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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에서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 -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를 중심으로
Problem Based Learning Evaluation and Evaluation Agents - Focused on Tutor, Peer and Self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3732 - 3738  

김수진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강희경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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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에서 튜터, 동료, 자기평가간의 평가점수를 비교하고 평가주체 점수간의 관련성과 평가주체별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영역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제중심학습으로 수업받는 간호학과 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 효과도구를 가지고 3차에 걸쳐 튜터, 동료, 자기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V. 12.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3차례의 수업 모두 자기평가 점수가 튜터, 동료평가 점수보다 높았다. 평가주체별 점수간의 관계는 3차례의 수업에서 튜터평가와 동료평가간에 관련성이 있었다. 평가주체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영역은 튜터평가는 '문제해결능력'이었고,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는 '협동학습능력'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mpare the evaluation scores among different evaluation agents-tutor, peer and self evaluation. It also aimed to identify the correlations among the evaluation agents and each agent's influencing factors that can have impact on PBL evaluation. 105 nursing students who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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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BL에서 평가주체 즉 튜터, 동료, 학생 자신간의 평가 차이와 관계를 확인하고 튜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영역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PBL에서 평가 주체인 튜터, 동료, 학생 자신간의 평가점수를 비교하고 그 관련성을 알아보며 각 평가주체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영역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PBL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평가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PBL 평가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PBL에 대한 그간의 연구는 효과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이며, 평가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드물었다. 이에 본 연구는 PBL에서 평가 주체인 튜터, 동료, 학생 자신간의 평가점수를 비교하고 그 관련성을 알아보며 각 평가주체별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영역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PBL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평가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PBL 평가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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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평가방법에서도 객관성의 확보라는 이유로 선다형이나 단답형의 문제가 주류를 이루어왔다[4]. 반면 PBL은 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이 허용되는 것처럼 평가에서도 평가의 주체가 학생 자신, 동료 그리고 교수자로 어느 한 사람에게 한정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결과보다 학습 과정이 매우 중시되므로‘무엇을 알게 되었는가’보다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춘 과정지향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지향 평가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으로 교수에 의한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이 있다[5].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특히 21세기의 사회에서 그러한 고차적 능력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지식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패러다임과 접목되면서 PBL은 더욱 주목 받게 되었다[2]. PBL은 실세계의 비구조화된 문제로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접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
과정지향 평가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또한 결과보다 학습 과정이 매우 중시되므로‘무엇을 알게 되었는가’보다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춘 과정지향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지향 평가에 해당하는 평가방법으로 교수에 의한 관찰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이 있다[5]. 그러나 PBL을 시행하고 있는 많은 대학들이 PBL 도입과 운영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의 하나로 학생평가를 들고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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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uch, B. J., Groh, S. E., and Allen, D. E.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A practical "How to" for teaching undergraduate courses in any discipline. VG: Stylus publishing, 2001. 

  2. J. L. Chio, and K. W. Jang. How to use PBL in classroom. Hakjisa publisher, 2010. 

  3. Y. S. Cho. Theory and practice in PBL. Hakjisa publisher, 2008. 

  4. H. K. Lim, K. M. K. Kim, E. S. Kong, and K. K. Kim, "A study on the develpoment and application of the evaluation tool for the problem based learning in nursing education", Jesus University Journal of Nusing, 1(1), pp. 43-59, 2002. 

  5. I. A. Kang, "PBL as an Adult Learning Method", Journal of Nursing Query, 11(1), pp. 26-54, 2002. 

  6. E. H. Park, J. H. and Park, Y. N. Park, "PBL Experience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2(2), pp. 261-270, 2000. 

  7. I. W. Chug, C. J. Shin, H. S. Han, and Y. J. Song, "PBL practice and it's evaluation i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1, pp. 285-295, 1999. 

  8. S. J. Kim, J. H. Yang, H. S. Kim, S. G. Chae, and J. H. Lim, "Scale Development of Effect on Problem-Based Learning (PB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3), pp. 221-239, 2010. 

  9. S. J. Chae.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tudent assessment in problem based learning -focused on the case of a medical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4. 

  10. Sullivan, M. E, "Peer and self assessment during problem based tutorials",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77, pp. 266-269, 1999. DOI: http://dx.doi.org/10.1016/S0002-9610(99)00006-9 

  11. Miller, P. J, "The agreement of peer assessment andself assessement of learning processes in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Physical Therapy Education, 13, pp. 26-30, 2000. 

  12. H. M. Cho, "An Assessment tool from the view point of constructivism", The Journal of Education, 18(1), pp. 183-197, 2000. 

  13. B. H. Jang, "Evaluation in problem based learning", 12th Annual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pp. 89-102, 2001. 

  14. Rezler, A. G, "Self assessment in problem based groups", Medical Teacher, 11(2), pp. 151-156, 1989. DOI: http://dx.doi.org/10.3109/01421598909146318 

  15. K. W. Jo, "The perception of student nurse for problem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pp. 359-375, 2000. 

  16. S. J. Chea, "A study on concordance of student assessment in Problem Based Learning of medical schools. -focused on the tutor, peer, self-assess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4(1), pp. 331-34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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