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이지먼트 관점에서 선거전략의 후보자 몰입에 관한 정치 인게이지먼트 모델(PEI)연구 - 제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대학생들이 후보자를 선택한 기준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Political Engagement Index(PEI) Model about Election Strategy's Immersion in Candidate in Perspective of Engagement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standard of selecting candidate in election for 18th president원문보기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들의 표심(share of mind)을 읽는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정치캠페인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게이지먼트적 관점에서 정치캠페인의 후보자 몰입(immersion)에 대한 질적지표인 정치인게이지먼트 지수(Political Engagement Index : PEI)산출을 통해 정치광고홍보 전략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했던 A, B 두 후보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설문지 응답 대상은 이번 대선에서 이외로 투표 참여율 낮은 젊은 층에게 설문하였다. 본 연구는 광고, 홍보, 정치여론과 시청률 등의 정량적 평가를 뛰어 넘어 질적 내용분석이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정성적 평가이다. 평가속성은 8개 유목에 PEI는 0~100점 사이에 분포하도록 설계하여 PEI 가 50 이상이면 보통 이상의 몰입, 50 이하면 보통 이하의 몰입도 의미하도록 했다. 본 연구의 모형은 정치캠페인전략의 방법론적 연구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향후 각 정치캠페인의 선거전략에서 이를 마이크로 타깃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들의 표심(share of mind)을 읽는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정치캠페인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게이지먼트적 관점에서 정치캠페인의 후보자 몰입(immersion)에 대한 질적지표인 정치인게이지먼트 지수(Political Engagement Index : PEI)산출을 통해 정치광고홍보 전략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했던 A, B 두 후보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설문지 응답 대상은 이번 대선에서 이외로 투표 참여율 낮은 젊은 층에게 설문하였다. 본 연구는 광고, 홍보, 정치여론과 시청률 등의 정량적 평가를 뛰어 넘어 질적 내용분석이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정성적 평가이다. 평가속성은 8개 유목에 PEI는 0~100점 사이에 분포하도록 설계하여 PEI 가 50 이상이면 보통 이상의 몰입, 50 이하면 보통 이하의 몰입도 의미하도록 했다. 본 연구의 모형은 정치캠페인전략의 방법론적 연구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또한 향후 각 정치캠페인의 선거전략에서 이를 마이크로 타깃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ven though the importance of reading voters' share of mind increases in political campaign, there is no research which analyzes engagement in perspective of political campaig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alculate political engagement index which is qualitative indicator about po...
Even though the importance of reading voters' share of mind increases in political campaign, there is no research which analyzes engagement in perspective of political campaig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alculate political engagement index which is qualitative indicator about political campaign's immersion in candidate in perspective of engagement and provide scientific data for political advertisement and publicity strategy. For this purpose, A and B candidates who ran for 18th president in December 19th, 2012 are selected for subjects of the research. The young people whose voter participations are low in this presidential election are selected as subjects for responding questionnaire and are surveyed. This research is qualitative evaluation which tires to supplement a limit of qualitative analysis of content by surpassing quantitative evaluation including advertisement, promotion, public opinion on politics, ratings, etc. Evaluation attribute is designed to distribute 8 PEI into 0~100 score. If PEI is more than 50, then the score indicates immersion above average. If PEI is lower than 50, then the score indicates immersion below average. The model of the research will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methodological research of political campaign strategy. Also, in the future, this model can be used as micro-targeting in each political campaign's election strategy.
