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 연구는 RN-BSN 과정에 있는 간호사들의 통제위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조사연구로서 서울시내 두 대학의 RN-BSN 과정생 135명으로 과정이 시작되기 직전 설명을 통하여 본 연구에 동의한 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평균은 통제소재 1.42점, 창의적 행동 3.26 점, 셀프리더십은 3.63 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간 차이는 통제소재는 병원근무자가(t=-2.53, p=.012) 창의적 행동은 20대보다 30대가(t=-2.271, p=.024), 일반간호사보다 책임간호사가 유의하게 높았다(t=.012, p=.030). 셀프리더십은 20대보다 30대가 (t=-2.845, p=.005), 일반간호사보다 책임간호사가 유의하게 높았다(t=1.120, p=.031). 근무 년 수는 10년 이상군이 3년 이하 군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으며(F=3.083, p=.049), 내적통제위와 창의적 행동은 셀프리더십을 43.1% 설명하였다. 결론: 간호조직에서는 간호사들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내적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목적 : 본 연구는 RN-BSN 과정에 있는 간호사들의 통제위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조사연구로서 서울시내 두 대학의 RN-BSN 과정생 135명으로 과정이 시작되기 직전 설명을 통하여 본 연구에 동의한 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평균은 통제소재 1.42점, 창의적 행동 3.26 점, 셀프리더십은 3.63 점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간 차이는 통제소재는 병원근무자가(t=-2.53, p=.012) 창의적 행동은 20대보다 30대가(t=-2.271, p=.024), 일반간호사보다 책임간호사가 유의하게 높았다(t=.012, p=.030). 셀프리더십은 20대보다 30대가 (t=-2.845, p=.005), 일반간호사보다 책임간호사가 유의하게 높았다(t=1.120, p=.031). 근무 년 수는 10년 이상군이 3년 이하 군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으며(F=3.083, p=.049), 내적통제위와 창의적 행동은 셀프리더십을 43.1% 설명하였다. 결론: 간호조직에서는 간호사들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내적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earn the impact of creative action and locus of control on the self-leadership among RN-BSN students. 135 RN-BSN students participated after being told the research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ean of locus of control was 1.42, creative action w...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earn the impact of creative action and locus of control on the self-leadership among RN-BSN students. 135 RN-BSN students participated after being told the research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ean of locus of control was 1.42, creative action was 3.26, and self-leadership was 3.63. Second,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for the variable of locus of control, workers at hospitals were higher than non workers. For creative action, and self-leadership, those over age 30 and charge nurses rated higher than those below 20 and staff nurses. The last, locus of control and creative action had influence on the self-leadership. The conclusion was that if each nursing organization wants to improve its nurses' self leadership, it must consider nurses' locus of control, and creative 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earn the impact of creative action and locus of control on the self-leadership among RN-BSN students. 135 RN-BSN students participated after being told the research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ean of locus of control was 1.42, creative action was 3.26, and self-leadership was 3.63. Second, the difference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for the variable of locus of control, workers at hospitals were higher than non workers. For creative action, and self-leadership, those over age 30 and charge nurses rated higher than those below 20 and staff nurses. The last, locus of control and creative action had influence on the self-leadership. The conclusion was that if each nursing organization wants to improve its nurses' self leadership, it must consider nurses' locus of control, and creative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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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전체 간호사대상의 연구들이 향후 학력상황을 고려하여 접근한다면 그 결과를 적용 및 응용하는데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인력 개발의 관점에서 일차적으로 3년제 졸업자의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RN-BSN과정에 있는 간호사들의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 RN-BSN과정생의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 셀프리더십의 정도를 파악하고,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 검증을 통하여 통제소재, 창의적 행동, 셀프리더십 세 변수의 관계를 설정하고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RN-BSN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으며 그 결과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영향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Sample size 는 G-power 3.1.2 프로그램으로 검정력 .90, 다중회귀분석의 중간효과 크기 .15, 유의수준 p<.05, 예측변수 2개로 입력한 최소 표본 수는 n = 88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집에 의하여 선정된 162부를 자료 수집하여 불충분한 자료를 제외한 135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에 소재한 S대와 K대 RN-BSN 과정에 입학하여 RN-BSN 과정의 학업이 시작되기 직전에 있는 자들로서 본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로 하였다. RN-BSN 과정이 시작되기 전에 조사한 것은 RN-BSN 과정의 학습영향을 배제하기 위함이었다.
