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405 - 427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수학교육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교과와 관련된 도서를 읽히고 독서 토론과 발표 및 그 내용의 음미 과정을 제공하면서 예비교사들이 의미있는 교과 독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한 지도 사례를 제시하였다. 예비교사들은 교과 독서 활동에서 수학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생각을 자연스럽게 배우면서 독서 토론과 발표를 통해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공유하고 확장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뿐 만 아니라 교과 독서를 실행한 예비교사들은 교과 독서가 수학에 대한 흥미 유발, 교사 자신의 변화, 전공 학습에의 도움, 미래의 학생 지도에 유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도 가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지도 사례는 예비교사들에게 교과 독서를 통해 수학 및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폭넓은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하면서 평생 학습자로서의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를 갖추게 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In this study, we have accomplished content area reading activities for pre-service teachers since 2003. These activities were guided each year to students of the college of education. We proceeded our content area reading activities by four courses. Four courses consisted of reading the book, disc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성 있는 수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 수학 교사는 학생을 지도하는 교수자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전공 교과에 대한 평생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전문성 있는 수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 교수 역량을 키우기 위한 배경 지식의 함양,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편이나 변화하는 학교 현장의 요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공 교과에 대해 평생 학습하는 자세로 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
전문성 있는 수학 교사를 배출하기 위해 제공돼야 하는 것은? | 이를 위해서는 미래의 수학교사가 될 사범대학의 학생들에게 전공 수학 교과에 대한 지식교육 못지 않게 수학 학습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향상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를 도와주는 적극적인 교육의 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수학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있는 교사,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 교사, 수학 교과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하면서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는 교사, 수학과 관련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끊임없이 찾아다니는 학습 의지를 가진 교사를 배출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바람직한 수학 교사 양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된다. | |
수학 교사의 평생 학습의 예는? | 수학 교사의 평생 학습은 각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체화 될 수 있다. 이를테면, 교사 연수를 통한 학습, 교사 연구회 활동에서의 학습, 대학원 진학에 의한 학습, 교육 사례 예시를 통한 학습, 다른 교사의 수업 관찰에 의한 학습, 교육 논문이나 수학 관련 도서 자료 읽기를 통한 학습,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사이버 학습 등이 그 예이다.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직 생활을 평생 학습의 측면에서 도와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 중에서도 특히 수학 교과와 연계된 독서 활동 즉, 수학 교과 독서 활동을 통해 그 가치와 중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을 연구의 주제로 택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