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 크리스마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신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 광고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Christmas Marketing Communication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Bakery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3, 2013년, pp.57 - 72  

서경화 (울산과학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  이수범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높은 비용이 지불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촉진의 수단 (광고, 선물 무료)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장기적 효과에 대해 실증적 분석 하였다. 이러한 검증 결과는 베이커리 업계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한 중요한 핵심 요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SPSS, AMOS를 활용하여 평가 항목에 대한 신뢰성 분석, 타당성 분석을 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SEM)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고 태도(${\beta}$=0.269, t=4.512, p<0.001)와 사은품 태도(${\beta}$=0.293, t=5.043, p<0.001)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eta}$=0.513, t=8.677, p<0.001). 셋째, 광고 태도(${\beta}$=0.104, t=1.966, p<0.05)와 사은품 태도(${\beta}$=0.204, t=3.817, p<0.001)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광고 태도는 광고타입(배우와 애니메이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배우 광고가 애니메이션 광고보다 더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사은품 태도는 사은품 타입(목도리와 스피커 인형/캐릭터 모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고, 목도리가 스피커 인형/캐릭터 모자보다 높게 평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out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long-term effects of a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used as a means of promotion(advertisement, free gift) of Christmas cake despite its high costs. Such verification results were considered to provide as important core elements for successfu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시키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고객 관계마케팅을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크리스마스 기간 베이커리 마케팅전략으로 실시하는 광고와 사은품태도와 신뢰,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광고기법과 사은품 종류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베이커리 기업들의 크리스마스 마케팅 전략에 따른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광고와 사은품 태도에 따른 신뢰, 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광고기법과 사은품 종류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마케팅 수단으로써 고객관계 강화 및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베이커리 기업들의 크리스마스 마케팅 전략에 따른 효율성을 평가하고자 광고와 사은품 태도에 따른 신뢰, 구매 의도와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광고기법과 사은품 종류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마케팅 수단으로써 고객관계 강화 및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높은 비용이 지불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 케이크 판매촉진의 수단 (광고, 선물 무료)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장기적 효과에 대해 실증적 분석 하였다. 이러한 검증 결과는 베이커리 업계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한 중요한 핵심 요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를 차별화시키고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고객 관계마케팅을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크리스마스 기간 베이커리 마케팅전략으로 실시하는 광고와 사은품태도와 신뢰,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광고기법과 사은품 종류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기업이 목표 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 크리스마스 광고 태도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크리스마스 사은품 태도는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 크리스마스 광고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 크리스마스 사은품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1, ***p<0.001 2) Rated with a 7-point scale: 1=very bad and 7=very good.​​​​​​​
  • H1 : 크리스마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태도, 사은품 태도)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신뢰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크리스마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태도, 사은품 태도)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가설 1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태도, 사은품 태도)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광고 태도와 신뢰와의 표준화된 경로계수가 β=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