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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차량 내 정보 제공 장비가 에코 드라이빙 행동과 운전자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Relative Effects of Education and In-vehicle Information System on Eco-driving and Driving Workloa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5, 2013년, pp.66 - 70  

이계훈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오세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ve effects of education and eco-IVIS(in-vehicle information system) to reduce fuel consumption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Also the study investigated the increasing of driving workload when drivers interact with intervention technique. Thirty participants randomly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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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이 교육적 접근법과 공학적 접근법이 에코 드라이빙과 작업 부하의 변화에 있어서 서로 다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에도 불구하고, 각 접근법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에코 드라이빙에 대한 교육과 차량 내 정보 제공 장비(eco-IVIS)가 에코 드라이빙 행동과 운전자의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에코 드라이빙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육적 방법과 차량 내 정보 제공 방법이 운전자의 에코 드라이빙 행동과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에코 드라이빙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적 방법보다 운전 행동에 대한 차량 내 정보 제공 방법이 에코 드라이빙 행동과 평균 연비 향상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차량의 연료 소비, 온실가스 배출 및 교통사고 감소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 행동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방법과 차량 내 정보 제공 방법의 효과성이 검증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 eco-IVIS 두 가지 처치 방법이 운전자의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각 처치 집단과 실험 단계에 따른 DALI 점수는 Table 1에 제시되어 있다. 각 실험 단계에서의 집단 간 작업부하의 차이를 살펴보면, 기저선 단계에서 두 집단의 DALI 점수 차이는 0.
  •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에코 드라이빙 관련 행동과 운전에 대한 작업부하가 측정되었다. 먼저 에코 드라이빙 관련 변인으로는 초과 RPM빈도, 과속 비율, 연비가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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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코 드라이빙이란?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00년대부터 운전자의 친환경 운전 행동을 유도하는 에코 드라이빙이 강조되고 있다. 에코 드라이빙은 과속, 급가속, 급제동, 공회전 등 기존의 공격적인 운전 행동을 친환경적인 운전 행동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 하는 운전법이다2) . 실제로 최근 실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에코 드라이빙은 연료 소비량을 최대 25%까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ecoIVIS에서 제공하는 운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에 따라 왜 운전자의 작업 부하는 증가하는가? 그리고 공학적 접근법의 적용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문제점은 eco-IVIS가 운전자의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동시에 운전자의 작업부하(workload)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운전은 인간의 시각 및 청각적 주의를 요구하는 과업이며, 운전자는 운전 동안 끊임없이 정보의 탐색, 의사 결정의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9). 따라서 ecoIVIS에서 제공하는 운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새로운 과업에 대한 주의를 요구하도록 하며 이에 따라 운전자의 작업 부하는 증가할 수 있다.
에코 드라이빙은 연료 소비량을 최대 몇%까지 낮출 수 있는가? 에코 드라이빙은 과속, 급가속, 급제동, 공회전 등 기존의 공격적인 운전 행동을 친환경적인 운전 행동으로 전환시킴으로써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 하는 운전법이다2) . 실제로 최근 실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에코 드라이빙은 연료 소비량을 최대 25%까지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그러나 에코 드라이빙과 관련한 실증 연구들은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어떠한 방법을 통하여 에코 드라이빙을 향상시키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인지에 대한 탐색은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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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2012 Handbook of Energy Statistics", 2012. 

  2. J. N. Barkenbus, "Eco-driving: An Overlooked Climate Change Initiative", Energy Policy, Vol. 38, No. 2, pp. 762-769, 2010. 

  3. M. Taniguchi, "Eco-driving and Fuel Economy of Passenger Cars", Annual Meeting of IEE Japan, S21, pp. 5-8. 2008. 

  4. M. Zarkadoula, G. Zoidis and E. Tritopoulou, "Training Urban Bus Drivers to Promote Smart Driving: A Note on a Greek Eco-driving Pilot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Vol. 12, No. 6, pp. 449-451, 2007. 

  5. A. E. af Wahlberg, "Long-term Effects of Training in Economical Driving: Fuel Consumption, Accidents, Driver Acceleration Behavior and Technical Feedback",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7, pp. 333-343, 2007. 

  6. A. C. Daniels and J. A. Daniels, "Performance Management: Changing Behavior that Drive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GA: Aubrey Daniels International, 2004. 

  7. B. Beusen, S. Broekx, T. Denys, C. Beckx, B. Degraeuwe, B. Gijsbers, K. Scheepers, L. Goraerts, R. Torfs and L. I. Panis, "Using On-board Logging Devices to Study the Longer-term Impact of an Eco-driving Cours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Vol. 14, No. 7, pp. 514-520, 2009. 

  8. K. Boriboonsomsin, A. Vu and M. Barth, "Eco-Driving: Pilot valuation of Driving Behavior Changes Among U.S. Drivers", University of California Transportation Center, 2010. 

  9. M. A. Recarte and L. M. Nunes, "Mental Workload While Driving: Effects on Visual Search, Discrimination, and Decision Mak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pplied, Vol. 9, No. 2, pp. 119-137, 2003. 

  10. H. Heuer, "Handbook of Perception and Action", London: Academic Press, pp. 113-153, 1996. 

  11.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How to Save the Energy Consumption", 2004. 

  12. A. Pauzie, "A Method to Assess the Driver Mental Workload: The Driving Activity Load Index(DALI)",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2, No. 4, pp. 315-322, 2008. 

  13. K. H. Lee, S. J. Choi, I. S. Choi and S. Z. Oah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Technique on Eco-driv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Vol. 17, No. 4, pp. 381-393, 2011. 

  14. T. W. Victor, J. L. Harbluk and J. A. Engstrom, "Sensitivity of Eye-movement Measures to In-vehicle Task Difficul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8, No. 2, pp. 167-190, 2005. 

  15. W. B. Verwey. "On-line Driver Workload Estimation. Effects of Road Situation and Age on Secondary Task Measures", Ergonomics, Vol. 43, No. 2, pp. 187-20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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