데이터처리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통제소재중 내적통제와 창의적 행동을 알아내기 위하여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의 해석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인구학적 특성의 병원규모와 직위, 근무부서 등에 대하여서는 가변수화하여 분석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로 일반적 특성과 통제소재, 창의적 행동, 셀프리더십의 차이는 t- test 와 ANOVA로, 사후 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은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통제소재중 내적통제와 창의적 행동을 알아내기 위하여 인구학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중공선성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의 해석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인구학적 특성의 병원규모와 직위, 근무부서 등에 대하여서는 가변수화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로 일반적 특성과 통제소재, 창의적 행동, 셀프리더십의 차이는 t- test 와 ANOVA로, 사후 검정은 Scheffe' test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셀프리더십은 업무수행을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정의되며[21], 본 연구에서는 Prussia et al. [22]이 개발한 셀프리더십 도구로 Hwang [23]이 사용한 것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iegel & Kaemmerer [18], Basadur, Graen & Wakabayashi [19]가 사용한 아이디어 도출 및 창의적 행동과 관련된 문항을 Bae [20]가 수정 보완한10개 항목을 사용하였다.
통제소재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그 책임을 자신의 내부에 두는가 아니면 외부에 두는가에 대한 일반화된 기대나 믿음을 의미하며[4],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행동과 이에 따르는 인과관계를 지각하는 방식을 측정하기 위해 Yoo & Jeong [16]가 개발한 통제소재도구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15문항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간호업무환경은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셀프리더십 행동을 필요로 한다. 즉 간호의 주요업무가 생명과 관련된 건강관리이기 때문에 순간순간 스스로의 셀프리더십에 의지하지 않고서는 대상자의 위험순간을 결코 적절히 해결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통재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을 때 내적통재소재를 투입한 모델 II 에서는 내적 통제자가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의적 행동을 투입한 모델 II에서는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 두 변수가 셀프 리더십을 43.1% 설명해 주고 있었다. 이는 내적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변수인 것을 의미하는 결과로서 간호사들 대상의 유사한 연구결과를 찾기 어려워 비교분석하기가 어려웠지만 은행직원과 보험설계사들의 경우 내적 통제자가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된 것[28]을 고려할 때 지지되는 결과였다.
모델 III 에서는 인구학적 특성 중 특수부서근무자가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β=.141, p<.05), 내적 통제자(β=-.236, p<.01)와 창의적 행동(β=.576, p<.001)이 셀프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살펴본 통제소재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교육과 관련된 것이 많았으며 또한 스트레스 대처, 자기효능감 등과도 연관되어 연구되고 있음이 파악되어 간호학에 있어서는 통제소재와 관련된 연구가 조금은 미흡한 것으로 보였다. 또한 창의적 행동 변수도 더 많이 연구되어야 될 변수로 보였다.