Even though the importance of reading voters' share of mind increases in political campaign, there is no research which analyzes engagement in perspective of political campaig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alculate political engagement index which is qualitative indicator about political campaign's immersion in candidate in perspective of engagement and provide scientific data for political advertisement and publicity strategy. For this purpose, A and B candidates who ran for 18th president in December 19th, 2012 are selected for subjects of the research. The young people whose voter participations are low in this presidential election are selected as subjects for responding questionnaire and are surveyed. This research is qualitative evaluation which tires to supplement a limit of qualitative analysis of content by surpassing quantitative evaluation including advertisement, promotion, public opinion on politics, ratings, etc. Evaluation attribute is designed to distribute 8 PEI into 0~100 score. If PEI is more than 50, then the score indicates immersion above average. If PEI is lower than 50, then the score indicates immersion below average. The model of the research will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methodological research of political campaign strategy. Also, in the future, this model can be used as micro-targeting in each political campaign's election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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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이런 시도를 과감하게 시도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연구는 접근이 보다 쉬운 젊은 층을 대상으로 시험실시하여 과연 광고인게이지먼트의 이론을 정치캠페인전략의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주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더 확장 발전시켜 학계, 정치계에 좋은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후발연구가 있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광고, 정치적 이론적 바탕의 확장은 물론이고 광고홍보 실무와 정치권에서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홍보, 미디어효과, 정치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의 활용이 수용자, 소비자, 유권자, 공중의 반응을 효과 적으로 예측하고 검증하는 모델개발의 연구다. 이에 광고홍보효과의 측정과 평가방법 개선은 물론 각종 정치 캠페인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과학적인 연구 조사 수행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과연 정치캠페인 효과가 있을 까 ? Lyengar & Simon(2000)은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정치캠페인의 효과를 올바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24]. 바로 이 접근 방법이 인게이지먼트 관점에서의 정치캠페인전략에 관한 연구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정치캠페인에 있어서 후보자 여론조사(시청률)를 보완하는 정치후보자 몰입에 대한 질적지표(engagement Index)산출을 통해 정치후보자 선택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최근 미디어 다양한 변화에 따라 시청형태와 시청률 조사는 광고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중요한 사안이다. 본 연구는 기존 양적 조사(시청률)의 한계를 보완하려는 목적과 학제간 학문연계 융합차원의 가능성을 타진하는데서 시작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효과분야에서 시청률과 구독률의 이론과 실제 확장은 물론, 특히 최근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인게이지먼트가 아직 확고한 이론 정립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학제간 영역까지 확장성을 갖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는 정치캠페인 기간 중 후보자를 선택하는 후보자의 인게지먼트가 유권자의 마음을 얼마만큼 차지하고 있는가 분석이다. 본 조사내용은 2012년 12월 19일 치려진 제 18대 대통령선거에서 청소년 유권자가 후보자에 대한 어떤 느낌으로 몰입했는가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정치캠페인 기간 중 후보자를 선택하는 후보자의 인게지먼트가 유권자의 마음을 얼마만큼 차지하고 있는가 분석이다. 본 조사내용은 2012년 12월 19일 치려진 제 18대 대통령선거에서 청소년 유권자가 후보자에 대한 어떤 느낌으로 몰입했는가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유권자는 후보자의 무엇을 보고 선택했는지, 후보자에 대한 광고물과 선거운동을 보거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몰입했는가하는 그 정도를 물었다.
연구문제 2 : 대통령 정치캠페인 유권자들이 선택한 후보자에 몰입도 어느 정도인가 ?
이에 따라, 지금 논의 되고 연구되고 있는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을 적용하여 정치캠페인에 활용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는 세계적인 마케팅 교수인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가 그의 저서 『마켓 3.
이와 같은 논의 점에서 본 연구는 후보자 인게이지먼트, 미디어 인게이먼트, 광고홍보인게이지먼트 개념을 적용해 효과적인 정치캠페인전략 모델을 제안할 수 있는가를 밝히기 위한 시도로써, 이에 대한 이론적 증명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
바로 이 접근 방법이 인게이지먼트 관점에서의 정치캠페인전략에 관한 연구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정치캠페인에 있어서 후보자 여론조사(시청률)를 보완하는 정치후보자 몰입에 대한 질적지표(engagement Index)산출을 통해 정치후보자 선택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향후 또한 향후 각 정치캠페인의 선거전략에서 이를 마이크로 타깃팅1)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19].
