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듀라터치 분만 교육이 분만 자신감, 분만지식, 부부관계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oula Touch delivery education on self-confidence delivery, knowledge of childbirth, couple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자신감, 분만지식, 부부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경기도 Y시에 소재한 보건소에서 2012년 10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4번 듀라터치 분만교육을 받은 임산부 27명과 경기도 W시에 위치한 D병원에서 2012년 10월부터 2012년 11월 산전 진찰을 받은 대조군 28명을 대상으로 연구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듀라터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분만자신감(t=-2.81, p=.007)과 분만지식정도(t=3.50,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듀라터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는 부부관계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23, p=.818). 분만자신감과 부부관계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314, p=.005).
본 연구는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자신감, 분만지식, 부부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경기도 Y시에 소재한 보건소에서 2012년 10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4번 듀라터치 분만교육을 받은 임산부 27명과 경기도 W시에 위치한 D병원에서 2012년 10월부터 2012년 11월 산전 진찰을 받은 대조군 28명을 대상으로 연구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듀라터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분만자신감(t=-2.81, p=.007)과 분만지식정도(t=3.50,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듀라터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는 부부관계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23, p=.818). 분만자신감과 부부관계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314, p=.005).
This study determined the effectiveness of Doula Touch delivery education on self-confidence delivery, knowledge of childbirth and couple satisfaction. The experimental group(n=27) received the Doula Touch education at the public health center in the Y city of Gyeonggi Province from October of 2012 ...
This study determined the effectiveness of Doula Touch delivery education on self-confidence delivery, knowledge of childbirth and couple satisfaction. The experimental group(n=27) received the Doula Touch education at the public health center in the Y city of Gyeonggi Province from October of 2012 to November of 2012(four weeks). However, the control group(n=28) received the antenatal care at a D hospital in the W city of the same province from October of 2012 to November of 2012, but did not receive the Doula Touch education.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derived from the study.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showed more self-confidence for delivery than the control group(t=-2.81, p=.007). Besides,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showed more knowledge of childbirth than the control group(t=3.50, p=.001)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uple satisfaction between two groups (t=0.23, p=.8181). On the other hand, the study showed a high correlation between self-confidence of delivery and couple satisfaction(r=314, p=.005).
This study determined the effectiveness of Doula Touch delivery education on self-confidence delivery, knowledge of childbirth and couple satisfaction. The experimental group(n=27) received the Doula Touch education at the public health center in the Y city of Gyeonggi Province from October of 2012 to November of 2012(four weeks). However, the control group(n=28) received the antenatal care at a D hospital in the W city of the same province from October of 2012 to November of 2012, but did not receive the Doula Touch education. The following are the results derived from the study.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showed more self-confidence for delivery than the control group(t=-2.81, p=.007). Besides, the experimental group significantly showed more knowledge of childbirth than the control group(t=3.50, p=.001)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uple satisfaction between two groups (t=0.23, p=.8181). On the other hand, the study showed a high correlation between self-confidence of delivery and couple satisfaction(r=314, p=.005).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김금중[28]이 개발한 듀라터치 분만교육은 부드러운 출산개념을 포함하고 터치를 적용하여 진통 중 불안감을 해소하고 이완을 도모하기 위해 산전교육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부성역할과 부성애착, 부부 애착을 연구한 바가 있으나[27],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지 않았다. 따라서 터치를 이용하여 개발한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 자신감, 분만지식, 부부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산전에 임부를 위한 산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지식, 분만자신감, 부부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Fig. 1].
본 연구에서는 임신, 분만준비를 위하여 산부에게 태아마사지, 자연분만 기전, 듀라터치, 호흡법, 신생아 관리와 신생아 터치 등이 포함된 4주 과정의 김금중[28]이 개발한 듀라터치 분만교육 후 실험군과 대조군에 대한 분만지식, 분만자신감, 부부 관계만족도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산모를 대상으로 터치를 이용하여 김금중[28]이 개발한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대상자의 분만지식, 분만자신감 및 부부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적용한 듀라터치 분만 교육 자료는 김금중[27]의 연구에서 출산교육에 필요한 주제와 임신·출산에 필요한 터치 연구를 토대로 4주프로그램으로 제작하였으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1일 2시간 교육을 시행하였다.
