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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5, 2019년, pp.415 - 42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of elementary student experience in software education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ramework. A total of 27 students (5th grade) were interviewed who took software education during 4 months in A elementary school which located in Seoul. The findings rev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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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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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 프레임워크란? | 컴퓨팅사고 프레임워크(computational thinking framework)는 컴퓨팅사고를 개념, 수행, 관점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모형으로 Brennan과 Resnick(2012)이 제안하였다[5]. 이러한 컴퓨팅사고프레임워크는 컴퓨팅사고력을 하나의 과정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평가하는 대표적인 모형이다. | |
초등교육과정에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을 지원하는가? | 초등교육과정에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은 컴퓨터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탐구와 더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컴퓨팅사고력과 협력적문제해결,정보문화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실과교과에 17시간 이상 포함하였다[2]. 구체적으로는 실과교과의 기술시스템과 기술 활용 영역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발명과 문제해결,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로봇의 기능과 구조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Table 1] 참조). | |
초등 소프트웨어교육은 어떠한 측면에서 설계되어야 하는가? | 한편, 초등 소프트웨어교육은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컴퓨팅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2]. 즉, 초등 소프트웨어교육은 학습자들의 컴퓨팅사고력을 계발하는 측면에서 설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컴퓨팅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설계하고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측면에서[4], 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설계를 바탕으로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며, 이 과정에서 생겨나는 문제 상황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하는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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