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s and Effortful Control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4, 5세 유아 266명과 그들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 의도적 통제, 리더십이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리더십에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친밀관계는 직접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리더십 증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4, 5세 유아 266명과 그들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 의도적 통제, 리더십이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리더십에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인과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친밀관계는 직접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리더십 증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and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6, 4-5 year 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and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6, 4-5 year 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leadership were assessed by mother's and teacher's repor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Pearson's correlation and pathway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directly and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Second, maternal parenting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Third,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leadership directly and to have a mediating effect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between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dditionally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could be the most important means by which we could improve bot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leadership.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and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6, 4-5 year 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and teachers.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maternal parenting,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leadership were assessed by mother's and teacher's report.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Pearson's correlation and pathway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directly and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Second, maternal parenting was found to affect young children's leadership indirectly throug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Third,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was found to affect leadership directly and to have a mediating effect between maternal parenting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nd between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and young children's leadership. Additionally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variable predicting young children's leadership.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eacher-child closeness relationship could be the most important means by which we could improve both young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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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배윤진, 임지영, 2011; Valiente, Lemery-Chalfant, Reister, 2007), 사회관계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추정하였다. 또한 의도적 통제와 유사한 자기조절이 리더십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에 근거하여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예측되어 이를 분석한 결과 그 영향이 확인 되었다. 구체적으로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면 4-5세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높을수록 리더십이 높은 것으로 밝혀진 연구(송민서, 2013; 허소영, 김수영, 2013),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아동이 높은 리더십을 보인다고 보고한 연구(임은경, 2009)와 맥락을 같이 하였다.
본 연구는 만 4세와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 유아의 리더십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육의 기초자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분석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즉 유아의 리더십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리라 가정된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으로 리더십을 높이는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배윤진, 임지영, 2011; Valiente, Lemery-Chalfant, Reister, 2007), 사회관계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추정하였다. 또한 의도적 통제와 유사한 자기조절이 리더십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에 근거하여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예측되어 이를 분석한 결과 그 영향이 확인 되었다.
제안 방법
88 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홍세희, 2000)을 충족하지 않아 모형 수정을 고려하였다. 결과에 산출된 모형지수(modification index)를 검토한 후 측정오차 간의 상관을 허용하여 오차항 간의 공변량을 자유화시켜 최초의 연구모형에서 더 적절한 모형으로 수정하였다(김계수, 2007). 수정모델을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경로모형의 구체적인 적합도를 알아보면 <표2>와 같다.
그 결과 초기 가설모델은 x²/df=5.07(p>.05) GFI .91 RMR .03 AGFI .82 RMSEA .12 TLI .88 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홍세희, 2000)을 충족하지 않아 모형 수정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직·간접적인 효과와 총 효과를 살펴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유아의 리더십에 대하여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교사-유아 친밀관계가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가설적 경로모형을 토대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축된 경로모형의 경로계수는 <표 3>과 같으며 이 중 유의한 경로는 실선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로는 점선으로 표시하여 이를 [그림 2]에 제시하였다.
특히 유아의 리더십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나 놀이에서 발휘되므로 또래 집단과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과 유아 면접 및 또래 지명법 등이 병행되어 좀 더 심도 있는 측정이 보완 되어 한층 객관화 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에 한정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외 부모의 리더십,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비롯한 가족환경 변인과 또래상호작용 등의 또래관련요인도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이들을 포함한 다양한 관련 변인 들이 선정되어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론적 모형검증을 위한 미지수와 부합지수들의 계산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고,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수로 표준카이자승치, GFI, RMR ,AGFI, RMSEA를 증분적합지수로 CFI, TLI, NFI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 간의 경로와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유아의 리더십 간의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8월 26일에서 2주 동안 부산시와 김해시의 유치원 2곳과 어린이집 4곳을 임의 표집하고 만 4세에서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원장과 교사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조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으며 교사들로 하여금 각 반에서 재원중인 유아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유아의 리더십과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에 관한 질문지에 평정하도록 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경우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유아 편으로 질문지를 배부하고 어머니가 답하게 하였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측정하기 위하여 Rothbart, Ahadi와 Hershey(1994)가 개발한 아동행동 질문지(CBQ: Child Behavior Questionnaire) 중 의도적 통제에 관한 문항을 번안하고 번역의 타당성을 검증 받은 후 사용한 문영경(2009)의 의도적 통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주의집중 9문항, 억제통제 13문항, 주의전환 5문항 모두 27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항은 제거하고 주의집중 8문항 억제통제 11문항 주의전환 4문항 모두 23문항을 사용하였다. 문항의 예를 들면 주의집중의 경우 ‘어떤 일을 할 때 주의집중이 어렵다.