제안 방법
이처럼 일부 선거 경우 몇 편의 정치광고가 선거의 승패를 결정짓는 분수령이었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는 승리를 위해 여론조사, 이미지조사, 선호도조사, 광고 및 후보자 태도 등 각종 데이터를 참조하여 유권자의 태도와 성향 및 투표행위 지표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적 선거캠페인 전략을 수립한다. Patterson(1980)은 “오늘날 각종 정치캠페인은 필수적으로 매스미디어 캠페인이다.
설문지 조사는 이번 대선에서 청소년들이 선거참여에 왜 별 관심이 없었는지도 분석을 통하여 가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A후보자, B후보자에 한하여 인게이지먼트 정성효과 비교를 중심으로 정치캠페인의 정치광고인게이지먼트 모형틀에서 평가속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후보자의 인게이지먼트를 분석하기 위해 인구 통계적 특성들을 포함한 7점 리커드척도를 이용했다.
따라서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A후보자, B후보자에 한하여 인게이지먼트 정성효과 비교를 중심으로 정치캠페인의 정치광고인게이지먼트 모형틀에서 평가속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후보자의 인게이지먼트를 분석하기 위해 인구 통계적 특성들을 포함한 7점 리커드척도를 이용했다. 표본추출 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Purpose Quota Sampling)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향후 정치캠페인 전략에서 마이크로 타깃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유권자의 마음(Share of Mind)을 읽은 정성적 평가를 인게이지먼트 관점으로 정치캠페인전략에서 유권자가 자기가 선택한 후보자에 대한 몰입도를 분석하였다. 최근 미디어 다양한 변화에 따라 시청형태와 시청률 조사는 광고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중요한 사안이다.
대상 데이터
연구 문제 2에 대한 결과분석은 정치캠페인 기간 중 내가 선택한 후보자의 정치광고홍보물과 선거운동에 대한 상황과 느낌의 몰입은 어느 정도인가에서, 평가속성은 총 8개 유목이다. 각 유목 마다 7점 척도에서 4이상의 평균변량이 50%이면 보통이상의 몰입이며, 가중평균값이 5 이상이면 몰입으로 본다.
유권자는 후보자의 무엇을 보고 선택했는지, 후보자에 대한 광고물과 선거운동을 보거나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얼마나 몰입했는가하는 그 정도를 물었다. 조사는 2013년 5월 1일~18일 기간 동안, 수도권 충청권 각 3개씩 6개 대학생 19~30세 남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현장조사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이번 대선에서 청소년들이 선거참여에 왜 별 관심이 없었는지도 분석을 통하여 가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표본추출 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Purpose Quota Sampling)을 활용하였다. 조사샘플 총 인원수 260명(M=120, F=140), 제외인원 30명(선거 불참, 불성실 응 답, 30세 이상, 기타 후보를 선택한 설문지 등), A후보 55명(21%) B후보 175명(89%), 두 후보 동일 표본 수로 조정하여 각 55명, 총 110명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후보자의 인게이지먼트를 분석하기 위해 인구 통계적 특성들을 포함한 7점 리커드척도를 이용했다. 표본추출 방법은 할당표본추출법(Purpose Quota Sampling)을 활용하였다. 조사샘플 총 인원수 260명(M=120, F=140), 제외인원 30명(선거 불참, 불성실 응 답, 30세 이상, 기타 후보를 선택한 설문지 등), A후보 55명(21%) B후보 175명(89%), 두 후보 동일 표본 수로 조정하여 각 55명, 총 110명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기존 양적 조사(시청률)의 한계를 보완하려는 목적과 학제간 학문연계 융합차원의 가능성을 타진하는데서 시작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광고효과분야에서 시청률과 구독률의 이론과 실제 확장은 물론, 특히 최근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인게이지먼트가 아직 확고한 이론 정립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다양한 학제간 영역까지 확장성을 갖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이는 광고홍보, 시청률조사, 여론조사, 정치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고자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A후보투표자는 ‘신문/방송보도, 주위사람/가족, 선거유세’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컸던 반면 B후보투표자는 ‘TV토론’과 ‘인터넷, SNS’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보면 후보자와 관련된 정보를 얻은 정보원의 중요성 평가에서 TV, 선거공고물, 선거벽보 등이 주변 사람의 대화와 같은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청소년들이 대인과 소통의 제한과 이성적 매체같은 신문, 잡지보다는 오락적인 볼거리에 더 친숙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과 같이 평가속성에 8개 유목에 대하여 7점 척도로 4이상 평균변량의 몰입도를 분석한 결과 PEI값이 50%를 보다 낮게 나타나서 젊은 청년들은 이번 제 18대 총선에서 별 관심을 보이지 못했다. 한편 이번 대선에서 연령별 투표율은 20대와 30대의 30% 정도가 A후보에게 표를 던졌으며 50대의 39%가 B후보를 선택했다[8].
