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가상 야외 답사의 활용이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 및 화산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lash Panorama-based Virtual Field Trips on Students'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and Their Understanding of Volcanic Concep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4 no.4, 2013년, pp.345 - 355  

허준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 야외 답사(VFT)는 전통적인 야외 답사의 매력적인 대안으로 간주되지만, 지구과학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한 지구과학 수업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 활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처치 사전 및 사후에 공간 시각화 능력 및 화산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업 처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공변량 분석선형 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공간 시각화 능력 향상 정도가 통제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공간 시각화 능력의 세 가지 하부 범주 중 공간 조작 능력 향상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부분의 범주에서 실험 집단의 화산 개념 이해 향상 정도가 통제 집단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으나, 1개 범주를 제외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셋째, VFT 활용 후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 간의 상관관계가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virtual field trips (VFT) are considered as an attractive alternative to traditional field experience, it is unclear how VFT are best used in Earth Science curriculum.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s of flash panorama-based VFT on students'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and their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의 활용이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를 활용한 지구과학의 탐구 수업 전·후의 화산 개념 이해를 측정하기 위하여 Fig. 4와 같은 절차에 따라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 셋째,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의 활용 전후 공간 시각화 능력과 화산 개념 이해 간의 상관 관계는 어떻게 변화되는가?
  • 이와 같은 선행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할 때, 현재 개발되어 있는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는 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학습 도구라고 생각되며, VFT를 활용한 탐구 학습은 학생들의 개념 이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탐구 수업에서 플래시 파노라마 기반 VFT의 활용이 고등학생들의 공간 시각화 능력 및 화산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현상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개념화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지구과학 학습에서 자연 현상을 직접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은 그들이 자연현상을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개념화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Cowden, 2006; Kwak, 2001). 그러므로 교사들은 현실 세계로부터 충분한 야외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Arrowsmith et al.
야외답사란 어떤 방식의 수업인가? , 2005; Qiu and Hubble, 2002).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학습하는 내용을 실세계와 연계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촉진하고자 하는 방법이 야외답사(field trip)이다. 야외답사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탐구기능을 향상시키고 관찰내용을 개념과 연계시켜 학생들의 이해를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다룰 수 없는 물질과 현상을 직접 관찰하고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의적인(affective) 측면에서 학습에 대한 관심과 즐거움을 증가시키며,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다(Elkins and Elkins, 2007; Kelly and Riggs, 2006).
가상야외답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VFT는 실제 야외 답사와 비교할 때 시·공간적 제약이 없으며, 충분한 반복 관찰이 가능하고 다양한 크기의 자료들을 제시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관점들로부터 이미지들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Hurst, 1998; Qiu and Hubble, 2002; Foley, 2003). 또한, VFT는 야외답사의 효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Orion(1993, 1989)에 의해 제안된 ‘새로운 경험 공간(novelty space)’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Kim and Lee,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rrowsmith, C., Counihan, A., and McGreevy, D., 2005, Development of a multi-scaled virtual field trip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geospatia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CT, 1, 42-56. 

  2. Baldwin, T.K. and Hall-Wallace, M., 2005, Spatial ability development in the geosciences.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with Program, 111-132. 

  3. Black, A.A., 2005, Spatial ability and Earth science conceptual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 402-414. 

  4. Bodner, G.M. and Guay, R.B., 1997, T18he Purdue visualization of rotations test. The Chemical Educator, 2, 1-17. 

  5. Cowden, P.A., DeMartin, J.D., and Lutey, W.E., 2006, Stepping inside the classroom: A look into Virtual Field Trip and the constructivist educator. Retrieved March 7, 2009, from http://www.pdf-finder.com/pdf/VIRTUALFIELD-TRIPS.html. 

  6. Elkins, J.T. and Elkins, N.M.L., 2007, Teaching geology in the field: signigicant geoscience concept gains in entirely field-based introductory geology cours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 126-132. 

  7. Foley, K., 2003, A virtual field trip into real technology standards. Proquest. Multimedia Schools, 10, 38-40. 

  8. Hesthammer, J., Fossen, H., Sautter, M., Saether, B. and Johansen, S.E., 2002, The us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 enhance learning in geological field trip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0, 528-538. 

  9. Hake, R., 1998, Interactive engagement versus traditional methods: A six-thousand-student survey of mechanics test data for introductory physics course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6, 64-74. 

  10. Hurst, S.D., 1998, Use of "virtual" field trips in teaching introductory geology, Computers and Geoscience, 50, 528-538. 

  11. Joung, Y.J. and Song, J.W., 2006, The features of hypotheses generat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sing the forms of Peirce's abduction.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 126-140. (in Korean) 

  12.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 165-170. 

  13. Kali, Y. and Orion, N., 1996, Spatial abilities of highschool students in the perception of geologic structur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 369-391. 

  14. Kali, Y. and Orion, N., 1997, Software for assisting high school students in the spatial perception of geological structur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5, 10-21. 

  15. Kastens, K.A., Manduca, C.A., Cervato, C., Frodeman, F., Goodwin, C., Liben, L.S., Mogk, D.W., Spangler, T.C., Stillings, N.A., and Titus, S, 2009, How geoscientists think and learn. Eos Trans, 90, 265-266. 

  16. Kelly, M.M. and Riggs, N.R., 2006, Use of virtual environment in the geowall to increase student confidence and performance during field mapping: An example from an introductory-level field clas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2), 158-164. 

  17. Kim, G.W. and Lee, K.Y., 2011, Developing web-based virtual geological field trip by using flash panorama and exploring the ways of utilization: A case of Jeju Island in Korea.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 212-224. (in Korean) 

  18. Koh, J.S., Yun, S.H., and Kang, S.S., 2003, Petrology of volcanic rocks in the Paekrogdam crater area, Mt. Halla, Jeju Island, Journal of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12, 1-15. (in Korean) 

  19. Kwak, Y.S., 2001, Theoretical background of constructivist epistemology,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 427-447. (in Korean) 

  20. Lee, W.S., Kim, H.S., and Kim, H., 2004, Development and effects of program for enhancement of spatial abilities in the units related to geolog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391-401. (in Korean) 

  21. Libarkin, J.C. and Anderson, S.W., 2005, Assessment of learning in entry-level geoscience cource: Result from the geoscience concept invento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 294-401. 

  22. Libarkin, J.C., 2008, Concept inventories in higher education science: A manuscript prepared for the National Research Council promising practices in undergraduate STEM education workshop. Washington, D.C., USA, 13p. 

  2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high school science curriculum specifications. Seoul, Korea, 63p. (in Korean) 

  24.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 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 13-17. 

  25.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325-331. 

  26. Qiu, W. and Hubble, T., 2002,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virtual field trips in Geoscience Education. The China Papers, October 2002, 75-79. 

  27. Titus, S, and Horsman, E., 2009, Characterizing and improving spatial visualization skill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7, 242-254. 

  28. Wong., C.A., 2011, Performance on the geologic spatial visualization survey: A comparison between junior and senior undergraduates students. Bachelor of Scienc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57p. 

  29. Yoon, S., Hyun, W.H., and Jung, C.H., 2005, Geology of Hallasan (Mt. Halla), Jeju Island.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Korea, 41, 481-497.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