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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2 no.9, 2013년, pp.1499 - 151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ffee shop visits of Koreans and Mongolians, and to determine the quality attributes that should be managed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survey was conducted in Seoul and the Gyeonggi Province of Korea, and at Ulaanbaatar in Mongolia f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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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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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몽골은 어떤 교류 관계가 있는가? | 한국과 몽골은 1990년 3월에 한·몽 수교 이후 다방면에서 두 나라 간 관계가 급속한 진전을 이루어 왔고, 한국의 자동차, 기계류, 식음료 등의 직접 수출뿐만 아니라 지하자원 개발, 농업기술 지원, 경제개발 경험 이전 등의 다양한 경제 분야에서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은 몽골의 제 3위 투자국이자 5위의 무역대상국이며, 약 3만 명의 몽골 근로자와 3,000여명의 유학생이 한국에 들어와 있는 등 인적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몽골에서 한국 드라마 및 TV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몽골인의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류 열풍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6). | |
몽골은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지역인가? | 이와 같이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국내 커피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다양한 루트를 통해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다. 몽골 역시 최근 원두커피 및 커피전문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지역이지만, 자국 내 커피 관련 지식 및 기술 축적이 아직까지 충분하지 못하므로 향후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들이 해외 진출에 관심을 가질 만한 지역이다. 몽골은 자체 외식 브랜드가 없어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지역으로(4), 현재 국내 외식 브랜드 중 페리카나치킨, BBQ 등(5)이 몽골에 진출해 있으며, 국내 식품업체 중 농심은 몽골 라면 시장에서 4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4). | |
2012년 국내 커피브랜드들의 해외진출 붐이 일어난 이유는? | 2012년 상반기 커피전문점 업계 최대 이슈는 단연 국내 커피브랜드들의 해외진출 붐이었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가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면서 토종 커피전문점들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국내 커피브랜드 중 최초로 중동 지역에 진출하는 할리스커피는 2007년부터 페루, 필리핀 등에 해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2012년 하반기 중동지역 6개국 외에도 중국, 일본,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권에 진출하면서 해외매장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
Caffebene. 50 Korea Coffee Shops hit in China. Korea Economic TV. 2013. 6. 20.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306200474.
The first half of 2012 Coffee Shop industry.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12. 8. 13.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33187&page2&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커피전문점&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2002.
Foodservice Industry spread Korean Style. Moneyweek. 2012. 11. 12. http://news.mt.co.kr/mtview.php?no2012111214223264598.
Nongshim ramen, Mongolia Market share No 1, over 40%.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13. 4. 22.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35851&page1&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몽골 시장 1위&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1004.
BBQ, expands into Mongolia, Foodservice Industrial wasteland. Food & Foodservice Economic. 2007. 5. 22. http://www.foodbank.co.kr/news/view.php?secIndex7901&page1&backS&syear&smonth&sday&eyear&emonth&eday&lcart&mcart&subj외식업 불모지몽골&contents&writer&sort&serial&keyfield&key§ion0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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