B후보가 43%로 A후보보다 8%p가 몰입이 낮다. 전체적으로 이번 선거 시 관심이 낮은 것은 투표율하고 상관관계가 있었다.
후속연구
이에 광고홍보효과의 측정과 평가방법 개선은 물론 각종 정치캠페인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과학적인 연구 조사 수행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는 학문적 발전은 물론 선거기간 동안 발생되는 국민의 사회적환경의 신뢰적인 바탕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정치측면에서 국민(유권자)이 올바른 정치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시대정신에 부합한 선진정치문화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캠페인에 있어서 후보자 여론조사(시청률)를 보완하는 정치후보자 몰입에 대한 질적지표(engagement Index)산출을 통해 정치후보자 선택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 향후 또한 향후 각 정치캠페인의 선거전략에서 이를 마이크로 타깃팅1)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19].
이는 참여투표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정치캠페인 전략에서 마이크로 타깃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유권자의 마음(Share of Mind)을 읽은 정성적 평가를 인게이지먼트 관점으로 정치캠페인전략에서 유권자가 자기가 선택한 후보자에 대한 몰입도를 분석하였다.
한편 정치측면에서 국민(유권자)이 올바른 정치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시대정신에 부합한 선진정치문화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기관의 정책자료 활용과 학계, 정치, 경제, 사회에 참여하고 관련된 모든 수용자, 이해당사자와 소비자, 유권자, 공중에 대한 인지, 선호, 선택, 만족도를 조사하과 검증하고 예측하기 위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치권에서 각 후보자 마다 평가속성을 적용하여 분석해 봄이 보다 심층있는 분석이 될 것이다.
이에 광고홍보효과의 측정과 평가방법 개선은 물론 각종 정치 캠페인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과학적인 연구 조사 수행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과제는 정치광고홍보의 효과 발전 도모와 학문적 기여도가 선거기간 동안 발생되는 국민의 사회적환경의 신뢰적인 바탕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주영호(2003)는 ‘시청률을 보면 세상이 보인다’ 변론과 같이, 시청률은 단순히 수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의 생활 문화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것이다[15].
본 연구는 인게이지먼트 관점에서 정치캠페인을 분석한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또한 인구통계학적으로 분석대상을 선거권이 있는 유권자 전체를 대상하고, 표본수를 더 많이 했다면 보다 정확한 모델을 제안하는 과학적 조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시도를 과감하게 시도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
본 연구는 광고, 정치적 이론적 바탕의 확장은 물론이고 광고홍보 실무와 정치권에서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홍보, 미디어효과, 정치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의 활용이 수용자, 소비자, 유권자, 공중의 반응을 효과 적으로 예측하고 검증하는 모델개발의 연구다.
그래서 이번 연구는 접근이 보다 쉬운 젊은 층을 대상으로 시험실시하여 과연 광고인게이지먼트의 이론을 정치캠페인전략의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주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더 확장 발전시켜 학계, 정치계에 좋은 모델로 활용할 수 있는 후발연구가 있기를 바란다.
