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5 no.3, 2014년, pp.180 - 191
In this study, a geological field trip learning program using 3 Dpanorama virtual reality (PVR) techniques is developed to learn about the Chaeseokgang area located in a national park near Byeonsan-bando, Jeonbuk, Korea. The develop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VFT를 통한 지질 학습의 장점은? | 가상 지질 학습장(VFT, Virtual Field Trip)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Hurst, 1998; Qiu and Hubble, 2002; Park et al., 2008; Caliskan, 2011; Uricchio, 2011; Allison and Cuffey, 2012)의 연구 결과를 보면, VFT는 실제 자연의 지질 학습장을 인터넷 환경에 그대로 제공하고, 학습자가 순차적 또는 비순차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며 지질 정보 뿐만이 아니라 다양하고 융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하고 있다. | |
본 연구에서 개발한 VFT 프로그램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VFT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질 답사 지역을 투어형태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이다. 이때 학습자는 순차적 또는 비순차적으로 가상 투어를 할 수 있다. 둘째, 특정 관찰 지역이나 위치에 대한 정보가 팝업창, 나래이션, 확대된 사진 그리고 전문가 설명 등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 투어뿐만 아니라 학습을 수행해야 하는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지층의 방향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컴파스(direction compass)를 활용한 점과 지층의 경사를 측정해볼 수 있도록 하는 이동 가능한 각도계(dragable angle compass)를 활용한 점이다. 넷째, 주요 관찰 지점에서 산출된 표본을 3차원으로 돌려보고 확대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야외 답사에서 표본의 여러 면을 자세히 관찰해야 하는 활동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 |
우리나라 학교에서 야외 지질 답사의 현황은? | , 2005; Caliskan, 2011). 그런데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서 야외 지질 답사와 관련된 수업을 할 때, 지질 구조 수업은 모형실험으로, 암석, 광물, 화석 관찰 수업은 전형적인 몇가지 표본 활용 수업으로 대신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주말이나 특정 시간대를 활용하여 제한적으로 야외 학습을 수행해오고 있다(Kim and Lee, 2011). 외국의 경우에도 야외 관찰과 야외 실습은 거리, 시간, 비용, 범위, 안전성 등의 문제 때문에 어려움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Caliskan, 2011). |
Allison K. and Cuffey, K., 2012, Virtual field trip for introductory geoscience classes. The California Geographer, 52, 1-18.
Caliskan, O., 2011, Virtual field trips in education of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s.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15, 3239-3243.
Dykes, J., Moore, K., and Wood, J., 1999, Virtual environments for student fieldwork using networked compon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graphical Information Science, 13, 397-416.
Hurst S., 1998, Use of "virtual" field trips in teaching introductory geology. Computer and Geosciences, 24, 653-658.
Kent, M., David D., and Chris O., 1997, Fieldwork in geography teaching: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approaches. Journal of Geography in Higher Education, 21, 313-332.
Kim, S.B., Chough, S.K., and Chun, S.S., 2003, Tectonic controls on spatio-temporal development of depositional systems and generation of fining-upward basin fill in a strike-slip setting: Kyokpori-Fomation (Cretaceous) south-west Korea. Sedimentology, 50, 639-665. (in Korean)
Lee, J.W., 2005, The development of the field study site for geology using the olympic parks and the changes of the students' attitudes through its appli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97 p. (in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1,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8 p. (in Korean)
Orion, N. and Hofstein, A., 1991, The measurement of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tific field trips. Science Education, 75, 513-523.
Orion, N. and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1097-1119.
Park, J., Carter, G., Butler, S., Slykhuis, D., and Reidgriffin, A., 2008, Re-dimensional thinking in Earth Science: Form 3-D virtual reality panoramas to 2-D contour maps.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19, 75-90.
Qiu, W. and Hubble, T., 2002,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virtual field trips in geoscience education. The China Papers, October, 75-79.
Ramasundaram. V., Grunwald, S., Mangeot, A., and Comerford, N.B., 2005, Development of an environmental virtual field laboratory. Computer and Education 45, 21-34.
Spicer, J. and Stratford, J., 2001, Student perceptions of a virtual field trip to replace a real field trip.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7, 345-354.
Stephen, D., 1998, Use of 'virtual' field trips in teaching introductory geology. Computers & Sciences, 24, 653-658.
Tan, A., Timmermans, H., and Vries, B., 2006, Route knowledge in complex environments: An analysis of pedestrian recall using stereoscopic panoramic interactive navigation. Spatial Cognition and Computation, 6, 279-293.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9, Weekend geological travel with family. Books Hill, Seoul, Korea, 259 p. (in Korean)
Uricchio, W., 2011, A 'proper point of view': The panorama and some of its early media iterations. Early Popular Visual Culture, 9, 225-2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