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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과 실태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Perception of the Open-Inquiry Activity and Field Survey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3, 2013년, pp.373 - 386  

홍지혜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80명을 대상으로 자유탐구 경험과 운영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실태를 알아보고자 19명의 실제 자유탐구 수행 모습을 관찰하고 수행 단계별 인터뷰를 실시하여 설문 응답 내용과 비교하였다. 설문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과학영재 학생들은 평균 3.25회의 자유탐구 수행 경험을 갖고 있었으며, 개별 연구보다 소집단 연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제 선정 방안과 관련하여 교사의 개입보다는 개인이 원하는 주제로 자유탐구를 진행하기를 선호하였으며,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제 자유탐구 수행 모습에서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탐구를 진행하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rvey the middle school science gifted students' perception of the open-inquiry activity. To conduct the research we worked with 80 science gifted students, and the questionnaire was about the experience of the open-inquiry activity and the preference of the resear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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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주체인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방성이나 자율성과 관련된 자유탐구 운영 방식에 대한 인식과 자유탐구 수행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즉, 이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집단 구성 및 주제 선정에 관한 선호를 조사하고, 실제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지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수행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개 분과 학생들(19명)을 대상으로 자유탐구를 ‘학생이 실생활 속에서 자유로이 주제를 정의하여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개방적 탐구 중 개방도가 가장 큰 탐구’라고 정의한 강은형(2001)의 연구에 따라, 자유탐구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참여 인원에 대해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준 후,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수행 모습을 알아보고자 설문에 참여한 학생 중 1개 분과 학생들(19명)에 대하여 자유탐구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참여 인원에 대해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준 후, 과학영재 학생들이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즉, 19명의 학생들은 모두 개인이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집단 구성과 인원도 자율적으로 하였으며, 자유탐구 진행 과정에서 주기적인 발표와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 설문에서 나타난 학생의 의견과 실제 자유탐구 수행하는 모습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유탐구에 대한 과학영재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학생들에게 영재교육 산출물로 자유탐구가 진행됨을 공지하고, 4개 분과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자유탐구 경험과 선호하는 자유탐구 운영 방안에 대한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였다([그림 1] 참조).
  •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자 노력하였다.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자유탐구 경험과 운영 방안에 대한 선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19명의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제 자유탐구 수행 모습을 관찰하고 수행 단계별 인터뷰를 실시하여 설문 응답 내용과 비교하였다.
  • 즉, 이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집단 구성 및 주제 선정에 관한 선호를 조사하고, 실제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지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현장의 과학영재 지도교사들에게 자유탐구의 효과적인 운영과 지도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주제 선정에 관련한 설문에서 과학영재 학생들이 자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던 것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각 단계별로 도움받은 내용에 대해 인터뷰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9명의 학생들은 주변 사람의 도움은 별로 받지 않았으며, 실험 재료를 구하는 것과 새로운 첨단 기기를 활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진행하였다고 응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수행 모습을 알아보고자 설문에 참여한 학생 중 1개 분과 학생들(19명)에 대하여 자유탐구 연구 주제 선정 및 연구 참여 인원에 대해 학생들에게 자율권을 준 후, 과학영재 학생들이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하였다. 즉, 19명의 학생들은 모두 개인이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집단 구성과 인원도 자율적으로 하였으며, 자유탐구 진행 과정에서 주기적인 발표와 연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 설문에서 나타난 학생의 의견과 실제 자유탐구 수행하는 모습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1개 분과 19명 학생들의 사전 선호 조사 결과와 학생들의 실제 수행을 비교한 결과는 <표 4> 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유탐구를 수행하는 주체인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방성이나 자율성과 관련된 자유탐구 운영 방식에 대한 인식과 자유탐구 수행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즉, 이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들에게 집단 구성 및 주제 선정에 관한 선호를 조사하고, 실제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지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현장의 과학영재 지도교사들에게 자유탐구의 효과적인 운영과 지도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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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유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엇을 제시하는가?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자유탐구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집단 탐구(Group Investigation)를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와 각 학년에서 배우는 과학 내용을 고려하여 주제를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러나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빡빡한 방과 후 교육활동 등으로 인해 소집단 탐구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점과 개인 진행이나 모둠 진행 모두 각각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연구 결과(박재용, 이기영, 2012; 전영석, 전민지, 2009)를 고려하였을 때, 소집단 탐구가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자유탐구 운영 방법이라 단정할 수 없다.
중학교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80명을 대상으로 자유탐구 경험과 운영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 한 결과는? 또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자유탐구 실태를 알아보고자 19명의 실제 자유탐구 수행 모습을 관찰하고 수행 단계별 인터뷰를 실시하여 설문 응답 내용과 비교하였다. 설문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과학영재 학생들은 평균 3.25회의 자유탐구 수행 경험을 갖고 있었으며, 개별 연구보다 소집단 연구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제 선정 방안과 관련하여 교사의 개입보다는 개인이 원하는 주제로 자유탐구를 진행하기를 선호하였으며,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제 자유탐구 수행 모습에서 학생들은 본인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탐구를 진행하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무엇을 시행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하고, 탐구 기능을 강화하고, 과학 분야의 진로를 추구하도록 하기 위하여 자유탐구를 시행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또한, 자유탐구는 영재교육 산출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영재교육진흥법이 발표된 2000년도 이래 영재교육 대상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김미숙, 2010) 학생들의 자유탐구 수행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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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은형 (2001). 중학생 자유주제 과학탐구의 문제해결 유형과 탐구수준 평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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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미숙 (2010). 한국의 영재교육: 영재교육 현황과 국가표준 정립 CRM 2010-109, 3-4. 한국교육개발원. 

  4. 김재우, 오원근 (2002). 토론 및 자기 반성 과정을 통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탐구 문제 수정 과정에 대한 사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2), 267-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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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재용, 이기영 (2012). 소집단 구성 방식이 자유 탐구 수행에 미치는 영향: 소집단 구성 방식을 달리한 두 중학교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4), 686-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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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임수진 (2009).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6. 전영석, 전민지 (2009). 과학 자유탐구를 지도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 한국초등교육, 20(1), 10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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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atharina R. W., & 정현철 (2010). 영재교육의 기초. 서울: 한국교총영재교육원. 

  21. Hudson, D. (2009).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Language, Theories, Methods, History, Traditions and Values.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22. Sandoval, W. A. (2008). Explori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Purpose and Value of Inquiry? In R. A. Duschl & R. E. Grandy, (Ed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Recommendation for Research and Implementation (pp. 157-163).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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