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EU FTA 발효 전후에 따른 한국소비자 EU제품 가격수준 차이분석
A Paired Samples Test on EU Product Price lever of Korean Consumer for Before and After Korea-EU FTA Effectuation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4, 2013년, pp.125 - 145  

이제홍 (조선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FTA는 협정 당사국의 재화 및 서비스 생산과 소비에 구조적 변화뿐만 아니라 타 국가와의 무역 및 자본거래의 변화를 초래하기도 하며, 시장확대와 시장 중심의 효율을 추구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한 EU FTA 체결에 따라 EU제품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세인하에 따른 수입제품의 국내판매 가격의 하락하고 있으며, 일부는 변화가 없는 품목도 있다. FTA의 당위성을 부여함과 아울러 FTA 발효전후에 대한 제품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보이고 있는가를 연구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T-Test를 위한 요인들인 육류, 전자 및 가전제품, 주류(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주스(음료), 의류 및 패션 제품들 모두 가격변수들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육류, 전자 및 가전제품, 주류(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주스(음료) 등의 제품은 FTA 체결 후에 체결 전보다 가격에 대해 정의 유의성을 보이고 있어, FTA 가격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의류 및 패션제품은 FTA 체결 전 가격보다 FTA 체결 후 가격보다 역의 유의성을 보이고 있어서 FTA 체결이 제품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TA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가 있지만 궁극적으로 무역자유화로 협정국가간 상호 개방으로 교역이 활성화 됨으로써 무역전환효과와 무역창출효과로 국내생산과 경제성장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EU FTA will provide korea with a significant advantage in the region both international trade and consumer welfare. Under the Korea-EU FTA, increasing of bilateral trade in consumer and industrial products would become duty and most remaining tariffs would be eliminated. This article stud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본 연구는 한·EU FTA 발효 전후 육류, 전자 및 가전제품, 주류(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주스(음료), 의류 및 패션 제품의 가격을 비교검증하는데 있다.
  • 이처럼 FTA 체결에 따른 소비자에 대한 실익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FTA의 당위성을 부여함과 아울러 FTA 발효전후에 대한 제품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보이고 있는가를 연구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한·EU FTA 발효 전후 육류, 전자 및 가전제품, 주류(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주스(음료), 의류 및 패션 제품의 가격을 비교검증하는데 있다.
  • 특히 본 연구는 한·EU FTA 발효 전후 육류, 전자 및 가전제품, 주류(와인, 위스키), 주방용품, 주스(음료), 의류 및 패션 제품의 가격을 비교검증하는데 있다. FTA 발효 전후에 나타나는 제품가격 인하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여 가격인하의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FTA 체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아울러 수입제품 가격조절을 위한 유통의 원활화과 제품가격의 검사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내용을 파악하는데 있다.
  • 기 발효된 FTA의 교역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Primo et al(1994), Frankel(1997), Baier and Bergstrand(2007), Megee(2008)와 같이 일반적 형태의 중력모형에 국가간 FTA 체결여부를 나타내는 더미변수를 추가한 연구들이 있으며, 더 나아가 Cernat(2001), Magee(2008), Plummer et al(2010)을 따라 두 국가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역을 FTA 체결국간의 교역과 FTA 체결국과 비체결국간의 교역으로 구분하여 기발효 FTA의 무역창출과 무역전화 효과를 추정한다. 아울러 FTA의 수출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FTA 발효 이후 신규 수출이 증가했는지 아니면 기존 수출이 증가했는지 분석하기 위해 기발표 FTA가 수출의 외연적 성장과 내연적 성장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분석한 선행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EU FTA 발효 전후, EU 제품 가격 차이를 분석한 연구로서 EU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를 표본으로 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한·EU FTA 발효에 따른 국내소비자의 EU제품에 대한 가격차이에 대한 검증을 위한 분석을 위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는 각 제품별 한·EU FTA 발효 전후, 가격인하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가설 설정

  • 197746이 된다.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4.197746을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육류제품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T값은 두 변수간의 평균의 차이를 평균의 오차로 나눈 값이다. 즉,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1.470357을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전자 및 가전제품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T값은 두 변수간의 평균의 차이를 평균의 오차로 나눈 값이다. 즉,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3.582255를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주류제품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T값은 두 변수간의 평균의 차이를 평균의 오차로 나눈 값이다. 즉,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4.520321를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주방제품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T값은 두 변수간의 평균의 차이를 평균의 오차로 나눈 값이다. 즉,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5.170328를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주스(음료)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T값은 두 변수간의 평균의 차이를 평균의 오차로 나눈 값이다. 즉, 자유도에서 282(283-1)에서 T값 -7.55857를 양쪽 검증한 결과 유의확률 값이 0.000으로써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두 변수간의 평균이 동일하다는 귀무가설은 기각된다. 따라서 FTA 발효 전후, 의류·패션 제품의 가격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TA란? FTA는 양국간 교역에 대해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기 때문에 가장 큰 변화는 수출입과 타국과의 수출입변화이다. FTA는 무역창출 및 무역전환 효과를 갖는다(Viner; 1950).
FTA가 발효되면, 양허품목인 관세율이 인하되어 국내소비가격이 인하되어야 한다고 본 이유는? 자유무역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은 회원국 간 상품 서비스 투자 지재권 정부조달 등에 대한 관세 비관세 장벽을 완화함으로써 상호간 교역 증진을 도모하는 특혜무역협정을 의미하며 특히 관세철폐이 주요한 사안이다.1) 따라서 FTA가 발효되면, 양허품목인 관세율이 인하되어 국내소비가격이 인하되어야 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2010)에 따르면 한·EU FTA 이행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등(2010)에 따르면 한·EU FTA 이행은 우리나라 실질 GDP를 추가적으로 약 0.1%-5.6%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관세철폐에 따라 단기 적(정태모형)으로 교역증대, 자원배분 효율 개선, 국내생산 증가 등으로 FTA가 없을 경우에 비해 실질 GDP가 약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