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 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4점 만점에 간호과 학생들이 평균 3.04점으로 비 간호과 학생들의 2.88점보다 높았고 이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6.79, p<.001). 두 그룹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대상자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 경험 유무, 생명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이었고, 비 간호과는 학년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상자들의 낮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각 학과별로 기본적인 생명윤리 교육부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윤리적 사고 판단과 의사결정 능력, 가치관 고취를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하위영역별 집중연구나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 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4점 만점에 간호과 학생들이 평균 3.04점으로 비 간호과 학생들의 2.88점보다 높았고 이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6.79, p<.001). 두 그룹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대상자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 경험 유무, 생명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이었고, 비 간호과는 학년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상자들의 낮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각 학과별로 기본적인 생명윤리 교육부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윤리적 사고 판단과 의사결정 능력, 가치관 고취를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하위영역별 집중연구나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The total mean scor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3.04/4) and non-nursing(2.88/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t=6.79, p<.001).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The total mean scor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3.04/4) and non-nursing(2.88/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t=6.79, p<.001).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sub-categori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right to life of fetus, prenatal diagnosis of fetus, right to life of newborn, euthanasia, organ transplantation, brain death. The major predicting factors for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were experience of studying for biomedical ethics over 1 semester, experience of conflict for biomedical ethic problem, and ethical attitude in nursing department. Study results indicate that appropriate and various teaching-learning method for education of each department is deeded according to move up into a higher class with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bility of decision making, critical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The total mean scor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3.04/4) and non-nursing(2.88/4) were significantly different(t=6.79, p<.001).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sub-categories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right to life of fetus, prenatal diagnosis of fetus, right to life of newborn, euthanasia, organ transplantation, brain death. The major predicting factors for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were experience of studying for biomedical ethics over 1 semester, experience of conflict for biomedical ethic problem, and ethical attitude in nursing department. Study results indicate that appropriate and various teaching-learning method for education of each department is deeded according to move up into a higher class with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bility of decision making, critic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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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생명의료윤리와 관련된 연구 중, 간호학생이나 간호사, 의학과 학생, 보건의료인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대한 연구[3, 4, 5 11, 13, 14]는 있으나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비교[18]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과 학생과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 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들의 생명 의료윤리 의식에 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고,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2)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을 비교한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4)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 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적 특성 및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 문항 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가정 분석을 위하여 다중공선선, 잔 차의 독립성과 정규분포성, 등분산성 등을 진단하였다.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선 문제를 위한 공차한계(Tolerance)는 0.
본 대학 간호과 학생들은 1학년 2학기 때 간호윤리 교과목을 배운다. 따라서 2학년은 최근에 간호윤리 과목을 강의와 토론 및 발표를 통해 학습하였고 임상실습을 경험하였다. 3학년에 비해 생명의료윤리관련 내용이나 의식, 문제점 등을 더 생생하게 기억하고, 순수하게 인간의 생명이나 존엄성, 윤리 원리와 규칙 등을 중요하게 인지하여 나타난 결과로 사료된다.
연구를 위한 구조화된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7문항,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 7문항, 생명의료 윤리 의식에 대한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생명의료윤리의식은 권선주[3]가 이규숙[14]의 생식 윤리문제를 중심으로 개발한 설문지(이영숙[16]이 고안한 윤리적 가치관 설문지를 토대로 함)와 최창섭[20]이 생명윤리를 중심으로 재구성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만든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 활용에 대해서 저자와의 메일을 통해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생명의료윤리는 생명의학과 의료기술의 급격한 발생으로 도덕적·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탄생된 용어이다[17]. 연구를 위한 구조화된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7문항,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 7문항, 생명의료 윤리 의식에 대한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생명의료윤리의식은 권선주[3]가 이규숙[14]의 생식 윤리문제를 중심으로 개발한 설문지(이영숙[16]이 고안한 윤리적 가치관 설문지를 토대로 함)와 최창섭[20]이 생명윤리를 중심으로 재구성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만든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27일부터 7월 10일까지 D광역시 일 대학의 간호과 330명과 비 간호과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각 교실마다 직접 들어가서 연구 목적과 설문 내용 및 10-15분 정도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전체 500부를 배부하였고 응답의 성실성이 떨어지거나 부적절한 반응을 보인 질문지는 제외하여 483부(간호과: 325명, 비 간호과: 158명)를 최종 분석,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2년 6월 27일부터 7월 10일까지 D광역시 일 대학의 간호과 330명과 비 간호과 1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는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각 교실마다 직접 들어가서 연구 목적과 설문 내용 및 10-15분 정도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연구자는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각 교실마다 직접 들어가서 연구 목적과 설문 내용 및 10-15분 정도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연구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전체 500부를 배부하였고 응답의 성실성이 떨어지거나 부적절한 반응을 보인 질문지는 제외하여 483부(간호과: 325명, 비 간호과: 158명)를 최종 분석,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χ2-test로 분석하였다.