분만자신감은 분만과정에 필요한 여러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정상 질식분만을 잘할 수 있다는 분만에 대한 산부의 자신감을 의미하며[15], 본 연구에서는 이미 경[31]이 개발한 분만자신감 척도를 본 프로그램에 맞게 일부 수정·보완하여 5점 척도의 18문항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가능한 점수의 범위는 18~90점이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분만자신감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듀라터치는 분만 준비뿐만 아니라 태교, 부모 됨 준비 등에 초점을 맞추어 총체적으로 분만을 준비함을 의미하며 산부에게 통증은 줄여주고 분만시간은 단축시킨다. 산전에 태아에게는 태아마사지를 해주고, 임신부에게는 임산부 피로회복마사지, 분만 시에는 듀라터치, 아로마 마사지, 출산 이후 아기에게는 아기 마사지를 제공하자는 분만법으로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소책자를 개발하여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강의구성에 해당하는 터치 교육6은 동영상을 보며 따라하고 실기를 통해 익히게 하였다.
결국, 듀라터치는 부모가 태아에게 사랑을 전하며 분만 중에는 터치로 편안한 출산을 하고자 개발하여 일부 여성전문병원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아버지 참여 듀라터치를 적용하여 부성역할, 부성자신감, 부부 애착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포함된 내용은 태아마사지, 자연분만 기전, 듀라터치, 단계별 호흡법, 신생아관리와 신생아 터치 등이다.
본 연구에 적용한 듀라터치 분만 교육 자료는 김금중[27]의 연구에서 출산교육에 필요한 주제와 임신·출산에 필요한 터치 연구를 토대로 4주프로그램으로 제작하였으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1일 2시간 교육을 시행하였다. 교육용 교재와 동영상을 이용하여 이론과 실기를 따라 하도록 하여 프로토콜을 익히도록 하였다. 각 주의 주제로 1주는 부드러운 출산 개념, 분만의 의미, 태담 태교와 태아마사지, 2주는 자연분만 기전, 터치의 중요성, 단계별 호흡법 3주는 호흡법 실기, 듀라터치, 4주는 신생아관리와 신생아 터치이며 각 주마다 주제에 대한 이론은 40분, 실기 40분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고 그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교육용 교재와 동영상을 이용하여 이론과 실기를 따라 하도록 하여 프로토콜을 익히도록 하였다. 각 주의 주제로 1주는 부드러운 출산 개념, 분만의 의미, 태담 태교와 태아마사지, 2주는 자연분만 기전, 터치의 중요성, 단계별 호흡법 3주는 호흡법 실기, 듀라터치, 4주는 신생아관리와 신생아 터치이며 각 주마다 주제에 대한 이론은 40분, 실기 40분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고 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신생아관리 및 신생아 터치 : 신생아관리, 신생아 터치 등 신생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교육하고 아기 모형으로 터치 등은 실습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4주 출산준비교육을 하였으나 분만자신감이 증가하지 않아 출산준비교육에 분만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4], 출산준비교육의 내용구성에 따라 분만자신감은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산부들이 갖게 되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분만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통증에 대처할 듀라터치를 적용하고 분만 기전의 단계별 특성에 맞게 분만 초기에는 편안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산부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활성기, 이행기에는 자궁수축의 양상을 이해시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분만 실제를 적용하였다. 심정선[16]은 두려움과 관련된 내용을 중점으로 산전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분만자신감으로 분만을 잘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적용한 듀라터치는 분만 실제에 적용할 수 있어 분만자신감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Y 시에 소재한 보건소에서 분만을 위해 산전 교육을 신청한 임산부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구체적 대상자 선정기준은 임신기간이 32주 이상 35주 미만으로 임신 합병증이 없는 임부를 대상으로 2012년 10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산전 교육을 신청한 대상자를 실험군에 할당하였으며, 주 1회 4주 동안의 교육을 받은 대상자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Y 시에 소재한 보건소에서 분만을 위해 산전 교육을 신청한 임산부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구체적 대상자 선정기준은 임신기간이 32주 이상 35주 미만으로 임신 합병증이 없는 임부를 대상으로 2012년 10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산전 교육을 신청한 대상자를 실험군에 할당하였으며, 주 1회 4주 동안의 교육을 받은 대상자였다. 대조군은 경기도 W 시에 위치한 D 병원에서 분만을 위해 2012년 10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산전 진찰을 위해 외래에 내원한 대상자를 대조군에 할당하였고 산전교육을 받지 않았다.