연구 결과, 통제소재(내적통제)와 창의적 행동은 셀프 리더십에 대한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42점으로 대체로 내적 통제소재집단으로 나타나 내적통제위를 가진 자라고 볼 수 있었다. 이 결과를 간호사들과 관련하여 연구된 것을 찾기 어려워 비교하기 어려워 일반 성인학습자의 경우와 비교하여 살펴보았을 때 성인학습자에게는 내적통제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관련하여 중요한 성격[16]이라고 한 것을 고려한다면 본 연구의 대상자들도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여 개발하고자 RN-BSN과정을 시작하였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한편으로 간호업무에 임할 때에도 자신들의 업무를 스스로를 리드해 나갈 것으로 유추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창의적 행동은 5점 만점에 3.26점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정도가 중간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여러 연구를 살펴본 결과, 같은 도구를 사용한 간호사의 경우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 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먼저, 통제소재의 경우 현재 임상근무자가 근무하지 않는 자보다 내적통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근무자들이 개인차원의 관리와 경력개발을 위해 내적통제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기업에 근무하는 자들 중 사이버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서도 교육과정에 등록하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내적통제소재가 높았다고한 것과 유사하여[6, 7] 내적 통제소재가 높은 근무자들은 자신이 주도적으로 주변 환경을 통제하며 변화시켜나가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었고 본 연구대상자들에게도 동일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창의적 행동의 경우에는 20대보다 30대가 창의적 행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일반간호사보다 책임간호사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창의적 행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들은 신규간호사들의 경우,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할 능력이 부족하므로 업무수행에 대한 의사결정의 어려움, 업무처리에 대한 불안으로 직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해결책 등을 창의적으로 생각할 경력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 생각되었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먼저, 통제소재는 병원근무자가 병원근무를 하지 않는 자보다 내적통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2.53, p=.012). 창의적 행동은 연령에 있어 20대보다 30대가 높게 나타났으며 (t=-2.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결과는 서울지역에서 학업을 병행하는 RN-BSN간호사를 대상으로 했기에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며, 향후 동일 대상들이 동일한 결과를 보이는지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즉 간호의 주요업무가 생명과 관련된 건강관리이기 때문에 순간순간 스스로의 셀프리더십에 의지하지 않고서는 대상자의 위험순간을 결코 적절히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셀프리더십의 향상은 매우 중요한데, 내재적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된 본 연구결과를 볼 때 향 후 간호조직에서는 인력 개발의 방향을 이런 관점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조직 측면에서 본다면 이런 연구결과는 인력관리 및 개발방법을 학력에 따른 적절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보편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전체 간호사대상의 연구들이 향후 학력상황을 고려하여 접근한다면 그 결과를 적용 및 응용하는데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인력 개발의 관점에서 일차적으로 3년제 졸업자의 통제소재와 창의적 행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살펴본 통제소재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교육과 관련된 것이 많았으며 또한 스트레스 대처, 자기효능감 등과도 연관되어 연구되고 있음이 파악되어 간호학에 있어서는 통제소재와 관련된 연구가 조금은 미흡한 것으로 보였다. 또한 창의적 행동 변수도 더 많이 연구되어야 될 변수로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서울 소재 간호대학의 RN-BSN과정의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었으므로 일반화시키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제소재는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통제소재는 어떤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그 책임을 자신의 내부에 두는가 아니면 외부에 두는가에 대한 일반화된 기대나 믿음을 의미하며[4],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행동과 이에 따르는 인과관계를 지각하는 방식을 측정하기 위해 Yoo & Jeong [16]가 개발한 통제소재도구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15문항을 이용하였다. 통제소재 유형은 내적통제 문항에 1점, 외적 통제 문항에 2점을 부여하여, 평균이1.
Prussia et al. [22]이 개발한 셀프리더십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이 도구는 행동 지향적 전략 6개 문항, 자연적 보상 전략 6개 문항, 그리고 건설적 사고 전략 8개 문항 등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 정도가 높은 것이다.
셀프리더십이란?
셀프리더십이란 구성원이 직무수행 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으로, 기존의 타율적인 성향에서 탈피하여 자기 스스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자율성[1]을 강조한다. 이런 성향은 간호조직에서도 매우 필요한데 오늘날 입원환자의 질병 위중 정도는 과거보다 훨씬 중하여 간호사들의 자율적 능력발휘가 환자의 위험순간을 극복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인데 연구에 의하면 셀프리더십은 개인의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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