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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637 - 654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 황혜정 (조선대학교) , 김부미 (원광대학교) , 김선희 (신라대학교) , 이형주 (세종과학고등학교)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Guide-Line for Assessment Items Development in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hat was included in the plan for adv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2012). Consequently, we categorized a Guide-Line for Assessment Items Development as three process: 'Lesson content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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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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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평가제란?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12월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성취평가제를 발표하였다. 성취평가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정도를 평가하는 제도로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과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기본적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는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하고 수업과 평가가 교실 내에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Katims, Nash & Tocci, 1993). | |
학교에서의 평가가 가르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해야 한다는 내용을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찾아보면? | ㈓ 학교와 교사는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이 학교에서 배울 기회를 마련해 주지 않고, 학교 밖의 교육 수단을 통해서 익힐 수밖에 없는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
서울시교육청(2011)은 평가문항 개발 절차로 제시한 5단계는 무엇인가? | 한편, 수업과 연계된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은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요구한다. 평가문항 개발 절차와 관련하여 서울시교육청(2011)은 평가 목적 확인, 평가 목표 결정, 문항 초안 작성, 예시 답안 및 채점 기준 작성, 문항 검토 수정의 5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나, 교사들은 기존에 개발된 표준화 검사나 문제집 등에서 경험한 문항 등을 참고하거나 유추하여 문항의 초안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기존 평가문항 개발 과정 관련 연구는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소개하여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고자 한 연구(신범영, 2010; 김진구, 2011; 이석현, 2010)가 있었으나 문항 초안이 어떤 수정 과정을 거쳐 완성된 문항으로 만들어지는지에 초점을 맞춘 연구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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