구체적 대상자 선정기준은 임신기간이 32주 이상 35주 미만으로 임신 합병증이 없는 임부를 대상으로 2012년 10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산전 교육을 신청한 대상자를 실험군에 할당하였으며, 주 1회 4주 동안의 교육을 받은 대상자였다. 대조군은 경기도 W 시에 위치한 D 병원에서 분만을 위해 2012년 10월 1일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산전 진찰을 위해 외래에 내원한 대상자를 대조군에 할당하였고 산전교육을 받지 않았다.
80으로 큰 효과크기를 기대할 수 있어 적용하였다. G-power 3.1로 계산한 결과 두 집단 간의 평균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에서 요구되는 각각의 연구 대상자가 26명이었으며 탈락률을 고려하여 각 그룹의 표본크기를 실험군 30명, 대조군 30명으로 하였다. 실험군의 3명은 실험참여 후 4번의 교육을 모두 받지 못하여 실험에서 탈락하였다.
실험군의 3명은 실험참여 후 4번의 교육을 모두 받지 못하여 실험에서 탈락하였다. 대조군의 경우 실험군과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32주 이상 35주 미만의 임부를 선정하여 대조군에 포함시켰는데 4주 이후 조산으로 2명이 대조군이 탈락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듀라터치 분만법(4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 27명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28명이었다.
대조군의 경우 실험군과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32주 이상 35주 미만의 임부를 선정하여 대조군에 포함시켰는데 4주 이후 조산으로 2명이 대조군이 탈락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듀라터치 분만법(4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 27명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 28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산과적 변수, 측정변수의 동질성 검증은 t-test, x²-test를 용하였으며 교육 효과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 값과 실험 후 값의 차이 값을 t-test로 분석하였다.
0 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산과적 특성,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를 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산과적 변수, 측정변수의 동질성 검증은 t-test, x²-test를 용하였으며 교육 효과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 값과 실험 후 값의 차이 값을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부부 관계만족도 측정도구는 Olson, Fournier, Drukman 등이 부부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ENRICH (Enriching and Nurturing Relation ship Issues, Communication and Happiness)를 토대로 송현정[33]이 5개 하위요인 30개 항목을 선정한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5점 척도의 26문항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가능한 점수의 범위는 26~90점이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부부 관계에서 만족함을 의미하며 본연구의 Chronbach's ɑ=0.867이었다.
성능/효과
강정희[32]가 개발한 20문항의 분만지식 측정 도구를 의미하며 분만 생리, 분만과정, 산전 운동, 호흡법 및 힘주는 방법에 대한 항목과 본 연구자가 “듀라터치 교육” 내용을 포함하여 수정·보완하여 2점 척도의 27문항 도구를 이용하였으며, 가능한 점수의 범위는 27~52점이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분만지식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산전진찰, 임신견해, 분만견해, 산모의 건강상태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의 동질성이 확인되었다[Table 1].
분만지식, 분만자신감, 부부 관계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분만자신감과 부부 관계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r=314, p=.005)[Table 4].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지식과 분만자신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 본 연구에서 교육 후 분만지식이 증가하고 분만자신감이 증진될 것이라고 가정한 데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분만지식에 대해 살펴보면 듀라터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분만지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산전교육을 받은 임산부는 분만과정과 관련된 지식 정도가 교육을 받지 않은 임산부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5,34], 미혼모에게 산전교육을 시행한 결과 교육전보다 분만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게 나타났는데[19], 본 연구와도 일치하였다.
