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에서 언어적 행동과 학습 변인들 사이의 관계 및 협동학습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The relationships of verbal behaviors with learning variables in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들과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별로 조사하였다.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행동 유형들은 점검 및 조직화 전략의 사용이나 자아효능감,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의 증진과 많은 관련이 있었다.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중위와 하위 수준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협동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상위 수준 학생들에서는 부정적인 인식도 나타났다. 특히, 학습의 효과성 측면에 있어서 중위 및 하위 수준 학생들의 경우 동료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었다는 인식이 많았던 것에 반해 상위 수준 학생들은 배웅의 깊이가 작다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들과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별로 조사하였다.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행동 유형들은 점검 및 조직화 전략의 사용이나 자아효능감,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의 증진과 많은 관련이 있었다.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중위와 하위 수준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협동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상위 수준 학생들에서는 부정적인 인식도 나타났다. 특히, 학습의 효과성 측면에 있어서 중위 및 하위 수준 학생들의 경우 동료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하여 더 잘 알게 되었다는 인식이 많았던 것에 반해 상위 수준 학생들은 배웅의 깊이가 작다고 지적하였다.
In a 7th graders' cooperative science class, verbal behaviors were categorized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improvement of learning strategies used. motivation, an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were also studied by the achievement level. Verbal behav...
In a 7th graders' cooperative science class, verbal behaviors were categorized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improvement of learning strategies used. motivation, an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were also studied by the achievement level. Verbal behaviors in cooperative learning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the improvement of monitoring and organization strategies used,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science class. In the analyses of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medium- and low-achieving students had positive perceptions but some high-achieving students had negative ones. In the aspect of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especially, medium- and low-achieving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could learn more and better due to verbal interactions with peers. To be contrary, high-achieving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learned less and superficially.
In a 7th graders' cooperative science class, verbal behaviors were categorized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improvement of learning strategies used. motivation, and attitudes were investigated.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were also studied by the achievement level. Verbal behaviors in cooperative learning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the improvement of monitoring and organization strategies used,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science class. In the analyses of students' percep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medium- and low-achieving students had positive perceptions but some high-achieving students had negative ones. In the aspect of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especially, medium- and low-achieving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could learn more and better due to verbal interactions with peers. To be contrary, high-achieving students perceived that they learned less and superficial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협동학습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협동학습에 대하여 1시간 동안 예비 지도를 실시한 후, '물질의 특성' 단원의 후반부 5차시 동안 연습 기간을 가졌다. 이 연습 기간부터 소형 녹음기와비디오 카메라로 학생들의 협동학습 과정을 녹음/녹화함으로써 학생들이 이러한 조사 과정에도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유형 올 분석하고 이러한 언어적 행동 유형과 학습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증진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에 따라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각 언어적 행동 유형의 빈도와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Spearman의 부분 상관 계수를 구하였다 이 때, 각학습 변인에 대한 사전 검사 점수를 통제함으로써 상관 계수가 각 학습 변인에 대한 증진 정도와 언어적행동 빈도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도록 하였다. 이처럼비모수 통계 방법을 이용하고 연구의 사례수가 적은경우에는 상관의 유의도를 .
수업 처치가 끝난 후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과학 수업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과학 학습에서의 학습 전략 사용을 조사하기 위하여 Nolen(1988)의 검사지를 수정. 보완한 김정석 (1996)의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협동학습을 실시하기 위하여 우선 선행 연구(임회준 등, 1999)와 유사하게 소집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협동학습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협동학습에 대하여 1시간 동안 예비 지도를 실시한 후, '물질의 특성' 단원의 후반부 5차시 동안 연습 기간을 가졌다. 이 연습 기간부터 소형 녹음기와비디오 카메라로 학생들의 협동학습 과정을 녹음/녹화함으로써 학생들이 이러한 조사 과정에도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수업 처치 기간 동안에 각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수업은 활동지에 제시된 과제 해결과 이에 대한 발표 및 정리로 진행되었다. 긍정적 상호의존성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매 차시마다 활동지는 각 조별로 한 부씩만 제공하였으며, 활동지 내용에 대하여 각 조에서한 명씩을 무작위로 발표시켜 그 결과를 토대로 조점수를 부여하였다. 또한, 각 조에는 조장, 질문자, 자료관리자, 점검자 등의 역할을 부여하여 매 주마다역할을 교대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취 수준별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행동 유형들은 효과적인 학습의 기초가 되는 심층적 전략의 사용이나 자아효능감,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의 증진과 관련이 많았다.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별로 조사하였다.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행동 유형들은 점검 및 조직화 전략의 사용이나 자아효능감,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의 증진과 많은 관련이 있었다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중위와 하위 수준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협동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상위 수준 학생들에서는 부정적인 인식도나타났다 특히.
