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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2 = no.62, 2013년, pp.264 - 285
안선영 (숙명여자대학원 미디어학과) , 심재웅 (숙명여자대학원 미디어학과)
The goal of the study is to analyze some structural issues of e-sport industry which has rapidly developed since 2000.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regarding e-sport dealt with e-sport in terms of industrial prospect and economic values. In this study, we attempted to focus on employees of the fiel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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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산업이 급성정한 이유는? |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를 거쳐 온 20대 청년 노동자의 노동자성에 관한 문제를 확인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그중에서도 IT 기술의 발전, 초고속 인터넷망의 확장, 외환위기 이후 늘어난 PC방 산업의 증가와 같은 90년대라는 전반적인 시대적 상황에 힘입어 급성장한 e-스포츠2) 산업에 주목하고자 한다. | |
공인심판 집단이란? | 이들 ‘공인심판’ 집단은 협회에 소속되어 있다는 점에서 집단으로서 기능하지만 협회의 지배력이 약한 상황에서 전문성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그러나 전문가로 불리면서 책임은 다해야 하나 실질적인 노동형태는 일시적, 비정기적 노동형태로 매우 분열적인 정체성들이 겹쳐있는 집단이다. 오히려 이들은 프로게이머 집단의 스타플레이어와 같이 ‘스타공인심판’이 될 수 없는 근본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프로’로서의 정체성보다는 정형화되고 고정화된 노동형태를 보장받기를 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
e-스포츠 산업구조의 문제점은? | 이와 같은 이익집단 중심의 운영 구조는 e-스포츠 산업구조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다. 일반적인 프로스포츠에서 ‘협회’나 ‘연맹’이 강한 공신력을 가지고 구단과 선수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e-스포츠 산업의 경우 스폰서 기업의 자본을 통해서 발족하였다는 한계를 안고 있으며 스스로 자생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로 유지⋅운영되고 있어 게임단이 있는 콘텐츠와 게임단이 없는 콘텐츠 간의 간극을 해결하지 못하고 편파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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