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원 원격 연수의 연수 효과 제고를 위해 총 67종의 이러닝콘텐츠에 대해 품질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수 내용' 영역이 가장 품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 순이었다.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은 품질인증 기준인 80점 미만의 점수를 나타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된 콘텐츠와 부적합 콘텐츠 간의 품질 수준차이 분석에서는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평가 영역 순으로 효과크기(ES)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요인분석에서는 '화면구성', '교수학습 전략 선정' 등의 대부분의 평가 요인이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원격 연수를 위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서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교원 원격 연수의 연수 효과 제고를 위해 총 67종의 이러닝 콘텐츠에 대해 품질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수 내용' 영역이 가장 품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 순이었다.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은 품질인증 기준인 80점 미만의 점수를 나타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증된 콘텐츠와 부적합 콘텐츠 간의 품질 수준차이 분석에서는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평가 영역 순으로 효과크기(ES)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 요인분석에서는 '화면구성', '교수학습 전략 선정' 등의 대부분의 평가 요인이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원격 연수를 위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서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하는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ality of 67 kinds of e-learning contents in an attempt to boost the effectiveness of distance teacher training.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learning contents were rated highest in terms of 'training content,' followed by 'instructional design,' 't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ality of 67 kinds of e-learning contents in an attempt to boost the effectiveness of distance teacher training.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learning contents were rated highest in terms of 'training content,' followed by 'instructional design,'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and 'interaction.' The scores of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and 'interaction' were below 80 that was the standard of quality certification. In mean comparison(ES) of contents quality level between certified contents and non certified contents, 'instructional design' had the largest ES(effect size), followed by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In the analysis of evaluation factors, most of factors had a large effect such as 'webpage layout', 'selection of instructional desig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suggest wha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in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for distance teacher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quality of 67 kinds of e-learning contents in an attempt to boost the effectiveness of distance teacher training.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learning contents were rated highest in terms of 'training content,' followed by 'instructional design,'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and 'interaction.' The scores of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and 'interaction' were below 80 that was the standard of quality certification. In mean comparison(ES) of contents quality level between certified contents and non certified contents, 'instructional design' had the largest ES(effect size), followed by 'teaching & learning strategies,' 'evaluation'. In the analysis of evaluation factors, most of factors had a large effect such as 'webpage layout', 'selection of instructional desig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suggest what improvements should be made in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contents for distance teacher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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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닝에서 콘텐츠는 학습 효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격연수를 통해 교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이러닝 콘텐츠 개발과 관리 시 콘텐츠의 품질 향상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유도할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7개의 콘텐츠 각각에 내용과 교수설계를 공동으로 심사할 수 있는 평가위원 3명을 각각 배정하였다. 배정된 심사위원들에게는 심사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하여 콘텐츠 평가의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집합 연수와 동일한 연수의 질을 담보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므로 연수의 효과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의 목적은 수준 미달의 연수 콘텐츠로부터 교사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연수 기관이 양질의 원격 연수 콘텐츠개발을 유도하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원격연수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격연수 콘텐츠의 품질을 분석함으로써 원격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 콘텐츠 개발에 있어 어떤 요소들을 개선해야하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교수설계 영역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화면구성과 연수요소 자료에 대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연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연수생들이 얼마나 화면에 집중할 수 있느냐의 측면과 보다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측면을 나타낸다. 즉,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학습자에 대한 학습몰입의 정도를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연수원에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콘텐츠의 품질을 보다 객관적인 수준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원 원격 연수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데 어떤 측면의 개선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원격연수 콘텐츠에 대한 품질관리의 목적은 수준 미달의 연수 콘텐츠로부터 교사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연수 기관이 양질의 원격 연수 콘텐츠개발을 유도하는데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원격연수에서 사용되고 있는 원격연수 콘텐츠의 품질을 분석함으로써 원격 연수의 질적 제고를 위해 콘텐츠 개발에 있어 어떤 요소들을 개선해야하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원격교육연수원에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콘텐츠의 품질을 보다 객관적인 수준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원 원격 연수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데 어떤 측면의 개선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둘째, 콘텐츠의 인증 적/부를 구분하여 두 콘텐츠 간의 수준 차이를 검정하였다.
인증된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의 수준 차이 분석을 위해 각 평가영역 및 평가 요인들 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콘텐츠의 인증 여부에 따라 인증된 콘텐츠의 평균이 높게 나타난 것은 당연한 것처럼 판단된다.
첫째, 평가영역별로 콘텐츠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67개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4단계는 콘텐츠 평가이다. 67개의 콘텐츠 각각에 내용과 교수설계를 공동으로 심사할 수 있는 평가위원 3명을 각각 배정하였다. 배정된 심사위원들에게는 심사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워크숍을 실시하여 콘텐츠 평가의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될 콘텐츠는 2012년에 1월부터 6월까지 심사 의뢰된 콘텐츠 중 연수과정 시간에 따라 각 시간대에서 20개씩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추출하였다. 단, 45시간용 콘텐츠는 개발물이 많지 않아, 7개를 선정하여, 총 67개의 콘텐츠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콘텐츠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관리단으로 활동한 경험이 3년 이상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참여 의사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를 포함하여 총 15명의 전문가가 선정되었다.
