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에 따른 협동학습 전략의 효과
The Effects of a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by Level of Students' Collectivis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3, 2013년, pp.389 - 397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이은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 적용한 STAD 협동학습 전략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수업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 수준에 따라 조사하였다. 1개 초등학교의 6학년 2개 학급 64명의 학생들을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할당했다. 사전 검사로 개인-집단주의 성향 검사, 학습 동기 검사,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검사, 수업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협동학습 처치는 24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사후 검사로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수업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에서 처치 집단 학생들의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학습 동기에서는 주의력 하위 범주에서 유의미한 적성-처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경우, 응집성 범주에서는 처치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지만, 경쟁도 범주에서는 처치 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수행 지향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에서는 처치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TA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on students'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perceptions of learning environment, and perceived classroom goal structure were investigated in terms of students' collectivism level. Two classes (64 students) from an elementary 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STAD 협동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 수준에 따라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수업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 37 따라서 집단주의 성향에 따라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달라지고 협동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STAD 협동학습 전략을 과학 수업에 적용하고, 학업성취도, 학습 동기,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수업 목표 구조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학생들의 집단주의 성향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AD 협동학습 전략이 학습동기 구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에서 처치 집단 학생들의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학습 동기에서는 주의력 하위 범주에서 유의미한 적성-처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경우, 응집성 범주에서는 처치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지만, 경쟁도 범주에서는 처치 집단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습이란 학습자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 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합의의 내면화 과정1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과학 지식의 사회적 구성 기회가 되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소집단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행 연구에서 협동학습은 어떤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는가? 선행 연구에서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이나 사회적 기술의 계발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고,79−14 그 효과도 장기간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516 협동학습은 정의적 측면에서도 학생의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만족감을 증진시키며, 학습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78. 

  2. Tobin, K.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7, 27, 303. 

  3. Driver, R. In Constructivism in Education; Steffe, L. P.; Gale, J., Ed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1995. 

  4. Chang, H. P.; Lederman, N. 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167. 

  5. Sharan, S.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2010, 45, 300. 

  6. Brody, C.; Davidson, N. In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Cooperative Learning: Issues and Approaches; C. Brody; N. Davidson, Eds.; SUNY Press: Albany, 1998. 

  7.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E.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A Meta-analysis; Cooperative Learning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2000. 

  8. Mercer, N.; Wegerif, R.; Dawes, L.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99, 25, 95. 

  9. Jung, M.-S.; Kim, D.-I. The Theory and Practice of Cooperative Learning for Open Education; Hyungseol Publication: Seoul, 1998. 

  10. Acar, B.; Tarhan, L.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38, 401. 

  11. Balfakih, N. M.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605. 

  12. Ebrahim,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2012, 10, 293. 

  13. Howe, C.; Tolmie, A. K.; Thurston, A.; Topping, K. J.; Christie, D.; Livingston, K.; Jessiman, E.; Donaldson, C. Learning and Instruction 2007, 17, 549. 

  14. Tolmie, A. K.; Topping, K. J.; Christie, D.; Donaldson, C.; Howe, C.; Jessiman, E.; Livingston, K.; Thurston, A. Learning and Instruction 2010, 20, 177. 

  15. Gillies, R.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0, 70, 97. 

  16. Stevens, R.; Slavin, R.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1995, 32, 321. 

  17. Johnson, R. T.; Johnson, D. W. Cooperation and Competition: Theory and Research; Interaction Book: Edina, 1989. 

  18. Gillies 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3, 95, 137. 

  19. Gillies, R.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08, 29, 328. 

  20. Thurston, A.; Christie, D.; Karagiannidou, E.; Murray, P.; Tolmie, A.; Topping, K. Middle Grades Research Journal 2010, 5, 19. 

  21. Noh, T.; Park, S.; Lim, H.; Cha,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8, 18, 61. 

  22. Noh, T.; Han, J.; Seo, I.; Jeon, K.; Cha,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0, 20, 43. 

  23. Noh, T.; Seo, I.; Han, J.; Jeon, K.; Cha,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0, 20, 174. 

  24. Han, J.; Han,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22, 717. 

  25. Kang, S.; Seo, A.; Kwon,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7, 51, 270. 

  26. Hofstede, G.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McGraw-Hill: London, UK., 1991. 

  27. Triandis, H. C.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Westview Press: Boulder, 1995. 

  28. Han, K.-S.; Oh, J.-J.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993, 7, 185. 

  29. Triandis, H. C.; Leung, K.; Villareal, M. J.; Clack, F. L.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1985, 19, 395. 

  30. Grimm, S. D.; Church, A. T.; Katigbak, M. S.; Reyes, J. A. 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1999, 30, 466. 

  31. Triandis, H. C.; Bontempo, R.; Villareal, M. J.; Asai, M.; Lucca, 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8, 54, 323. 

  32. Wagner, J. A.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995, 38, 152. 

  33. Cox, T.; Lobel, S.; McLeod, 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991, 34, 827. 

  34. Kirkman, B. L.; Shapiro, D. 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97, 22, 730. 

  35. Eby, L. T.; Dobbins, G. H.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997, 18, 275. 

  36. Kirkman, B. L.; Shapiro, D. L.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01, 32, 597. 

  37. Johnson, D. W; Johnson, R. T. In Interactive Instruction and Feedback; J. V. Demy; G. C. Sales, Eds.; Educational Elementary Publications: Englewood Cliffs, 1993. 

  38. Kang, S.; Go, N.; Koh,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05, 49, 417. 

  39. Koh, H.; Kim, Y.; Kang, 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0, 29, 307. 

  40. Song. S.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1998. 

  41. Fisher, D. L.; Fraser, B. J. Science Education 1981, 65, 145. 

  42. Midgley, C.; Maehr, M. L.; Hicks, L.; Roeser, R.; Urdan, T.; Anderman, E. M.; Kaplan, A. The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 (PALS);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1996. 

  43. Lee, Y.-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06, 25, 141. 

  44. Kim, U.; Triandis, H. C.; Kagitcibasi, C.; Choi, S.-C.; Yoon, G.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ory, Method and Applications; Sage Press: Newbury Park, 1994. 

  45. Joo, Y.; Kim, K.;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32, 1551. 

  46. Ames, C.; Ames, R.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4, 76, 535. 

  47. Sharan, S.; Shaulov, A. In Cooperative Learning: Theory and Research; Sharan, S., Ed.; Praeger: New York, 1990. 

  48. Choi, S.-M.; Cha, H.-Y. Cheon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6, 16, 17. 

  49. Marsh, 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9, 81, 417. 

  50. Lee, E.-J.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00, 14, 47. 

  51. Park, J.; Kim, S.; Lim, H.; Noh, T.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7, 16, 277. 

  52. Lim, H.; Park, S.;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98, 18, 201. 

  53. Dweck, C. S. American Psychologist 1986, 41, 1040. 

  54. Patrick, H.; Anderman, L. H.; Ryan, A. M.; Edelin, K. C.; Midgley, C. Elementary School Journal 2001, 102, 35. 

  55. Kaplan, A.; Midgley, C.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99, 11, 187. 

  56. Midgley, C.; Anderman, E.; Hicks, L.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995, 15, 90. 

  57. Triandis, H. C.; Gelfand, M. J.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8, 74, 118. 

  58. Earley, P. C.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1993, 36, 319. 

  59. Church, A. T.; Lonner, W. J.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1998, 29, 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