특히 여성의 정체성을 강조한 부드러운 출산개념과 이완에 도움을 주는 터치를 적용하여 산전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부부 관계 만족도가 높을수록 분만만족도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나,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부부 관계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현재 산전교육은 산모만 참여하는 교육과 남편이 참여하는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공기관에서는 대체로 낮 시간을 이용하여 산모만 참석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듀라터치 분만교육은 분만지식과 분만자신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부 관계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분만자신감과 부부 관계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위의 연구를 토대로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지식과 분만자신감을 증가시켜 산전교육프로그램으로 효과가 있다고 사료되며 부부 관계만족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듀라터치 분만교육은 분만지식과 분만자신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부 관계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분만자신감과 부부 관계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위의 연구를 토대로 듀라터치 분만교육이 분만지식과 분만자신감을 증가시켜 산전교육프로그램으로 효과가 있다고 사료되며 부부 관계만족도에는 변화가 없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임산부들이 갖게 되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분만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통증에 대처할 듀라터치를 적용하고 분만 기전의 단계별 특성에 맞게 분만 초기에는 편안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산부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활성기, 이행기에는 자궁수축의 양상을 이해시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분만 실제를 적용하였다. 심정선[16]은 두려움과 관련된 내용을 중점으로 산전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분만자신감으로 분만을 잘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적용한 듀라터치는 분만 실제에 적용할 수 있어 분만자신감을 획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부부 관계만족도는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교육 후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김금중, 최명숙[27]의 남편이 듀라터치 교육에 참여한 후 남편과 부인의 부부 애착이 모두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과는 대조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산부만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라 남편이 참여한 교육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임신주수가 높아지는 것도 부부 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되며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1. 듀라터치교육 후 분만에 대한 효과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3. 프로그램에 참여한 산부의 분만 경험이 모성 역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에게 출산이란?
최근에는 분만에 대한 시각이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다양한 준비를 하며 산부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몸이 지닌 힘과 능력을 활용하여 편안한 출산을 하고자 한다. 여성에게 출산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건강한 몸의 기능이며, 건강한 몸은 어떻게 출산해야 하는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으므로 선천적 능력을 활용하여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부드럽고 편안한 출산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1]. 임신은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임신에 반응하는 양상은 개인차이가 현저하며 임신한 여성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걱정과 두려움, 신체적인 불편감을 경험한다[2].
임신한 여성은 심리적으로 어떤 현상을 경험하는가?
여성에게 출산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건강한 몸의 기능이며, 건강한 몸은 어떻게 출산해야 하는지 본능적으로 알고 있으므로 선천적 능력을 활용하여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도록 부드럽고 편안한 출산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1]. 임신은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임신에 반응하는 양상은 개인차이가 현저하며 임신한 여성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걱정과 두려움, 신체적인 불편감을 경험한다[2]. 임부가 신체적 변화와 분만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분만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데 임산부의 정서적 요인이 분만 통증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산전 불안 정도가 분만 통증을 지각하는 것과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있다[3].
자궁수축이 심해지는 활성기 이후에는 연상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기에 요구되는 프로그램은?
또한, 자궁수축이 심해지는 활성기 이후에는 연상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분만 중에 불안을 해소해주고 이완에 도움을 주는 터치와 몸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편안한 분만이 되도록 부드러운 출산 개념을 적용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김금중[28]이 개발한 듀라터치 분만교육은 부드러운 출산개념을 포함하고 터치를 적용하여 진통 중 불안감을 해소하고 이완을 도모하기 위해 산전교육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부성역할과 부성애착, 부부 애착을 연구한 바가 있으나[27],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지 않았다.
참고문헌 (36)
Mary Monggan, "Hypno Birthing", Good bookshops, 2012.
M. K. Lee, "Factors influencing self confidence during delivery in laboring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11, No.1, pp.20-26, 2005.
J. I. Kim, "Focused on anxiety and labor efficacy Comparison of prenatal education programs for the primigravid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11, No.3, pp.225-231, 2005.
M. S. Jung, "Effect of childbirth education on knowledge, anxiety, labor pain and self-cooperation in primiparae and husbands", The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Vol.7, No.2, 2003.
M. O. An, "Childbirth preparation of the contents and methods of operation", Childbirth preparation training education leaders, pp.1-5, 2003.
K. S. Lee, J. H. Oh, "The observation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oward delive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3, pp.1278-1288,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278
Y. S. Park, Y. I. Kim, "The evaluation of childbirth class and educational need of pregnant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2, No.1, pp.108-118, 1996.
S. B. Chang, K. Y. Kim, "Changes of maternal-fetal attachment and self efficacy for delivery after the Taekyo - perspective prenatal cla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7. No.1, pp.7-17, 2001.
H. H. Kim, "The effects of sophhology childbirth education on maternal anxiety and pain during delivery", Sophhology Workshop, pp.75-96, 2000.
J. Y. Ban, "The effect of the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picture diary on the pregnant women's delivery psychology", Department of Art Therapy Graduate School, of Rehabilitation Seience Daegu University, 2002.
