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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Model for School Safety Accident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2, 2013년, pp.19 - 30  

박상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서울시 교육청 지방교육행정) ,  윤용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 birthrate is causing a reduction in the number of students at kindergartens, elementary schools, middle schools and high schools nationwide and yet, school safety accidents are on a constant rise, which was reported to be 237 accidents a day on average in 2011. Such phenomenon is proving how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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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어떤 한 분야에 대한 학교안전사고 예방대책보다는 모든 분야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예방대책 수립이 가능한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본 분석모형에서 제시된 요소가 교육청 및 학교의 평가요소가 되어 안전관련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하는 데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어떤 한 분야에 대한 학교안전사고 예방대책보다는 모든 분야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예방대책 수립이 가능한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장기적으로 본 분석모형에서 제시된 요소가 교육청 및 학교의 평가요소가 되어 안전관련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도록 하는 데 있다.
  •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구성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면 그림4 와 같다. 본 연구는 분석 체계 중 학교안전사고 분석모형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 사고예방대책과 학교안전인증제 도입 등은 추후 연구과제로 추진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이론 중 안전분야에서 사고이론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는 하인리히의 이론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의 4M을 살펴보고, 학교안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안전사고 원인별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가장 잘 반영할 수있는 해든의 모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학교안전사고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교안전사고 유형(미끄러짐, 충돌, 추락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위해환경(사람, 자전거·자동차, 교구, 급식·질병, 자연재해·주변 환경), 물리적 환경(교내·교외), 사회적 환경(법·행정, 학교설립·유지관리)등으로 제시하여 체계적인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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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안전사고를 위해 사고유형과 영향요인 관련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학교안전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 유형5)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6) 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고유형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교는 어떠한 공간인가? 학교는 미래세대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마음껏 활동하는 학습공간이다. 이러한 학습공간은 안전하게 제공되어져야 한다.
학교안전사고 현황의 변화추이는? 학교안전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지속적인 저출산 영향으로 2009∼2011년 기간 유․초․중․고의 학생 수는 연평균 약 2.8% 감소하고 있으나1)(2009년 7,984,520명, 2010년 7,774,835명, 2011년 7,551,681명), 학교안전사고는 연평균 11.5% 증가하고 있다 (2009년 69,487건, 2010년 77,496건, 2011년 86,468건).2) 2011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237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학교당 약 8건), 사고 건수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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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병석, 산업재해분석론, 서울: 형설출판사, 2010 

  2. 김일옥,이정은, 아동안전관리, 경기: 양서원, 2012 

  3. 고용노동부, 산업재해 현황분석, 2010-2012 

  4. 보건복지가족부, 제2차 아동안전종합대책 5개년 계획 수립 연구, 2008 

  5. 중앙안전관리위원회.행정안전부,2009.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2010-2014 

  6.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교육문화국, '07-'08 안전 교육시범학교 운영모음집, 2008 

  7. 김옥심, 학교 및 보육시설의 안전사고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과 보상대책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8. 김은주, 학교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 실태 조사 연구,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8권 2호, 2007, pp1-18 

  9. 박남수, 학교기반 손상예방사업을 위한 국제안전 학교모형 적용 방안,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2권 제1호, 2009, pp145-153 

  10. 박상섭, 이창희, 초등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사고 유형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11, No. 6, 2010, pp.2152-2160 

  11. 박임호, 정진주, 학교안전사고 실태분석을 통한 건축계획적 시설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대전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 19권 제2호, 통권 제87호, 2013 

  12. 양희산, 제정방향, 교육인적자원부 공청회 자료, 2003 

  13. 오석규, 학교사고의 법적 책임에 관한 연구-판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9 

  14. 윤선화, 김석주, 초등학생의 안전지식과 안전행동과의 관계,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5권 제1호 vol. 25 No. 1, 2012, pp39-50 

  15. 최동호, Haddon Matrix 개념을 활용한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대책,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006, Vol, 26, No. 4, 2006, pp.859-876 

  16. 최진혁, Mass Gathering 위험성을 대응을 위한 Haddon Martix 개념 모형의 적용, 경찰학연구 제10 권 제2호(통권 제23호), 2010, pp167-203 

  17. 西都武一(1993), これからの安全管理, 김상철외 7명 옮김, 안전관리, 서울: 도서출판 동화기술, 2011 

  18. Heinrich, H. W.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 A Scientific Approach, 1959 

  19. Haddon, Jr. W. Advances in the Epidemiology of Injuries as Basis for Public Policy, Public Health Reports, 95(5), 1980, pp.411-421 

  20. Haddon, Jr. W. Escape of tigers: An ecologic note,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60, 1970, pp.2229-2234 

  21. Haddon, Jr. W. The chaging approach to the epidemiology, prvention, etiologically rather than descriptively based, Phenomena of Trauma. 58(8), 1968, pp.1431-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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