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2, 2013년, pp.103 - 121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이 연구는 미국의 사서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기본 배경을 이해하고, 현재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가 수준과 주정부 수준의 사서교사 평가기준과 도구 그리고 자기평가 도구를 분석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설정하고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국은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맞추어 사서교사 양성, 자격기준, 평가기준의 일관성 있는 전문성 계발 구조를 갖추었으며, 국가 수준의 사서교사 전문성 기준은 미국 전문교사자격 기준위원회의 자격기준과 미국학교도서관협회에서 발표한 "평생교육을 위한 학습" 기준의 사서교사 평가도구가 대표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미국의 여러 주정부에서는 국가 수준의 학교도서관 기준을 바탕으로 주정부의 실정에 맞는 사서교사 평가기준과 도구를 개발하여 실제 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더불어 미국학교도서관협회는 2012년에 사서교사의 자기평가 도구인 "사서교사 평가의 21세기 접근법"을 발표하여, 사서교사가 국가수준의 기준에서 제시한 전문성에 도달할 수 있는 실천적 방향을 안내하고 있다.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basic structure of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school librarians and to analyze the national evaluation standards, and the states' evaluation tools and self-assessment tool currently used in the United States. The result is as follows: the structure of the school li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학교도서관협회의 설립 년도는? | 미국의 경우 미국도서관협회 산하기관으로 1914년에 설립된 미국학교도서관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가 학교 도서관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 단체의 여러 역할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을 손꼽으면 1920년대부터 최근까지 학교도서관이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한 국가 수준의 기준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준들은 당시에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실제 역할 수준을 넘은 혁신적인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발전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했으며, 더불어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성을 계발해야 하는 동기와 방향, 그리고 방법을 제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
그동안 학교도서관의 주요 발전 요소로 언급되어 온 것은? | 이 말은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사가 그에 맞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비단 교직뿐만 아니라 모든 직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속 직원의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논점을 학교도서관으로 좁혀보면 학교도서관의 주요 발전 요소로 그동안 학교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시설 및 환경, 교육과정, 각종 법률과 같은 요소들이 언급되어 왔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부분은 바로 학교 도서관의 목적달성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는 사서교사이며, 보다 구체적으로 학교도서관의 현재와 미래는 사서교사의 전문성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
교육현장에서 흔히 회자되고 있는 격언 중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교육현장에서 흔히 회자되고 있는 격언 중에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서 교사가 그에 맞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비단 교직뿐만 아니라 모든 직종의 발전을 위해서는 소속 직원의 전문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논점을 학교도서관으로 좁혀보면 학교도서관의 주요 발전 요소로 그동안 학교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 시설 및 환경, 교육과정, 각종 법률과 같은 요소들이 언급되어 왔다. |
이병기. 2009. 미국 학교도서관 기준 관련 문서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기준의 구조와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203-223. (Lee, Byeong-Ki. 2009. "Study on the Structure and Contents Analysis of America New School Library Standards Sets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03-223.)
AASL. 2007.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online]. [cited 2013.3.18]. .
AASL. 2008. "Learning4Life." [online]. [cited 2013.3.18]. .
AASL. 2009a. "AASL's L4L Sample School Librarian Performance and Evaluation System." [online]. [cited 2013.3.20]. .
AASL. 2009b.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ASL.
AASL. 2010. "Sample Job Description Title: School Librarian." [online]. [cited 2013.3.18]. .
AASL. 2012a. A 21st-Century Approach to School Librarian Evaluation. Chicago: ALA.
AASL. 2012b. "Performance Evaluation of School Librarians." [online]. [cited 2013.4.2]. .
AASL. 2013. "Guidelines and Standards." [online]. [cited 2013.3.18]. .
AASL &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LA.
ALA & AASL. 2003.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online]. [cited 2013.3.14]. .
ALA & AASL. 2010. "ALA/AASL Standards for Initial Preparation of School Librarians." [online]. [cited 2013.3.18]. .
Alabama Department of Education. 2002. "Alabama PEPE Program." [online]. [cited 2013.3.18]. .
Association of Indiana School Library Educator. 2012. "School Librarian Evaluation Rubric." [online]. [cited 2013.3.19]. .
Craver, Kathleen W. 1986. "The Changing Instructional Role of the High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1950-84: A Survey of Professional Literature, Standards, and Research Studies." SLMQ, 14(4). [online]. [cited 2013.3.18]. .
Missouri Department of Elementary & Secondary Education. 2007. "Library Media Specialist (K-12) Competencies." [online]. [cited 2013.3.21]. .
NBPTS. 2001. "Library Media Standards." [online]. [cited 2013.3.14]. .
NBPTS. 2012. "Library Media Standards." 2nd ed. [online]. [cited 2013.3.18]. .
New York State Education Department. 2012. "Teacher and Principal Practice Rubrics." [online]. [cited 2013.3.19]. .
Schon, I., Helmstadter, C., & Robinson, D. 1991. "The Role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19(4): 228-233.
Shannon, D. 2002. "The Education and Competencies of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A Review of the Literature."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5. [online]. [cited 2013.3.13].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