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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한국 노년층의 조리 요구도 조사 - 서울·경기 지역 노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f consumer demands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food products - Focusing on seniors in Seoul and Kyeonggi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9 no.3, 2013년, pp.257 - 265  

곽동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현아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백진경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전민선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신원선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기환 (중앙대학교 식품공학과) ,  박대섭 (영산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enior consumers' food-related lifestyle and to investigate their demand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 friendly food products. An one-to-one survey method was used for data collection,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490 senio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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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령친화식품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우리나라 노인층의 식생활을 분석하고 앞으로 개발될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기호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고령친화식품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학계·산업계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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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5세 이상 고령인구 증가 예상치는? 0%가 감소하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게 하는 수치이다. 반면에 2010년 현재 65세 이상 고령인구(545만 명)는 2030년에 약 2.3배(1,269만 명), 2060년에는 무려 3배(1,762만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증가 속도를 유지할 경우, 우리나라 고령인구 규모는 2060년에 유소년 인구의 4배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은? 이러한 현실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숙제를 함께 남기고 있으며, 이미 시작된 고령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학계·산업계의 다각적인 노력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고령친화산업진흥법및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등의 정책 활동을 펼치며 노년층을 위한 의료, 복지, 여가, 주택, 요양,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Moschis GP 2003).
우리나라 총인구에 대한 전망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래인구추계(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 총인구는 2010년 4,941만 명에서 2030년 5,216만 명까지 성장 한 이후 감소하여 2060년에 4,396만 명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0년에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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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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