S. H. Jun, "The effect of exercise of pregnancy on delivery efficacy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women, Vol.22, No.5, pp.49-62, 2008.
E. J. Kwak, "The effects of pre-delivery music therapy program on anxiety and stress of the primigravidas", Major of Clinical Music Therapy Graduate School of Music Therapy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6.
E. S. Ji, "The effect of the Qi exercise prenatal program on the mother-infant interaction, infant behavior state and health sta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008.
Walker, B., & Erdman, A., "Children education programs :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idence and knowledge", Birth, Vol.11, pp.103-108, 1984. DOI: http://dx.doi.org/10.1111/j.1523-536X.1984.tb00757.x
C. S. Shim, "The effect of a Yoga-focused prenatal program on stress, anxiety, self confidence and labor pain of pregnant women in vitro fertilization trea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 nam National University, 2010.
Y. S. Moon, "A study on antenatal, education about the normal course of labor in last trimester of gestation influencing the state-anxiety of primigravida",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Vol.10, No.1, pp.11-18, 1980.
Y. L. Eim, "The effect of childbirth knowledge, labour agentry labor pain on the postpartum mothers's perception of delivery exper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 Sang National University, 2004.
K. K. Kim, H. J. Koh, "The effects of the prenatal education on unwed mother's knowledge about delivery, postpartum care and anxiety",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Vol.30, No.1, pp.13-23, 2004.
Jeffers, DF., "Outreach childbirth education classes for low-income families: A strategy for program development", Awhonns Clinical Issues, Vol.4, No.1, pp.95-101, 1993.
B. H. Kim, H. Y. Lee, E. Y. Lee, H. K. Kim, "A subjectivity of marital relationship",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13, No.2, 191-199, 2001.
Shapiro, A. F., Gottman, J. M., Carrere, S., "The baby and the marriage: Identifying factors that buffer against decline in marital satisfaction after the first baby arriv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4(1), 59-70, 2000. DOI: http://dx.doi.org/10.1037/0893-3200.14.1.59
H. S. Chung, "A Study of development of the Korean - Marital Satisfaction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39. No.12, 205-224, 2001.
Y. K. Chung, J. H. Choi, "The effect of parents' marital quality on married women's marital adjustment and perspective toward marriage", Korea Journal of Psaychology: Women, Vol.15, No.3, 331-353, 2010.
M. H. Kim, K. H. Min, "Attachment and marital satisfaction in middle-aged married couples: focusing on mediating variables between attachment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Vol.27, No.1, 213-233, 2007.
S. Y. Sohn, "Husband-Wife relationship in Korean families and suggestions for future policies", Dongduk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8, 87-120, 2003.
G. J. Kim , M. S. Choi, "Effects of paters' Duola Touch during labor on the paternal attachment and role confidence to neonate and couple attach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17, No.4, 2012.
G. J. Kim, "Doula Touch Pregnancy and child birth", Baby & Mom, 2007.
I. J. Kwak, K. H. Park, M. Y. Lee, M. R. Kim, H. S. Lee, Y. M. Hong, S. J. Yoon, H. J. Park, "The effect of one session spouses support reinforcement prenatal education program to participation and support degree of spouse to pregnant women during labor",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0, No.1, pp.42-55, 2004.
G. J. Kim, "The effects of aroma massage on contraction of uterus, duration of delivery time, stress, anxiety and pain during delive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003.
M. K. Lee. "Effects of San-Yin-Jiao (SP-6)acupressure on labor pain, delivery time, serum ${\beta}$ -endorphin and intensity of uterine contractions in women during lab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3.
J. H. Kang, "A study on fear and anxiety of pregnant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10, No.3, pp.1-12, 1981.
H. J. Song, "The effects of coule eelationship, parents-child relationship on the handisapped children's sibling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8.
C. H. Park, C. U. Lee, "Effect of antenatal education on pregnant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Womens Health Nursing, Vol.8, No.1, 2002.
M. G. Jeon, "A study on anxiety, support-degrees, childbirth-experience of wives of first childbirth and their spouses", Department of Hospit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2003.
Crowe, K., & Baeyer, C., "Predictors of a positive childbirth experience", Birth, Vol.20, pp.59-63, 1989. DOI: http://dx.doi.org/10.1111/j.1523-536X.1989.tb00862.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