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한국 노년층의 조리 요구도 조사 - 서울·경기 지역 노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f consumer demands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food products - Focusing on seniors in Seoul and Kyeonggi area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nior consumers' food-related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ir demand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 friendly food products. An one-to-one survey method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490 senior 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nior consumers' food-related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ir demand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 friendly food products. An one-to-one survey method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490 senior participants who are over 55 years-old living in Seoul and Kyunggi area.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Most participants usually spend from 60,000 to 150,000won on food a month, and the female participants played a decisive role on food purchasing and preparation. They preferred home meal for their three regular meals to bread, convenience food, or eating-out.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food products, the demand for food products using moist-heat cooking method was higher than those using dry-heat cooking method. Also, the respondents did not like strong taste such as salty, spicy, or bitterness in senior-friendly foods, and wanted to have a variety of noodle, kimchi, meat, seafood me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nior consumers' food-related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ir demand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 friendly food products. An one-to-one survey method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490 senior participants who are over 55 years-old living in Seoul and Kyunggi area.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Most participants usually spend from 60,000 to 150,000won on food a month, and the female participants played a decisive role on food purchasing and preparation. They preferred home meal for their three regular meals to bread, convenience food, or eating-out.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food products, the demand for food products using moist-heat cooking method was higher than those using dry-heat cooking method. Also, the respondents did not like strong taste such as salty, spicy, or bitterness in senior-friendly foods, and wanted to have a variety of noodle, kimchi, meat, seafood meals.
본 연구에서는 고령친화식품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우리나라 노인층의 식생활을 분석하고 앞으로 개발될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기호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고령친화식품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학계·산업계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제안 방법
4%)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노년층의 경우 식품을 구입하고, 준비하고, 또는 같이 식사하는 사람이 식생활에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조사대상자의 식생활 일반사항을 파악하였다(Nie C와 Wepeda L 2011).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의 55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연구의 모집단으로 규정하였다. 노인복지회관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2011년 5월 31일부터 6월 14일에 걸쳐 2주간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0부의 예비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조사에 사용될 설문지의 항목과 형식을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노년소비자의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요구도및 조리 요구도,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여성 297명(60.6%)과 남성 193명(39.4%)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노년층의 경우 식품을 구입하고, 준비하고, 또는 같이 식사하는 사람이 식생활에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조사대상자의 식생활 일반사항을 파악하였다(Nie C와 Wepeda L 2011).
본 조사에서는 노인 복지센터 및 노인 대학 등 노인 관련 기관에 도움을 의뢰하여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하는 55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1대1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6월 21일부터 7월 23일까지 약 한 달간 이루어졌으며, 총 501부의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여 결측치가 전체 항목 수의 5% 이상으로 나타나는 불성실한 표본 11부를 제외한 총 490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응답률=97.
본 조사에서는 노인 복지센터 및 노인 대학 등 노인 관련 기관에 도움을 의뢰하여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하는 55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1대1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1년 6월 21일부터 7월 23일까지 약 한 달간 이루어졌으며, 총 501부의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여 결측치가 전체 항목 수의 5% 이상으로 나타나는 불성실한 표본 11부를 제외한 총 490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응답률=97.8%).
데이터처리
성별과 연령에 따른 식생활과 고령친화 식품에 대한 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 t-test, 분산분석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경우에는 Scheffe-test를 이용하여 사후검정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식생활실태, 고령친화식품에 관한 조리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식생활과 고령친화 식품에 대한 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 t-test, 분산분석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경우에는 Scheffe-test를 이용하여 사후검정분석을 실시하였다.
0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식생활실태, 고령친화식품에 관한 조리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별과 연령에 따른 식생활과 고령친화 식품에 대한 요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cross-tabulation analysis), t-test, 분산분석 (AN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예비조사에 사용된 설문 문항은 노년층의 식생활, 식품 인지도와 요구도에 관련된 선행연구(Jo KJ 2005, Park JW와 An SJ 2001, Jung SJ 2007, Lee EH와 Shin JY 2004, Jang YJ 2010)를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현재 고령친화식품 및 용어 자체가 대중화 되어있지 않다고 판단되어 인지도보다는 요구도에 초점을 두고 재배열하였으며, 노인들의 신체적 상태를 고려하여 글씨 크기를 크게 하였 으며, 문항의 중요한 부분에 음영을 두어 설문이 용이하도록 설문지를 수정하였다.
성능/효과
고령친화식품에 요구되는 맛에 대한 질문에서는 짜지 않은 식품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맵지 않은 식품, 쓰지 않은 식품 순으로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노인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식생활 연구(Kim KY 2007)에서 짠 음식과쓴 음식이 매운 음식과 단 음식에 비해 이용도와 선호도 면에서 모두 낮다는 결과를 도출하여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노인들의 맛에 대한 기호도 조사(Lee & Lee, 1995)에서 또한 많은 노인들이 강한 짠맛의 음식을 싫어한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최근 노인세대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른 요구도를 보이고 있으며, 건강에 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기름이 많이 사용되거나 간이 강한 음식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김치와 같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이나 전형적으로 노인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육류에 대한 요구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령친화식품 개발의 시작점은 오늘날 노인 세대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인 소비자의 다양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메뉴개발을 통해 다양한 소비 확대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최근 노인세대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다른 요구도를 보이고 있으며, 건강에 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기름이 많이 사용되거나 간이 강한 음식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김치와 같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이나 전형적으로 노인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육류에 대한 요구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미각과 관련하여 노인들이 적당하다고 느끼는 맛의 농도와 실제로 적절한 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노인들의 요구도를 기준으로 바람직한 노인식 개발에 대한 명확한 제언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표본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기존의 익숙한 편의식을 기준으로 하여 노인들의 선호도가 높으면서 건강을 고려한 노인식을 개발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여전히 김치와 같은 우리나라 전통 음식이나 전형적으로 노인이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육류에 대한 요구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죽과 같이 부드러운 음식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고령친화식품 개발의 시작점은 오늘날 노인 세대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인 소비자의 다양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메뉴개발을 통해 다양한 소비 확대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건강하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노인들을 위해서는 그들에게 익숙한 우리나라 전통 식재료로 기름을 적게 이용하는 조리법과 담백한 양념을 사용하여 조리한 음식을 개발하거나, 연령 또는 건강 상태로 인해 소화·흡수가 어렵거나 저작이 곤란한 노인층을 위해서는 씹기 쉬운 정도를 단계별로 구분한 음식을 개발한다면 보다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현대의 노인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고령친화식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5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 예상치는?
0%가 감소하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게 하는 수치이다. 반면에 2010년 현재 65세 이상 고령인구(545만 명)는 2030년에 약 2.3배(1,269만 명), 2060년에는 무려 3배(1,762만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증가 속도를 유지할 경우, 우리나라 고령인구 규모는 2060년에 유소년 인구의 4배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은?
이러한 현실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숙제를 함께 남기고 있으며, 이미 시작된 고령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학계·산업계의 다각적인 노력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고령친화산업진흥법및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등의 정책 활동을 펼치며 노년층을 위한 의료, 복지, 여가, 주택, 요양,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Moschis GP 2003).
우리나라 총인구에 대한 전망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래인구추계(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인구는 2010년 4,941만 명에서 2030년 5,216만 명까지 성장 한 이후 감소하여 2060년에 4,396만 명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0년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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