조사는 2013년 5월 1일~18일 기간 동안, 수도권 충청권 각 3개씩 6개 대학생 19~30세 남여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현장조사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이번 대선에서 청소년들이 선거참여에 왜 별 관심이 없었는지도 분석을 통하여 가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론조사에서 가장 앞선 A후보자, B후보자에 한하여 인게이지먼트 정성효과 비교를 중심으로 정치캠페인의 정치광고인게이지먼트 모형틀에서 평가속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홍보, 미디어효과, 정치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의 활용이 수용자, 소비자, 유권자, 공중의 반응을 효과 적으로 예측하고 검증하는 모델개발의 연구다. 이에 광고홍보효과의 측정과 평가방법 개선은 물론 각종 정치 캠페인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과학적인 연구 조사 수행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과제는 정치광고홍보의 효과 발전 도모와 학문적 기여도가 선거기간 동안 발생되는 국민의 사회적환경의 신뢰적인 바탕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광고홍보, 미디어효과, 정치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에 따른 인게이지먼트의 활용이 수용자, 소비자, 유권자, 공중의 반응을 효과 적으로 예측하고 검증하는 모델개발의 연구다. 이에 광고홍보효과의 측정과 평가방법 개선은 물론 각종 정치 캠페인이나 여론조사 등에서 목적 달성을 위해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과학적인 연구 조사 수행으로 경제적 이익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과제는 정치광고홍보의 효과 발전 도모와 학문적 기여도가 선거기간 동안 발생되는 국민의 사회적환경의 신뢰적인 바탕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또한 관련 기관의 정책자료 활용과 학계, 정치, 경제, 사회에 참여하고 관련된 모든 수용자, 이해당사자와 소비자, 유권자, 공중에 대한 인지, 선호, 선택, 만족도를 조사하과 검증하고 예측하기 위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치권에서 각 후보자 마다 평가속성을 적용하여 분석해 봄이 보다 심층있는 분석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인게이지먼트 관점에서 정치캠페인을 분석한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나아가 본 연구는 학문적 발전은 물론 선거기간 동안 발생되는 국민의 사회적환경의 신뢰적인 바탕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정치측면에서 국민(유권자)이 올바른 정치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시대정신에 부합한 선진정치문화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기관의 정책자료 활용과 학계, 정치, 경제, 사회에 참여하고 관련된 모든 수용자, 이해당사자와 소비자, 유권자, 공중에 대한 인지, 선호, 선택, 만족도를 조사하과 검증하고 예측하기 위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치인게이지먼트 지수는 무엇인가?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들의 표심(share of mind)을 읽는 중요성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정치캠페인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게이지먼트적 관점에서 정치캠페인의 후보자 몰입(immersion)에 대한 질적지표인 정치인게이지먼트 지수(Political Engagement Index : PEI)산출을 통해 정치광고홍보 전략을 위한 과학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했던 A, B 두 후보자를 대상으로 삼았다.
전통적 미디어측정 지표의 문제점은?
지금까지 전통적 미디어측정 지표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접근방법으로 시청률, 열독률 등은 실제 ‘볼 수있는 볼 수있는 (OTS, Opportunity to see)'정량적 접근방법이다. 이는 다분히 수동적인 개념으로 소비자가 미디어를 사용하고 시도하고 경험하고 유희하면서 관심을 쏟는 모습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실제 소비자의 마음을 측정함은 불가능 하다. 현재 미디어 측정 요소로써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시청률 열독률(Traditional GRPs)은 단순히 노출된 사람 수(how many)를 파악하는 개념이다.
필립 코틀러가 주장한 것은?
이에 따라, 지금 논의 되고 연구되고 있는 인게이지먼트의 개념을 적용하여 정치캠페인에 활용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는 세계적인 마케팅 교수인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가 그의 저서 『마켓 3.0』에서 주장한 “정치후보자도 하나의 상품이다.”라고 하는 논의부터 출발될 수 있다. 즉 마케팅, 정치, 광고, 미디어와 융합될 수 있는 이론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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