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제과 및 식품류 포장재 비교 연구
Comparison Study on Confectionery and Food Packaging betwee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19 no.1, 2013년, pp.1 - 6  

김선종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장시훈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  김기태 ((사)한국자원순환포장기술원) ,  이유석 ((사)한국자원순환포장기술원) ,  박수일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초록

한국과 일본 제품 간의 포장공간비율, 포장재 사용량을 분석하여 양국의 포장재 사용현황을 비교하였으며, 국내 제과류 포장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 제품을 재설계하여 원천감량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일본제품이 한국 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단위 제품 당 적은 포장 면적을 이용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공간비율을 보여 국내의 제품보다 작은 포장에 많은 양의 제품을 충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 제품의 필름을 분석한 결과, 재질이 단순화된 2중의 올레핀계열의 필름을 많이 이용하고 있음에도 상대적으로 좁은 실링폭의 포장설계가 많았다. 출시된 국내 제품과 비교하여 포장 공간 용적과 실링폭을 감소시킨 원천감량 포장 샘플을 설계해봄으로써 국내 제과류의 경우 15% 이상의 원천감량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fectionary and food products were collected from Korea and Japan. Types of packaging structure, amount of packaging materials used, basis weight of paperboard, and product to packaging ratio were evaluated for understanding confectionery and food packaging in both countries. Also, new packag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제품과 일본 제품 간의 포장 공간비율, 포장재 사용량, 내용물 충전량, 제품 포장방법, 그리고 포장 재질 등의 분석을 통하여 포장재 사용 현황을 비교하였으며 국내 제품의 개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국내 제품의 공간비율 개선의 여지를 분석하여 본 후 적정한 포장의 기준을 제시하여 적용된 포장의 샘플을 제작하여 제품의 개선가능성을 타진하여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제품과 일본 제품 간의 포장 공간비율, 포장재 사용량, 내용물 충전량, 제품 포장방법, 그리고 포장 재질 등의 분석을 통하여 포장재 사용 현황을 비교하였으며 국내 제품의 개선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국내 제품의 공간비율 개선의 여지를 분석하여 본 후 적정한 포장의 기준을 제시하여 적용된 포장의 샘플을 제작하여 제품의 개선가능성을 타진하여 보고자 하였다.
  • 공간비율 측정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일본제품이 한국제품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실제 일본 제품의 경우 적정포장에 가깝게 설계되어 있으나 공간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원천감량 포장설계 방법 및 기준을 설정하고자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포장재 사용을 원천적으로 감소시킨 포장 샘플을 제작하였다.
  • 한국과 일본 제품 간의 포장공간비율, 포장재 사용량을 분석하여 양국의 포장재 사용현황을 비교하였으며, 국내 제과류 포장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국내 제품을 재 설계하여 원천감량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일본제품이 한국 제품보다 전반적으로 단위 제품 당 적은 포장 면적을 이용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공간비율을 보여 국내의 제품보다 작은 포장에 많은 양의 제품을 충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장재는 생활폐기물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가? 포장재는 생활폐기물 발생량 중 무게 기준 3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폐기물이며 특히, 국민들이 가장 자주 접하며 배출시키는 폐기물이자 자원이다1). 산업발전에 따라 포장재의 사용량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른 포장재의 지속적인 개선 요구가 예상되어진다.
포장재에 친환경성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어떤 방법이 이용되는가? 지속 가능한 포장(Sustainable Packaging)을 이루는 일은 쉬운 목표가 아니며, 포장 설계는 종종 어려운 상충관계에 있는 요구 조건들을 조율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2). 일반적으로 포장재에 친환경성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3R (Reduce, Reuse, Recycle)이 이용되고 있다. 포장 감량화는 친환경적인 요소이자 기업의 원가 절감의 수단으로, 유럽과 일본은 포장재에 대한 재질의 단순화, 재질 사용량의 감소 등을 통하여 제품에 친환경성을 부여하고 있다3).
국내 제품과 일본 제품 간의 제품별 포장재 사용면적을 비교한 결과 어느 나라가 더 많이 포장재를 사용하는가? 국내 제품과 일본 제품 간의 제품별 포장재 사용면적에 대하여 비교 분석 결과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한국 제품이 일본의 유사제품에 비해 단위 내용물 당 더 많은 포장 면적 혹은 포장재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제품의 지기 박스의 전개도가 단위 내용물 당 약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