유아의 리더십에 대하여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적 경로모형이 적합한지를 알아보고 최적의 모형을 확인하기 위하여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여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4년 8월 18일에서 22일 까지 부산시 강서구의 어린이집 한 곳을 선정하여 만 4세 유아 20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고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측정도구의 문항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상의 문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266명과 그들의 어머니 266명 및 담임교사 24명이다. 이들 유아의 연령별 성별 분포를 보면 만 4세 119명(44.
예비조사 결과 측정도구의 문항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상의 문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는 2014년 8월 26일에서 2주 동안 부산시와 김해시의 유치원 2곳과 어린이집 4곳을 임의 표집하고 만 4세에서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원장과 교사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조사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으며 교사들로 하여금 각 반에서 재원중인 유아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유아의 리더십과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에 관한 질문지에 평정하도록 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경우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한 후 유아 편으로 질문지를 배부하고 어머니가 답하게 하였다. 회수된 350부 중 부실기재 되어 있거나 유아와 어머니 및 교사의 짝이 맞지 않는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 266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 하였으며, Cronbach α계수를 통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모형검증을 위한 미지수와 부합지수들의 계산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고,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수로 표준카이자승치, GFI, RMR ,AGFI, RMSEA를 증분적합지수로 CFI, TLI, NFI를 사용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 하였으며, Cronbach α계수를 통하여 척도의 신뢰도를 검토하였다.
한편 [그림 2]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매개로 하여 리더십으로 가는 경로에서 간접적인 영향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통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와 유아의 친밀 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Pianta(1991)의 SCRS(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re)를 이진숙(2002)이 수정·보완한 교사-유아 관계 척도 중 친밀 관계에 관한 12문항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Thomas와 Chess(1977)의 어머니의 양육태도척도를 번안하여 이경민(2002)이 국내 어머니를 대상으로 사용한 척도를 참고로 하여 문항을 구성한 박주희(2007)의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온정성에 관한 13문항과 통제성에 관한 1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연경(2009)의 유아의 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목표달성 6문항, 인간관계 4문항, 통솔력 9문항, 재창조력 6문항 모두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측정하기 위하여 Rothbart, Ahadi와 Hershey(1994)가 개발한 아동행동 질문지(CBQ: Child Behavior Questionnaire) 중 의도적 통제에 관한 문항을 번안하고 번역의 타당성을 검증 받은 후 사용한 문영경(2009)의 의도적 통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주의집중 9문항, 억제통제 13문항, 주의전환 5문항 모두 27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항은 제거하고 주의집중 8문항 억제통제 11문항 주의전환 4문항 모두 23문항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 및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적 모형검증을 위한 미지수와 부합지수들의 계산은 최대우도법을 사용하고,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수로 표준카이자승치, GFI, RMR ,AGFI, RMSEA를 증분적합지수로 CFI, TLI, NFI를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 간의 경로와 교사-유아 친밀관계와 유아의 리더십 간의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이용한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부트스트래핑 검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 되었다. 즉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확인 되었다.
또한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나타나 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부트스트래핑 검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그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즉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리더십을 증진하게 하는 간접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친밀 관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밝히고 있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관계 및 리더십의 관계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를 탐색하여 교사-유아 친밀 관계와 어머니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리더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유아의 리더십 증진에 교사-유아 친밀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척도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목표달성 .90 인간관계 .92, 통솔력 .89, 재창조력 .90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연경(2009)의 유아의 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목표달성 6문항, 인간관계 4문항, 통솔력 9문항, 재창조력 6문항 모두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항의 예를 들면 목표달성의 경우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셋째, 유아의 리더십에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유아의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유아의 리더십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난 연구(송민서, 2013), 교사-유아 친밀 관계와 유아의 리더십 간의 정적인 관계가 나타난 연구(박화은 등, 2011)와 일치하였다.