2) 학과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평균, 표준편차, t-test 또는 ANOVA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주는 예측변인은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적 특성 및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 문항 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가정 분석을 위하여 다중공선선, 잔 차의 독립성과 정규분포성, 등분산성 등을 진단하였다.
성능/효과
잔차의 독립성은 Durbin-Watson 방법으로 확인한 바, 체계적 상관성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Kolmogorov-Smirnov 정규성 검증을 한 결과 유의확률이 두 집단 모두 0.05보다 큰 0.20, 0.08로 나와 정규 모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비 간호과 학생들은 생명윤리 관련 교육과정이 없고 또 생명윤리 관련 정보를 TV나 인터넷등 매체를 통한 일반적 정보를 획득하는데 특히 요즘 사회적 중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생명공학 관련 정보를 다른 생명윤리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접함으로써 윤리의식이 높게 나타난 결과로 사료된다.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의 경험 유무, 생명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으로 나타났다. 도덕이나 윤리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훈련되어져야 하며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을 위해서는 정규교육과 경험이 중요하다[25]는 것을 생명의료윤리 교육자들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88점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에서 생명의료윤리 의식하위영역 별 높은 점수는 신생아 생명권, 태아의 생명권과 장기 이식, 태아진단의 순서로 나타났고 뇌사는 가장 낮은 순서를 보였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간에 태아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의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에서는 신생아 생명권, 태아의 생명권, 장기 이식, 태아 진단, 인공수정 영역의 순서로 높은 생명윤리 점수를 나타내었고 뇌사와 인공임신중절, 안락사의 순서로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이 순서는 많은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3, 4, 5, 6, 14, 21, 22].
직접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할 간호과 학생들이 비 간호과 학생들에 비해 높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타나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결과로 여겨진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간에 태아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의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에서는 신생아 생명권, 태아의 생명권, 장기 이식, 태아 진단, 인공수정 영역의 순서로 높은 생명윤리 점수를 나타내었고 뇌사와 인공임신중절, 안락사의 순서로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에서 생명의료윤리 의식하위영역 별 높은 점수는 신생아 생명권, 태아의 생명권과 장기 이식, 태아진단의 순서로 나타났고 뇌사는 가장 낮은 순서를 보였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의 경험 유무, 생명윤리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으로 나타났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 간에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 중, 생명의료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앞으로 생명의료윤리 관련 교육에 참여 의향 여부, 생명과학 이나 의학이 발달할수록 윤리적 문제가 커질 것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그룹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예측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22.87, p<.001) 독립변수들은 생명 의료윤리 의식의 16.9%를 설명하였다.
대상자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4점 만점에 간호과 학생이 평균 3.04점으로 비 간호과 학생의 2.88점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간호과에서 생명의료윤리 의식하위영역 별 높은 점수는 신생아 생명권, 태아의 생명권과 장기 이식, 태아진단의 순서로 나타났고 뇌사는 가장 낮은 순서를 보였다.
