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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과 몽골인의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및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 비교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Quality Attributes of Coffee Shops and a Comparison of Coffee Shop Visits between Koreans and Mongolian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9, 2013년, pp.1499 - 1512  

조미나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호텔관광대학원) ,  벌러르에르뎅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호텔관광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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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30대 한국인과 몽골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파악하여 국적에 따른 이용 현황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한국인과 몽골인의 커피전문점 각각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비교 평가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IPA)을 통하여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 중에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부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적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이용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한국인이 몽골인보다 커피전문점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인과 몽골인 모두 친구와 함께 가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시간에 상관없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선호하는 커피 메뉴는 한국인은 아메리카노 29.5%, 커피 외 메뉴 22.3% 순으로 나타났고 에스프레소는 3.2%에 불과하였으나, 몽골인은 에스프레소를 21.2%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농도가 진한 커피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용 시간은 한국인은 1시간 이상~1시간 30분 미만이 30.3%로 가장 높았고 1시간 30분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도 27.9%나 나타났으나, 몽골인은 30분 이상~1시간 미만이 46.1%, 30분 미만이 36.3%로 나타나 한국인이 몽골인 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목적에서도 한국인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20.9%로 가장 많은 반면, 몽골인은 커피를 마시기 위해 29.7%, 약속 장소로 이용하기 위해 20.8% 순으로 나타나 차이를 나타내었다. 커피전문점 이용 비용은 한국인은 4천원 이상~8천원 미만이 57.0%로 가장 많았고, 몽골인은 2천원 이상~4천원 미만이 40.9%로 가장 많았다. 커피전문점에 대한 정보는 한국인, 몽골인 모두 주위의 권유라는 응답이 45.0%, 56.4%로 가장 많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커피전문점 이용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한국인은 이용 빈도, 동행인, 방문 시간, 선호 메뉴, 이용 시간 등에 있어서 남녀 성별 차이가 나타난 반면, 몽골인은 동행인, 선호 메뉴에 있어서만 남녀 성별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인은 남자보다 여자가 커피전문점 이용 빈도가 높았으며, 남자는 친구나 연인과 동행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여자는 친구와 동행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방문 시간은 남자는 점심식사 후, 저녁시간 후 등 식사 후에 방문하는 반면, 여자는 시간에 상관없이 방문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선호 메뉴는 남자는 아메리카노가 37.5%로 가장 많은 반면, 여자는 커피 외 메뉴 26.8%, 아메리카노 23.2% 순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이용 시간은 남자는 30분 이상~1시간 이내가 38.1%로 짧은 반면, 여자는 1시간 30분 이상이 35.8%로 남자에 비해 긴 시간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몽골인은 남자는 동료 43.1%, 친구 29.2% 등과 동행하는 반면, 여자는 주로 친구(60.0%)와 동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메뉴는 남자는 에스프레소가 25.8%로 가장 높은 반면, 여자는 에스프레소 18.7%, 아메리카노 15.7%, 카푸치노 19.3% 순으로 나타나 다양한 메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분석에서 한국인과 몽골인 간 차이를 살펴보면, 중요도에 대해서는 한국인은 몽골인보다 커피전문점의 위치(4.13), 접근의 용이성(4.22), 흡연 구역 유무(3.72), WiFi전자 제품 충전 가능(4.18), 전체적인 청결성(4.54), 실내분위기(4.40), 화장실의 청결성(4.43), 커피 컵의 청결성(4.5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ffee shop visits of Koreans and Mongolians, and to determine the quality attributes that should be managed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survey was conducted in Seoul and the Gyeonggi Province of Korea, and at Ulaanbaatar in Mongolia f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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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몽골에 진출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한국과 몽골의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 중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부분에 있어서 한국인과 몽골인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커피전문점 품질 관리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품질 속성을 파악하여 국내뿐 아니라 몽골 시장에서도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몽골에 진출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한국과 몽골의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 중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부분에 있어서 한국인과 몽골인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커피전문점 품질 관리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품질 속성을 파악하여 국내뿐 아니라 몽골 시장에서도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한국인과 몽골인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몽골의 외식 및 커피 시장에 학문적 관심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고 몽골 커피 시장 연구의 발판을 제공하였으며, 한국의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몽골 등 해외 시장 진출 시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30대 한국인과 몽골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이용 현황을 파악하여 국적에 따른 이용 현황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한국인과 몽골인의 커피전문점 각각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비교 평가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IPA)을 통하여 커피전문점 품질 속성 중에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부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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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 몽골은 어떤 교류 관계가 있는가? 한국과 몽골은 1990년 3월에 한·몽 수교 이후 다방면에서 두 나라 간 관계가 급속한 진전을 이루어 왔고, 한국의 자동차, 기계류, 식음료 등의 직접 수출뿐만 아니라 지하자원 개발, 농업기술 지원, 경제개발 경험 이전 등의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몽골의 제 3위 투자국이자 5위의 무역대상국이며, 약 3만 명의 몽골 근로자와 3,000여명의 유학생이 한국에 들어와 있는 등 인적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몽골에서 한국 드라마 및 TV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몽골인의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류 열풍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6).
몽골은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지역인가? 이와 같이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국내 커피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다양한 루트를 통해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다. 몽골 역시 최근 원두커피 및 커피전문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지역이지만, 자국 내 커피 관련 지식 및 기술 축적이 아직까지 충분하지 못하므로 향후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들이 해외 진출에 관심을 가질 만한 지역이다. 몽골은 자체 외식 브랜드가 없어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지역으로(4), 현재 국내 외식 브랜드 중 페리카나치킨, BBQ 등(5)이 몽골에 진출해 있으며, 국내 식품업체 중 농심은 몽골 라면 시장에서 4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4).
2012년 국내 커피브랜드들의 해외진출 붐이 일어난 이유는? 2012년 상반기 커피전문점 업계 최대 이슈는 단연 국내 커피브랜드들의 해외진출 붐이었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면서 토종 커피전문점들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국내 커피브랜드 중 최초로 중동 지역에 진출하는 할리스커피는 2007년부터 페루, 필리핀 등에 해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2012년 하반기 중동지역 6개국 외에도 중국, 일본,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권에 진출하면서 해외매장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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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Caffebene. 50 Korea Coffee Shops hit in China. Korea Economic TV. 2013. 6. 20.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306200474. 

