진동을 나타낸다. 호버링시에도 비슷하며 더치롤 진동이 허수축으로 더 이동하여 약간 더 불안정한 시스템이 된다.
제어기 설계에는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헬리콥터 동력학 방정식은 로터 동력학을 포함한 비선형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정지 비행에서 전진속도까지 속도별로 트림조건을 이용한 선형모델을 구하여 사용하였다. 제어기 설계는 비행조종성을 만족하기 위해 명령모델추종방식을 사용하였고, 피드포워드 게인을 위한 단순한 역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축간의 커플링을 줄이기 위한 디커플링 로직과 페이즈 모델이 적용되었으며 선형모델을 이용하였다. 비행성능 평가는 매트랩 기반의 Conduit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레벨 1의 기준을 만족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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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Performance Specification Handling Qualities Requirements for Military Rotorcraft, United States Army Aviation and Missile Command, Aviation Engineering Directorate, Redstone Arsenal, Alabama, Mar 21, 2000. 

  2. Jeffrey W. Harding, Scott J. Moody, Geoffrey J. Jeram, M. Hossein Mansur, Mark B. Tischler, "Development of Modern Control Laws for the AH-64D in Hover/Low Speed Flight",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2th Annual Forum, Phoenix, AZ, May 9-11, 2006. 

  3. Jay W. Fletcher, Jeftt Lusardi, Mohammadreza H. Mansur, David R. Arterburn, Ogor Cherepinsky, Joe Driscoll, Channing S. Morse and Kevin F. Kalinowski, "UH-60M Upgrade Fly-By-Wire Flight Control Risk Reduction using the RASCAL JUH-60A In-Flight Simulator",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4th Annual Forum, Montreal, Canada, April 29 - May 2, 2008 

  4. Tischler, M. B., et. al., "CONDUIT - A New Multidisciplinary Integration Environment for Flight Control Development," NASA TM 112203, USAATCOM TR 97-A-00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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