2단계는 콘텐츠 선정이다. 본 연구에 활용될 콘텐츠는 2012년에 1월부터 6월까지 심사 의뢰된 콘텐츠 중 연수과정 시간에 따라 각 시간대에서 20개씩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추출하였다. 단, 45시간용 콘텐츠는 개발물이 많지 않아, 7개를 선정하여, 총 67개의 콘텐츠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3단계는 평가위원 선정이다. 본 콘텐츠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관리단으로 활동한 경험이 3년 이상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참여 의사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를 포함하여 총 15명의 전문가가 선정되었다.
데이터처리
따라서 본 연구는 인증된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의 gap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ohen’s d를 사용하여 효과크기(Effect Size)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콘텐츠 분석 결과는 3인의 평가위원 평정점수의 평균으로 산출하였다. 인증에 대한 적/부는 원격교육연수원콘텐츠와 같이 80점을 기준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분석 도구는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 인증에 사용되고 있는 품질인증 기준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콘텐츠 품질인증기준은 2008년 우리나라 국가 표준인 KS 표준을 획득 하였다. 따라서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은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기준이라 할 수 있다.
1단계는 분석 도구 선정이다. 분석 도구는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 인증에 사용되고 있는 품질인증 기준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콘텐츠 품질인증기준은 2008년 우리나라 국가 표준인 KS 표준을 획득 하였다.
성능/효과
교수설계 평가요인의 분석 결과, ‘화면구성’과 ‘연수 요소 자료’가 다른 요인에 비해 인증 여부에 따라 평가점수의 차이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의 품질인증 기준은 평균 80점 이상으로 하고 있지만, 총 합에 근거하는 것으로 각 영역에 대한 적부를 판단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콘텐츠 분석 결과 5개 평가 영역 모든 부분에서 80점 이상을 넘긴 콘텐츠는 67개 콘텐츠 중 7개로 나타났으며 인증 점수보다 낮은 콘텐츠는 60개로 약 10%의 인증률로 분석되었다. 특히 ‘평가’, ‘상호작용’ 평가 영역은 80점 이상 획득 콘텐츠 비율이 50%미만으로 다른 평가 영역에 비해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32로 나타나 다른 영역에 비해 콘텐츠 간의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최대값이 100점인 반면, 최소값은 50으로 콘텐츠 간 최대와 최소값의 간극이 50점으로 다른 영역에 비해 가장 크게 나타났다.
414으로 나타나 두 유형의 콘텐츠를 구분하는 데 다른 요인에 비해 큰 점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분석 결과 모든 평가 영역에서 인증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인증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의 적합성을 구분하는 데 다른 요인에 비해 큰 점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점수로 평가되지 않는 윤리성과 저작권 영역은 제외하였다. 윤리성과 저작권은 적/부로 평가되며, 콘텐츠의 설계나 내용측면이라기보다는 강사의 언행이나 학습 자료의 저작권 획득과 관련된 것으로 본 분석에서는 제외하였다.
인증된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된 콘텐츠에 대한 평가영역 및 평가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평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인증된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의 gap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효과크기 분석 또한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순으로 인증 콘텐츠와 인증 부적합 콘텐츠의 적합성을 구분하는 데 다른 요인에 비해 큰 점수 차이를 보이는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총 67개 원격연수 콘텐츠를 평가영역과 평가요인 별로 분석한 결과 ‘연수 내용’ 평가 영역이 가장 품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 설계’, ‘교수학습 전략’, ‘평가’, ‘상호 작용’ 순이었다.
효과크기 분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평가 요인 중 ‘연수목표 제시’, ‘수준별 연수’에서는 효과크기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이러닝(e-Learning)이란 정보 통신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표준 정의가 의미하듯이 정보기기와 인터넷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학습이다. 즉,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습자에게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1][2].
노동부의 원격직업훈련교육훈련 기관의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은 어떠한가?
평생교육분야의 대표적인 이러닝은 원격평생교육시설 기반의 학점은행제이다. 콘텐츠에 대한 품질인증 기준은 원격평생교육시설 인가 평가 기준 중 ‘학습 과목’에 해당하며 학습 과목의 평가항목은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수업’, ‘콘텐츠개발 및 관리’, ‘학습과목의 질 관리’등으로 평가한다[13]. 산업 분야의 경우 대표적인 품질인증 운영 기관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다.
인터넷원격훈련과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노동부의 원격직업훈련교육훈련 기관의 콘텐츠 품질인증은 직업능력개발훈련 위탁기관으로서의 기본적인 요건이 갖추어진 기관만이 콘텐츠 심사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원격훈련과정의 경우, 노동부 위탁 기관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심사를 거쳐 적합 판정을 받은 콘텐츠에 한하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훈련과정인정을 받을 수 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의 콘텐츠 심사는 2단계로 진행되며, 1단계는 ‘직무수행 관련성’ 및 ‘원격훈련과정 적합여부’를 심사한다.
김지선, 박진아, "멀티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웹기반 자기주도적 학습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6권, 제1호, pp.115-119, 2010.
B. J. Zimmerman and D. H. Schunk, Self -regulated of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Verlag, 1989.
Relan, A. and Gillani, B. B. Web based Instruction and the traditional classroom: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B. H. Khan(Ed.), Web-Based Instruction, Englewood Cliff, NJ: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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