  2. The first half of 2012 Coffee Shop industry.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12. 8. 13.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33187&page2&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커피전문점&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2002. 

  3. Foodservice Industry spread Korean Style. Moneyweek. 2012. 11. 12. http://news.mt.co.kr/mtview.php?no2012111214223264598. 

  4. Nongshim ramen, Mongolia Market share No 1, over 40%.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13. 4. 22.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35851&page1&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몽골 시장 1위&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1004. 

  5. BBQ, expands into Mongolia, Foodservice Industrial wasteland.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07. 5. 22.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7901&page1&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외식업 불모지몽골&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1004. 

  6. Yu UH. 2011. Lifestyle and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Mongolian women. J Korean Soc Costume 61: 138-151. 

  7. National statistical office of Mongolia. http://www.nso.mn/. 

  8. Uyanga G. 2011. Exploratory tourism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tourists for Mongolia visitors in Korea. J Kyonggi Tourism Res 17: 71-83. 

  9. Nergui A. 2007. A study on franchise industry present condition and development strategy of Mongolia. M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Goyang, Korea. p 68-70. 

  10. Sohn YJ. 2007.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specialty coffee shop-focused on Dae-gu.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Korea. p 34-37, 69-73. 

  11. In HH. 2011.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of take out coffee franchise: focused on small and mid-sized coffee franchise. M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Korea. p 28-30. 

  12. Choi JW. 2009. Comparative study on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selection attributes in specialty coffee shop type: focused on the comparison of franchise coffee shop with roastery coffee shop.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p 27-29. 

  13. Kim JH. 2010. The effects of the choice attributes of coffee- shop restaurant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and recommend intention: a case study of Gwangju. MS Thesis. Honam University, Gwangju, Korea. p 42-44. 

  14. Ryu MJ. 2010. Study on the behavior of customers patronizing national coffee chains and local coffee chains through IPA.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p 30-31. 

  15. Jung SY. 2011. Research on how coffee shops' quality of service affects to the customers intended to revisit. M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p 37-38, 72-78. 

  16.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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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im YO. 2003.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take-out coffee shop. Korean J Culinary Res 9: 141-154. 

  23. Kim HY, Chung HK, Lee HY. 2011. Korean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for quality attributes by coffee type in Daejeon. Korean J Community Nutr 16: 511-524. 

  24. Shin SY, Chung LA. 2007. Analysis of customer perception for quality attributes according to consumers' coffee consumption types. Korean J Food Culture 22: 748-756. 

  25. Park JY, Kim YK. 2010. IP analysis on customers to local coffee shops and national coffee chains.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3: 7-24. 

  26. Kim YJ, Kim KJ, Park KY. 2011. A study on consumer attitude to a coffee shop using the fishbein attitude modelfocused on college students in Busan-. Korean J Culinary Res 17: 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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