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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2, 2013년, pp.113 - 124
황슬기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안경미 (베스티안병원 의료경영연구소) , 정현정 (유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of determinants of hospital organization trust affecting to hospital worker's trust in organization. This study was measured levels of trust in organization of hospital workers and 5 determinants of organization trust, organizational fairness, conside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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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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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기업에서 조직 내 신뢰구축의 필요성을 느끼는 이유는? | 조직 내 신뢰에 대한 언급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고신뢰 조직’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고, 최근에는 일반기업들에서도 조직 내 신뢰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는 불확실성의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 내 신뢰를 높이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2]. 조직 내 신뢰는 업무성과의 극대화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조직 내 구성원 간에 활발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
병원조직의 특징은? | 조직 내 근로자의 신뢰 수준을 높이는 고신뢰 조직은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위기상황에 취약한 기업일수록 더욱 필요한 경영전략 으로 기업에서 고신뢰 조직의 구축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위기를 대처하는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는데[2], 병원은 조직 내 신뢰 구축에 대한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병원조직은 환자진료, 교육, 연구라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 적이고 다양한 직종의 종사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기능을 발휘하는 고도로 분화된 조직이다[9]. 또한 오늘날 보건의료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어 병원 근로자들의 세분화된 직업적 역할과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10]. | |
조직 내 신뢰에 대한 언급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 조직 내 신뢰에 대한 언급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고신뢰 조직’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고, 최근에는 일반기업들에서도 조직 내 신뢰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는 불확실성의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조직 내 신뢰를 높이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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