에 의하여 간접효과의 부트스트래핑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리더십으로 가는 경로에서 표준화 간접효과는 .12(p<.01)로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2014년 8월 18일에서 22일 까지 부산시 강서구의 어린이집 한 곳을 선정하여 만 4세 유아 20명과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고사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결과 측정도구의 문항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상의 문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는 2014년 8월 26일에서 2주 동안 부산시와 김해시의 유치원 2곳과 어린이집 4곳을 임의 표집하고 만 4세에서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즉 어머니의 온정적이고 반응적인 양육행동은 자녀의 책임감과 유능감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Berk, 2013), 유아의 리더십과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행동은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고(이연실, 2010; 허소영, 김수영, 2013) 거부적인 양육행동과는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다는 연구(나미순, 2006; 박미숙, 2008)에 근거하여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예측하였으나 확인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좀더 면밀히 검토하기 위하여 먼저 유아의 리더십에 대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상관관계를 검토한바 애정적 양육행동의 경우 정적인 관계가 통제적 양육행동의 경우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으나 경로모형에서는 의도적 통제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만 나타났다. 이에 비추어 볼 때 경로분석의 결과에서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의 직접적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으므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직접적인 영향이 상대적으로 상쇄 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본다.
01)으로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간접효과의 유의성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에서 설정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유아의 리더십으로 가는 경로에서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온정적이고 통제가 적을수록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높아지고 이는 리더십을 높이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나타나 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부트스트래핑 검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그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즉 교사-유아 친밀 관계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리더십을 증진하게 하는 간접 효과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자기통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박영태, 이경님, 2011),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자기조절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선애, 현은자, 2010) 및 자기조절력이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송민서, 2013; 허소영, 김수영, 2013)에 의하여 지지된다.
둘째,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의도적 통제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부트스트래핑 검증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가 확인 되었다. 즉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애정적인 양육행동이 의도적 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배윤진, 임지영, 2012), 어머니의 온화함과 긍정적인 정서 표현이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Eisenberg et al.
첫째,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으로 리더십을 높이는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의도적 통제가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배윤진, 임지영, 2011; Valiente, Lemery-Chalfant, Reister, 2007), 사회관계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추정하였다.
01)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유아의 주의집중, 억제통제, 주의전환의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온정적일수록 교사-유아 친밀관계가 높을수록 리더십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통제적일수록 유아의 리더십은 낮은 것으로 해석된다.
첫째,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직접적으로 리더십을 높이는 직접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최종 경로모형에서 유아의 의도적 통제,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유아의 리더십을 설명하는 총 변량은 79.7%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의도적 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에 한정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외 부모의 리더십,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비롯한 가족환경 변인과 또래상호작용 등의 또래관련요인도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이들을 포함한 다양한 관련 변인 들이 선정되어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예측하였으나 의도적 통제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만 밝히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리더십과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친밀 관계의 경우 교사보고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경우 어머니 보고로 평정되어 그 관계가 편중되어나온 결과 일 수 있기 때문이라 추측되나 본 연구를 통해서는 분명하게 설명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밝힌 많은 선행연구와 달리 리더 그룹과 비리더 그룹의 유아들 간의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차이가 없다는 연구(이은미,2006), 어머니의 훈육방식은 유아의 리더십과 어떠한 관계도 나타나지 않은 연구(김경숙, 양미경, 2010)가 있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리더십 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에 대한 결과의 일반화를 위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 간의 관련성이 각각 개별적으로 검토되고 있었으나 이들 관련 변인들을 모두 함께 고려하고 통합하여 살펴본 연구는 없었다. 더욱이 유아의 리더십에 의도적 통제,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가 어떠한 경로와 과정을 거쳐 인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힌 연구가 없어 이를 검토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가 리더십 발달의 민감한 시기이며 리더십 교육의 효과가 최대화 될 수 있는 시기이므로(Sofler, 2011), 유아를 대상으로 리더십에 대하여 관련 요인들이 어떠한 인과적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연구는 의의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하여 추측될 수 있는 이유로 유아의 리더십,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의 경우 교사보고로 측정하였으며,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경우 어머니 보고로 측정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와 영향이 편중되어 더 크거나 적게 나타났을 가능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 친밀 관계,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리더십의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다중원적 측정을 고려하는 심도 있는 연구 설계를 통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 결과의 객관화와 일반화가 확인 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친밀 관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밝히고 있다.
