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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또래애착이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 adolescent's attachment with parent and peer on their leadership life skil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1, 2013년, pp.89 - 98  

장영애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박주은 (인천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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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ttachment with parent and peer on the adolescent's leadership life skills. The subjects were 281 students from three middle schools in Incheon city. The data were analyzed by multiple and hierarchical regression. Major findings of this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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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리더십 형성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부모 및 또래와의 애착이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부모 및 또래와의 애착이 그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애착과 또래애착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바르고 적절하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출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학교생활과 나아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함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점수 역시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평균점수를 나타내고 있어, 이 시기에 리더십 생활기술 계발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차세대 리더를 배양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시사해 주었다. 하위영역 별로는 인간관계기술 평균점수가 3.
  • 본 연구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가 청소년기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리더십 생활 기술 발달에 부모 및 또래와의 애착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형성에 부모나 또래와의 애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개발에 관한 부모와 또래관계의 기여정도를 파악하고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가 청소년기라는 관점에서, 이들의 리더십 생활 기술 발달에 부모 및 또래와의 애착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형성에 부모나 또래와의 애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개발에 관한 부모와 또래관계의 기여정도를 파악하고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리더십 생활기술 척도가 대인관계 형성에 필요한 의사소통 및 친밀감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관한 포괄적인 능력을 살펴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에 있어서 애착관련 변인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리더십 생활기술 기술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또래관계 형성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며 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 고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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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 생활기술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생활기술이라는 측면에서 ‘리더십’과 ‘생활기술’이란 용어를 연결한 ‘리더십 생활기술(leadership life skill)’ 개념이 제안된 이래로 이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리더십 생활기술이란 실제 생활 속에서 리더십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 우리 생활의 모든 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말하며, 동시에 우리의 삶과 우리가 속한 집단과 사회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 우리 모두가 지녀야 하는 생활기술을 말한다(Kang, 2012; Kim & Lee, 2011).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lead’라는 영어단어에서 파생된 ‘리더십(leadership)’이라는 용어는 ‘이끌다’, ‘앞서 나가다’라는 뜻으로 다른 사람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말한다. 리더십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생활기술이라는 측면에서 ‘리더십’과 ‘생활기술’이란 용어를 연결한 ‘리더십 생활기술(leadership life skill)’ 개념이 제안된 이래로 이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개발에 관한 부모와 또래관계의 기여정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부모 및 또래와의 애착은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들은 부모에 대한 적절한 신뢰감과 부모로부터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갖고 있었으며 부모와 편안한 대화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조사대상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관계는 고민을 나누고 도움을 받는 등 실제적인 관계 이상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또래애착 점수가 부모 애착 점수보다 높게 나타나 청소년기는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보다는 또래들과의 정서적 유대가 더 중요하고 의미 있는 시기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 역시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평균점수를 나타내,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통해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집단 내에서 조화로운 생활을 조성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시기에 리더십 생활기술 개발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개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매우 시기적절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론은 청소년기가 리더십 생활기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라는 Linden과 Fertman(1998), Kern et al.(1996)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둘째,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애착과 또래애착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우선 청소년들의 부모애착은 대체적으로 리더십 생활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 생각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편안한 관계를 형성한 청소년들일수록 타인과 적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타인과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문제를 잘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의사결정 기술은 부모와의 의사소통 애착관계가 적절하게 형성되었을 때 잘 발달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청소년의 관계기술은 부모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수록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확고한 애착관계가 형성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관계적으로나 의사소통 측면에서 더 뛰어나고 감정표현을 조절하여 잘 표현할 수 있으며, 사회적 유능감이나 변헉적 및 카르스마적 리더십을 잘 수행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해주고 있다(Jang & Han, 2008; Guerrero & Jones, 2003; Popper et al., 2000; Towler, 2005). 따라서 리더십 생활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어떻게 정서적, 심리적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하느냐가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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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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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erry, D. G. & Bussey, K. (1984). Social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4. Popper, M., Mayseless, O., & Castelnovo, O. (2000).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attachment. Leadership Quarterly, 11(2), 267-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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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antrock, J. W. (1990). Adolescence: An International. Dubuque, Iowa:Wm. C. Br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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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Yoon, J. A.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 attachment on peer attachment and aggression in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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