긍정적 상호의존성과 개별적 책무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매 차시마다 활동지는 각 조별로 한 부씩만 제공하였으며, 활동지 내용에 대하여 각 조에서한 명씩을 무작위로 발표시켜 그 결과를 토대로 조점수를 부여하였다. 또한, 각 조에는 조장, 질문자, 자료관리자, 점검자 등의 역할을 부여하여 매 주마다역할을 교대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매 차시 수업이끝난 후에는 소집단별로 조활동 점검표를 작성하여소집단 활동에의 참여와 협동 정도에 대하여 조 단위로 반성해 보도록 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에 따라 조사하였다.
또한, 각 조에는 조장, 질문자, 자료관리자, 점검자 등의 역할을 부여하여 매 주마다역할을 교대로 수행하도록 하였다. 매 차시 수업이끝난 후에는 소집단별로 조활동 점검표를 작성하여소집단 활동에의 참여와 협동 정도에 대하여 조 단위로 반성해 보도록 하였다.
매 차시마다 2~3개조의 소집단 협동학습 과정에 대한 자료를 녹음/녹화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각 소집단마다 2차시씩에 해당하는 협동학습 과정에 대하여 프로토콜을 만든 후, 2명의 분석자가 내용을 확인하였다.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면담은 5차시 동안의 연습 기간 후 학생들이 협동학습에 익숙해졌다고 생각되는 본 차시 수업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녹음/녹화를 했던 소집단을 대상으로 당일로부터 이틀 이내에 소집단 구성원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협동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장 .
있으며. 모든 수업은 성별과 학업 성취도 측면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4인 1조(한 조는 5인 1조) 의 소집단 학습으로 진행하였다. 수업은 활동지에 제시된 과제 해결과 이에 대한 발표 및 정리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혼합물의 분리' 단원에 대하여 실시되었는데, 4주간에 걸쳐 8차시의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소집단 협동학습 과정을 녹음/녹화하였다. 그리고 수업 처치 기간 동안에 각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자료는 각 소집단마다 1차례씩에 해당하는 내용 학습 수업 5차시에 관한 것으로 소집단 토론 과정 동안에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만올 분석하였다. 그리고 소집단 토론에 소요된 시간의 차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모든 조의 언어적 행동의 빈도는 20분 동안 이루어진 것으로 환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들과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협동학습에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성취 수준별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수업에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언어적 행동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들과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태도 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취 수준별로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언어적 행동과 학습 동기 및 태도 증진과의 관계도 각각의 사전 점수를 통제한 Spearman 의 부분 상관을 통하여 조사하였다(Table 2). 조사 결과, 자아효능감의 증진은 '학습 내용에 관련된 행동 과 .
그리고 소집단 토론에 소요된 시간의 차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모든 조의 언어적 행동의 빈도는 20분 동안 이루어진 것으로 환산하였다. 학생들의 언어적 행동 빈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범주화한 언어적 행동 유형에 대하여 9개의 관찰 자료 프로토콜올 모두 코딩한 후, 각 유형에 대한 개인의 언어적 행동 빈도를 구하였다.