한편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직접적인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예측하였으나 검증되지 못하였다. 즉 어머니의 온정적이고 반응적인 양육행동은 자녀의 책임감과 유능감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Berk, 2013), 유아의 리더십과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행동은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고(이연실, 2010; 허소영, 김수영, 2013) 거부적인 양육행동과는 부적인 관계가 나타났다는 연구(나미순, 2006; 박미숙, 2008)에 근거하여 유아의 리더십에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예측하였으나 확인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리더십에 대하여 중요한 관련 변인들이 어떠한 경로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유아의 리더십 증진을 도울 수 있는 교육이나 프로그램의 기초자료가 되리라 기대한다.
그런데 최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의도적 통제에 미치는 영향이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가 있음(Chang, Olson, Sameroff, & Sexton, 2011)이 밝혀지고 있는데, 이에 의하면 남아의 경우에만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과 강압적인 양육행동이 의도적 통제에 영향을 미치나 여아의 경우 이러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를 감안 하면 성별에 따른 유아의 의도적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의도적 통제를 매개로하여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는 후속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한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의 측정을 교사 보고에 의존한 한계가 있으며 교사평정 일치도를 제시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특히 유아의 리더십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이나 놀이에서 발휘되므로 또래 집단과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과 유아 면접 및 또래 지명법 등이 병행되어 좀 더 심도 있는 측정이 보완 되어 한층 객관화 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현대사회에서 리더십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에는 리더십이란 신체적, 정신적, 성격적으로 특수한 특성과 능력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소수의 개인의 능력으로 보았지만(Northouse, 1997), 최근 조직 안에서의 상호작용과 영향 및 촉진,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타인과 상호의존의 공존능력을 중요시하는 리더십의 개념이 강조되면서 점차 개개인의 필수적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박연경, 2009;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2011; 이경화, 김윤경, 박춘성, 2009). 즉 리더십은 자신을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리드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인간관계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 촉진적인 상호작용을 도와 목표를 달성할 수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서기남, 문혁준, 2009) 자신의 발전을 비롯한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라 볼 수 있다.
과거에 리더십이란?
최근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하기 위한 인재의 역량 중의 하나로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리더십이란 신체적, 정신적, 성격적으로 특수한 특성과 능력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소수의 개인의 능력으로 보았지만(Northouse, 1997), 최근 조직 안에서의 상호작용과 영향 및 촉진,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타인과 상호의존의 공존능력을 중요시하는 리더십의 개념이 강조되면서 점차 개개인의 필수적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박연경, 2009;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2011; 이경화, 김윤경, 박춘성, 2009). 즉 리더십은 자신을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리드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인간관계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 촉진적인 상호작용을 도와 목표를 달성할 수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서기남, 문혁준, 2009) 자신의 발전을 비롯한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라 볼 수 있다.
최근 리더십은 어떻게 변화되었나?
최근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하기 위한 인재의 역량 중의 하나로 리더십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과거에는 리더십이란 신체적, 정신적, 성격적으로 특수한 특성과 능력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소수의 개인의 능력으로 보았지만(Northouse, 1997), 최근 조직 안에서의 상호작용과 영향 및 촉진,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타인과 상호의존의 공존능력을 중요시하는 리더십의 개념이 강조되면서 점차 개개인의 필수적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박연경, 2009; 박화윤, 마지순, 안라리,2011; 이경화, 김윤경, 박춘성, 2009). 즉 리더십은 자신을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리드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인간관계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 촉진적인 상호작용을 도와 목표를 달성할 수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서기남, 문혁준, 2009) 자신의 발전을 비롯한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위한 필수적인 역량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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