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사고 성향, 셀프리더십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2, 2016년, pp.436 - 445  

김건희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사고 성향, 셀프리더십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인과관계 연구이다. 대상자는 2개 지역 2개 간호학과 재학생 314명이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5월 11일부터 6월 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간호학과 지원동기, 학과만족도, 개인 성격, 대인관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셀프리더십, 비판적사고 성향, 학과만족도, 개인 성격이었으며, 셀프 리더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비판적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이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341) were sampled randomly from nursing departments in two citie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 성향, 셀프리더십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정체성과 개성을 찾고,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며, 성숙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를 닦아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대학시절은 그 동안의 어느 시절보다도 진로 결정의 중요한 시기로, 진로를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고 자아실현을 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1-2].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진로결정 과정이 힘든 이유는? 특히 대학시절은 그 동안의 어느 시절보다도 진로 결정의 중요한 시기로, 진로를 통해서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고 자아실현을 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1-2].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대부분이 흥미와 적성보다는 학업성적과 가족의 영향을 받아서 진로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로결정 과정이 더욱더 힘들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3].
간호학과 학생의 조기이직이 높은 이유는? 반면 간호학과 학생의 경우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대학 진학과 동시에 진로가 이미 결정되고 취업이 수월하여 자신의 전공에 대한 탐색과 평가가 부족하다. 실제로 간호학과 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한 이유로 취업에 용이한 것이 49.2%로 가장 많았고, 적성에 맞음이 17.1%, 경제적 안정성이 11.1%로 나타나[4] 진로에 대한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간호학과 학생이 졸업 후 병원에 취업했을 때에도 적응하지 못하고 조기이직으로 이어지게 되어,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이3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 K. Kim, C. Y. Jyung,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4(2), pp. 49-71, 2012. 

  2. J. S. Jung, M. J. Jeong, I. Y. Yoo, "Relations between satisfaction in majo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pp. 27-36, 2014. 

  3. A. R. Nam, J. Ha, "The study on the adaptation to college life by patterns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0(3), pp. 27-39, 2012. 

  4. Y. J. Ko, I. K.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pp. 62-71, 2011. 

  5. B. H. Kim, B. Y. Chung, J. K. Kim, A. Y. Lee, S. Y. Hwang, J. A. Cho, J. A. Kim, "Current situation and the forecast of the supply and demand of the nursing workfor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5(6), pp. 701-711, 2013. 

  6. S. F. Taylor, N. E. Betz, "Application of self 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 pp. 63-81, 1983. 

  7. N. E. Betz, K. K. Voyten,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dn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2), pp. 179-189, 1997. 

  8. E. Bullock-Yowell, I. Andrews, M. E. Buzzetta, "Explaini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Personality, cognitions, and cultural mistrus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59(5), pp. 400-411, 2011. 

  9. K. A. Lee, J. H. Kim,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2(1), pp. 42-49, 2015. 

  10. S. Y. Kim, S. A. Bae, "College students' career adaptabil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difficulties: The moder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pp. 429-448, 2014. 

  11. Y. S. Jang, B. K. Song, "The relations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7), pp. 363-392, 2015. 

  12. J. Block, J. H.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Hillsdale, NJ: Erlbaum, 1980. 

  13. K. R. Shin, J. Y. Ha, K. H. Kim,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2), pp. 382-389, 2005. 

  14. M. H. Sung, O. B. Eum,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5(1), pp. 26-36, 2009. 

  15. K. A. Shin, B. H. Cho,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pp. 46-56, 2012. 

  16. C. C. Manz, H. P. Sims, "Super 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 pp. 18-3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090-2616(91)90051-A 

  17. J. W. Lee, E. S. Choi,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variables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social support, career motivat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career maturity",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8(1), pp. 33-54, 2015. 

  18. J. C. Lee, A. J. Hong, "Difference and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ability",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15(3), pp. 215-245, 2013. 

  19.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pp. 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20. S. J.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pp. 189-206, 2002. 

  21. I. S. Kwon, G. E. Lee, G. D. Kim, Y. H. kim, K. M. Park, H. S. Park, S. K. Sohn, W. S. Lee, K. S. Jang, B. Y. Chung,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pp. 950-958, 2006. 

  22. J. D. Houghton, C. P.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 pp. 672-691, 2002. DOI: http://dx.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23. Y. K. Shin, M. S., Kim, Y. S. Ha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pp. 313-340, 2009. 

  24. N. E. Betz, K. L. Klein, K. M. Taylor,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pp. 47-57, 1996. DOI: http://dx.doi.org/10.1177/106907279600400103 

  25. E. K.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01. 

  26.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pp. 341-35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41 

  27. J. Y. Lim, G. J. Yoon,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school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8(3), pp. 113-130, 2013. 

  28. J. G. Park, "Thinking styles as a predictor of college dance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6), pp. 407-419, 2007. 

  29. I. S. Kim, Y. K. Jang, S. H. Park, S. H. S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 337-34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337 

  30. H. S. Park, J. Y. Ha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pp. 695-706, 2015. 

  31. T. S. Kim, K. H. Lee,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in the relation between narcissism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4), pp. 123-141, 2012. 

  32.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and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4), pp. 181-201, 2014. 

  33. S. N. Kim, H. W. Jung,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career orientation and professionalism",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and Communication, 8(2), pp. 267-284, 2005. 

  34. K. H. Yun, "The relationship among ego-resiliency, positive emotions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undergraduate : mediating effects of coping method",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35. D. J. Sung, "The relationship of at-risk youth' career attitude maturity, social support, resilienc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6. E. J. Jung,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aspiring flight attendants in college", Kyo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37. H. J. Yang,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2), pp. 6387-639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387 

  38. J. H. Jeong, J. H.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f high school students",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4(1), pp. 43-68, 2013. 

  39. N. R. Han, "Research on variable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Focused on the office administration major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40. K. M.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determining factors for selecting tourism major on major satisfaction, major commit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Hany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41. I. Gianakos, "Predictor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9(2), pp. 101-114, 2001. DOI: http://dx.doi.org/10.1177/106907270100900201 

  42. N. Wang, L. M. Jone, R. F. Haase, M. A. Bruch, "The role of personal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the career choice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4(3), pp. 312-332, 2006. DOI: http://dx.doi.org/10.1177/1069072706286474 

  43. C. S. Jung, 'The effectiveness of self-leadership enhancing program in nursing student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