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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이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rnet Fashion Consumer's Anticipated Regret and Selection Difficulty on Decision Making Delay and Purchase Switch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4, 2013년, pp.526 - 539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internet fashion consumer's anticipated regret and the selection difficulty on decision making delay and purchase switching inten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in 2012 on internet fashion consumers in their 20s to 40s from May 1 to June 30; subsequently, 487 res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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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을 낮출 수 있는 운영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성별 차이가 있는 것(Suk et al., 2011)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성별에 따른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의 차이를 확인하고,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이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감정과 행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둘째, 인터넷 쇼핑에서 패션상품의 확대는 여성들의 인터넷 이용증가로 인해 보다 활성화되었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여성을 타깃으로 한 패션상품이 많은 비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요인이 구매결정연기와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에 적절히 대처하여 장 · 단기적인 성공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선택의 어려움은 어떤 상품을 선택할 것인지의 어려움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쇼핑몰의 구조와 상품 구색, 정보 및 옵션 등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어려움을 인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택의 어려움을 인터넷 패션 소비자가 구매과정에서 인지할 수 있는 감정적 반응으로 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의 복잡성과 불확실성, 상품 구색 및 정보 등으로 인한 선택의 어려움뿐 아니라 이전의 부정적 경험에 따른 선택의 어려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나 행동을 낮출 수 있는 운영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성별 차이가 있는 것(Suk et al.
  •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요인이 구매결정연기와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성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에 적절히 대처하여 장 · 단기적인 성공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지금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쇼퍼 마케팅(shopper marketing)에 중점을 두고 구매시점에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할 때이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들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구매결정을 높이고 구매전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연구대상이 서울 수도권 지역 거주자로 한정되어 있어 결과의 확대해석에 주의해야 하며,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은 오프라인 구매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백화점, 할인점 및 패션전문점 등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선택의 어려움이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예상된 후회가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첫째,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패션상품 구입 후 후회 및 불만 경험이 있는 20대의 대학생 15명에게 e-mail을 보내 구매과정에서 인지한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의도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하였다. 질문지에는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항목과 연구자가 직접 구성한 항목을 제시하여 항목별로 경험 여부를 응답하게 하였으며, 추가로 예상된 후회나 선택의 어려움을 인지한 구매상황과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경험에 대해 자유 기술하게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재정리한 다음 의류학 분야의 교수와 강사 5인의 평가로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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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구매결정연기란? 인터넷 소비자들은 구매의사결정을 하거나 구매행동을 하는 데 있어 부정적인 감정이나 태도를 지닐 수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에서 장바구니, 관심상품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 탐색 및 비교 구매가 가능하여 구매결정을 연기 하거나 구매를 전환하는 행동이 오프라인 보다 용이하게 발생한다(Lee, 2011). 이중구매결정연기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의 구매를 망설이 거나 최종 결제를 연기하는 행동으로서, Cho et al.(2006) 에 의하면 인터넷 소비자들은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후회를 회피하거나 부정적인 쇼핑 경험 때문에 최종 결제 단계에서 구매를 망설임과 동시에 더 많은 정보를 찾거나 비교 쇼핑을 할수록 장바구니 상품의 구매 취소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어 구매욕구를 느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지라도 비교 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구매결정을 연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비조사는측정항목의신뢰성과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진행한 두 가지 방법은? 본 연구는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예비조사는측정항목의신뢰성과타당성을확보하기 위해 두 가지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인터넷 쇼핑을 통한 패션상품 구입 후 후회 및 불만 경험이 있는 20대의 대학생 15명에게 e-mail을 보내 구매과정에서 인지한 예상된 후회와 선택의 어려움, 구매결정연기및 구매전환의도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하였다. 질문지에는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항목과 연구자가 직접 구성한 항목을 제시하여 항목별로 경험 여부를 응답하게 하였으며, 추가로 예상된 후회나 선택의 어려움을 인지한 구매상황과 구매결정연기 및 구매전환경험에 대해 자유 기술하게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문문항을 재정리한 다음 의류학 분야의 교수와 강사 5인의 평가로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둘째, 2012년 4월 15일에서 30일사이에인터넷쇼핑몰에서패션상품을구매하고후회나 불평행동을한적이 있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100명을 대상으로 예비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통해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한 결과, 예상된후회 1항목(패션상품의 구매과정에서 한제품의 구입에 대한 전반적인 예상된 후회), 선택의 어려움 2항목 (패션상품의선택과정에서비교구매의불가능으로인한제품 선택의 어려움, 정상상품과 할인상품 중에서 선택의 어려움)이 요인값 0.5 이하를 보여 제거하였으며, 응답자들이 문장을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한 항목은 이해하기 쉽게 수정 및 보완하였다.
예상된 후회란? 예상된 후회는 소비자들이 구매 이후에 느끼게 될 후회를 사전에 예상하는 것을 뜻하며(Simonson, 1992), 불확실한 구매상황에서 소비자가 구매 후의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예상할 때 발생하는 후회로서 구매 전 후회의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구매행동이 이루어진 다음에 생겨나는 경험된 후회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Pieters & Zeelenberg, 2007). Zeelenberg and Pieters(2007)는 ‘A theory of regret regulation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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