대상자들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4점 만점에 간호과 학생이 평균 3.04점으로 비 간호과 학생의 2.88점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이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직접 인간의 생명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할 간호과 학생들이 비 간호과 학생들에 비해 높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타나냈다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결과로 여겨진다.
간호과와 비 간호과 간에 태아의 생명권, 태아진단, 신생아 생명권,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의 경험 유무, 생명윤리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편의표집을 하였으므로 추후 확률표집을 위한 다른 방법으로 반복연구가 요구된다.
9%를 설명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 경험 유무, 생명의료윤리 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으로 나타났다. 비 간호과는 학년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표 6>.
설문지 활용에 대해서 저자와의 메일을 통해 허락을 받은 후 사용하였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태아의 생명권 5문항, 인공임신중절 6문항, 인공수정 7문항, 태아진단 5문항, 신생아의 생명권 5문항, 안락사 5문항, 장기이식 4문항, 뇌사 5문항, 인간생명공학 7문항의 총 4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Likert type 4점 척도로 ‘찬성’ 4점, ‘대체로 찬성’ 3점, ‘대체로 반대’ 2점, ‘반대’ 1점으로 점수화하고 부정문항은 역환산 처리하였다.
전체 대상자에서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하위 영역 중평균 4점 만점 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영역은 신생아 생명권(3.17점), 장기 이식(3.14점), 태아의 생명권(3.10점), 인공수정과 인간생명공학(3.01점), 태아진단3점), 안락사(2.87점), 인공임신중절과 뇌사(2.82점)의 순서로 나타났다. 간호과에서는 1위 신생아 생명권(3.
후속연구
결과적으로 대상자들의 낮은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각 학과별로 기본적인 생명윤리 교육부터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체계적이고 복합적인 윤리적 사고 판단과 의사결정 능력, 가치관 고취를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충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윤리적 가치관과 의사결정 능력, 도덕적 지식만으로는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학생들이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부터 임상에서 주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 의사 결정, 윤리적 가치관 등을 토대로 복합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하는 것도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편의표집을 하였으므로 추후 확률표집을 위한 다른 방법으로 반복연구가 요구된다. 또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하위 영역별 집중연구나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간호과에서는 한 학기 이상 윤리관련 수업의 경험 유무, 생명윤리관련 문제로 고민한 경험 유무, 윤리적 가치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편의표집을 하였으므로 추후 확률표집을 위한 다른 방법으로 반복연구가 요구된다. 또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하위 영역별 집중연구나 질적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의료윤리란?
생명의료윤리란 인간의 생명에 관한 문제들을 포함하여 환경문제·인구문제 등 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으로 우리 사회의 문제이고 온 국민이 바로 인식하고 올바른 판단 결정에 참여해야 한다[7]. 따라서 올바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은 의료직 전문 종사자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된다.
현대의 고도로 발달된 보건의료 서비스 상황은 무엇을 더욱 요구하고 있는가?
그러한 윤리적 문제들은 더 이상 과거의 전통적인 윤리적 판단이나 도덕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을 뿐 아니라[23, 19] 변화된 사회적, 도덕적 가치관은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기존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하여 최근에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더욱 강조하도록 만들었다[1]. 즉 현대의 고도로 발달된 보건의료 서비스 상황은 인간의 생명보호, 건강유지와 증진, 생명연장에 많은 이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의사, 간호사 등의 의료인들에게는 또 다른 책임감과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의올바른 판단력, 새로운 가치관 점검과 윤리의식 등을 더욱 요구하고 있다[28]. 따라서 전문직 간호사는 과거에 없었던 장기이식, 시험관 아기, 유전자 조작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환자와 가족의 옹호자가 되어야 할 뿐 아니라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누구보다 먼저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인간에 대한 가치관, 윤리관을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일 대학 간호과와 비 간호과 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대학생들의 올바른 생명윤리 의식 함양에 필요한 윤리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내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2)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을 비교한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4)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 관련 특성에 따른 생명의료 윤리 의식을 비교한다.
5) 대상자 생명의료윤리 하위 영역 의식을 비교한다.
6) 대상자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영향요인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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