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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행태,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User Behavior, Contents, Function, Cost on Use Satisfaction and the Continued Use Intention of the N-screen Service User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8 no.5, 2013년, pp.749 - 757  

김동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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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행태(교차이용, 개인별 단말기 보유량, N 스크린 이용을 위한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 특성(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 스크린 유료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N=498), 웹을 통한 설문조사를 한결과,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로 나타났으며, 결제시스템, VOD의 다양성, 채널의 다양성, 비용 순으로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차원에서 N 스크린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influences of user behavior, content characteristics, functional factors and user's perception in cost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in N-Screen service. Web survey was conducted for 498 users who have used N screen service. The results show that th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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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자 차원에서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N 스크린을 비롯한 OTT(Over The Top)의 이용을 예측하고 스마트TV와 관련된 정책 입안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 N 스크린 서비스 구매 의도[2] 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 등 N 스크린 서비스가 시작되던 초기에 N 스크린을 이용하지 않는 잠재적 수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탐색적 연구의 특성이 강했다.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를 이용자를 대상으로 교차이용과 같은 이용자의 이용행태와 채널 및 VOD 다양성과 같은 콘텐츠 요인 그리고 인터페이스와 시스템품질, 결제시스템과 같은 기능적 요인, 비용 등의 요인이 N 스크린 이용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N 스크린 서비스가 유료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는 상황에서 향후 N 스크린 서비스 이용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한 이용 충족 요인을 추가로 밝혀냄으로써 기존 연구 결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 본 연구는 콘텐츠, 기능, 비용이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더불어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집중하여 이용경험과 맥락차원에서 이용 충족을 결정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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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 스크린이란?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되면서 방송 콘텐츠 유통사업자들은 개방형 인터넷과 N 스크린(N-Screen) 기반의 유통 플랫폼을 확장해가고 있다. N 스크린이라 함은 여러 개(n)의 스크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고[1], TV, PC, 태블릿(Tablet),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말한다[2].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N 스크린 유통 플랫폼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초기 N 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복수의 단말기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본 연구는 N 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행태(교차이용, 개인별 단말기 보유량, N 스크린 이용을 위한 지불금액, N 스크린 이용시간), 콘텐츠 특성(채널의 다양성, VOD의 다양성), 기능적 요인(시스템품질, 인터페이스, 결제시스템), 비용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이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N 스크린 유료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N=498), 웹을 통한 설문조사를 한결과, 이용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능적 요인 중 인터페이스로 나타났으며, 결제시스템, VOD의 다양성, 채널의 다양성, 비용 순으로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용자 차원에서 N 스크린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OT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최근의 N 스크린 서비스의 특징은? 스마트 기기 보급의 확산으로 PC 이외의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지면서 N 스크린 유통 플랫폼이 발전하게 되었는데, 초기 N 스크린 서비스는 음악, 영화, 사진, 문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복수의 단말기에서 동기화하거나 공유하는 스크린 확장의 형태로 시작하였다. 최근의 N 스크린 서비스는 본격적인 세컨드 스크린으로서 풍부한 이용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2차 단말기를 이용하여 방송 콘텐츠 관련 내용을 검색하거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로 공유하거나 이종 서비스와 제휴하는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플랫폼을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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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yeong-su Oh,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toward N Screen Service for Potential Us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9, 80-92. 2012. 

  2. Hyeong-geun Baek et al,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N-Screen Servic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1, 94-130, 2013. 

  3. EBS, A Study of EBS multi-screen services, content distribution, and system preparation, EBS Research Report. 2012. 

  4. Myung-ja Yang, Investigating the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Users' Intention to Pay for N-screen Servic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1, 131-166, 2013. 

  5. Yun Han et al, Relationship between N-screen Service and Home TV: Focusing on the Korean Representative N-Screen Service, Tv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144-153, 2011. 

  6. Ju-seong Hwang, Connected-device Use in the Multi-device Environment,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131-171, 2012. 

  7. Su-hyeon Kim, Effects of Functional Attributes of IPTV Service on the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22, 261-269, 2008. 

  8. Cheol-ho Jeong, Effects of Contents Quality on User"s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UCC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7, 294-303, 2009. 

  9. Zoller, E. & Doran, J. New dynamics in mobile TV and video: The emerging service landscape and competitive environment. OVUM. 2011. 

  10. Jong-yun Lee, A Study on Acceptance Factors of Smart TV,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6, No 4, 386-430, 2012. 

  11. Seock-il Ryu, Mobile Phone Problems and Solutions related to retail payment, Korea Consumer Agency report, 1-50, 2011. 

  12. Mi-seon Sim, Exploring the Studies on the Multiple-media Using Patterns : Focusing on the Concept of Media Repertoires,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Vol 47, No 2, 40-73, 2010. 

  13. Young-geun Back, The Research on Effect of IPTV's properties on Recepti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Journal of Korea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 10, No 2, 191-205, 2010. 

  14.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PP351-370. 2001. 

  15. So-hye Im, N Screen Service Users' Motivations for Use and Dissatisfying Facto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3, 99-108, 2013. 

  16. Won-tae Lee et al, N-Screen Content Usage Experience and Future Policy Issues, KISDI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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