한편.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응답을 범주화하여 성취 수준에 따라 빈도를 조사하였다.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면담은 5차시 동안의 연습 기간 후 학생들이 협동학습에 익숙해졌다고 생각되는 본 차시 수업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녹음/녹화를 했던 소집단을 대상으로 당일로부터 이틀 이내에 소집단 구성원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행동과 학습 전략 사용의증진과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학습 전략 사용에대한 사전 검사 점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언어적 행동과 사후 학습 전략 사용 사이의 부분 상관을 조사하였다.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이 정교화 전략 사용의 증진은 언어적 행동과는 관련이 없었으나 점검및 조직화 전략 사용의 증진은 일부 언어적 행동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학급은 남학생 19명, 여학생 18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대상으로 하였다. 이 학급은 남학생 19명, 여학생 18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협동학습 수업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과학 수업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관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협동학습을 실시하기 위하여 우선 선행 연구(임회준 등, 1999)와 유사하게 소집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협동학습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협동학습에 대하여 1시간 동안 예비 지도를 실시한 후, '물질의 특성' 단원의 후반부 5차시 동안 연습 기간을 가졌다.
이론/모형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Fraser(1981)의 TOSRA 중 과학 수업의 즐거움 영역에 해당하는 10 문항을 사용하였다. 검사 문항은 4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 하였으며, 검사 실시 후 구한 신뢰도(Cronbach's a)는 사전.
89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는 Simpson과 Oliver(1985)의 검사 문항 중 5문항올 4점 리커트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신뢰도 (Cronbach's @는 사전 사후에 각각 56, .65였다.
Nolen(1988)의 검사지를 수정. 보완한 김정석 (1996)의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정교화전략 4문항, 점검 전략 5문항, 조직화 전략 5문항.
학습 동기는 Patterns of Adaptive Learning Survey (Anderman & Young, 1994) 중 과학 학습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 4문항과 과제 지향성에 관한 8문항을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4점 리커트 척도로 검사를 실시한 후 구한 신뢰도(Cronbach's a)는 자아효능감이 사전 사후에 각각 .
성능/효과
사용하여 검사하였다. 4점 리커트 척도로 검사를 실시한 후 구한 신뢰도(Cronbach's a)는 자아효능감이 사전 사후에 각각 .55, .67, 과제 지향성이 .59, .72였다.
통하여 조사하였다(Table 2). 조사 결과, 자아효능감의 증진은 '학습 내용에 관련된 행동 과 .470의 높은 상관이 있었으며 세부적으로 도움 주기', 문제 읽기', '도움 요청과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학업 수행에 관한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인 자아효능감은 그 자체로도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닐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와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요소이다(Anderman & Young, 1994; Bandura, 1993).
8), 이러한 측면을 협동학습의 단점으로 제기한 학생들은 대부분 상위 수준 학생이었다. 중위 및 하위 수준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통하여 학습 내용이 보다 쉽게 이해된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데 반하여, 상위 수준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이 적어서 학습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고 배움의 깊이가 작아서 학습이 효과적이지않다고 인식하고 있어 협동학습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성취 수준별로 매우 대조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응답은 중위와 하위 수준 학생들에서만 주로 나타났으며 상위 수준 학생들의 경우에는 아이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이해가 더 쉽고 많이 알게 된다는 응답이 거의 없었다. 중위와 하위 수준 학생들은 교사의 설명을 듣는 것에 비하여 동료 학생들과의 학습 활동에서 보다 많이 배우고 효과적으로 학습했다고 인식하지만, 상위 수준 학생들은 협동학습이 그다지 학습에 효과적이지는 않다고 여김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협동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학업 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더라도 성취도와 관련이 깊은 학습 전략의 사용, 학습 동기, 태도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학생들의 학습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경로 분석이나 LISREL 등을 통하여 언어적 행동과 여러 학습 변인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관계의 방향성 및 그 정도를 조사한다면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의 효과를 보다 상세히 파악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협동학습은 학업 성취의 측면뿐만 아니라 동료 학습자와의 의견 합의 과정이나 상호협력 등의 사회적 기술을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인식 조사에서는 사회적 기술에 관한 언급이 거의 없었다 협동학습이 보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그 장점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협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나 협동하는 방법 및 협동적 기술에 대한 강조와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상관 연구이기 때문에 변인들 사이의 인과 관계를 밝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여러연구에서 조사된 바 있는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협동학습의 긍정적인 효과성을 고려할 떼 (Abrami et 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