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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비교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웹 사이트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Website Implementation through Comaprison Analysis of the Shopping Mall Websites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8 no.5, 2013년, pp.93 - 105  

권영직 (대구대학교 컴퓨터IT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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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각각 1개씩을 대상으로 웹 사이트의 품질 요인에 대해 비교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14개의 가설을 설정했으며, 이들을 검정하기 위해 SAS9.2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한 설문조사 자 수는 총 519명 이었다. 연구결과로는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상품화, 안전성,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 콘텐츠, 상거래, 고객충성도, 상호 작용성, 기술성, 신뢰성, 규모 요인 등 14개의 쇼핑몰 웹 사이트의 품질 요인은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토대로 이들 14개의 요인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쇼핑몰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mainly focuses on comparison analysis of the quality factors targeted at one shopping mall web site in Korea and China. There are a total of 14 hypothesis, and we use the SAS 9.2 statistical package tool. The survey to verify those hypothesis is filled out by 519 voluntary participants.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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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쇼핑몰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웹사이트 품질특성 요인들을 고려하여 쇼핑몰 웹 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각각 1개씩을 대상으로 쇼핑몰 웹 사이트의 품질특성 요인들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검정을 하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쇼핑몰 웹사이트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1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들을 검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3.3.1.1 대가설 : 품질특성 요인(14개 요인)은 한국의 쇼핑몰 웹사이트(대표적인 것 1개 : www.gmarket.com)와 중국의 쇼핑몰 웹사이트(대표적인 것 1개 : www.taobao.com)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H14 : 웹 사이트 품질 특성 개개의 요인(14개 요인)은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사이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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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 품질 측정을 위해 어떤 요인들을 고려해야하는가? 웹사이트 품질 요인들에는 “고객맞춤화(Customisation),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세련 또는 우아함(Cultivation), 주의 또는 관심사항(Care), 동호회(Community), 선택(Choice), 편리성(Convenience) 및 글자체(Character) [6]”;“콘텐츠(Content), 정황 또는 배경(Context), 기반구축 품질(Infrastructure quality)[7]”; “복잡성(Complexity), 신기한 물건(Novel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8]”; “동호회(Community), 편리성(Convenience), 무료 서비스(Free services), 개인화 및 기술적 통합(Individualisation and technical integration) [9]”; “연결성(Connectivity),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명랑성 및 학습(Plaufulness and Learning) [10]”; “외형(Appearance), 콘텐츠 품질(Content quality), 특수 콘텐츠(Specific content), 기술적 적합성(Technical adequacy) [11]”; “웹사이트 디자인(Website design), 고객의 주문처리 과정(Order fulfilment), 의사소통(Communication), 상품화 계획((Merchandising), 보안(Security), 사생활 보호(Privacy), 판매촉진책(Promotion)[12]”;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 거래처리 속도(Transaction speed), 사용자 친밀감( ser-friendliness), 보안(Security), [13]” 등이 포함된다.
품질이란? 품질은 “소비자들의 욕구(Needs)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반영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특성“이다[1]. 이러한 측면에서 Madu and Madu(2002)[2]는 웹사이트 품질은 전통적인 품질의 실제(Practice)와는 다르다고 제안하였다.
쇼핑몰 웹 사이트 사용자들은 어떤 웹사이트를 선호할 것인가? 쇼핑몰 웹 사이트 사용자들은 이용하려는 웹 사이트의 세련된 디자인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콘텐츠 및 기술성과 신뢰성 등을 선호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많은 쇼핑몰 웹 사이트는 이러한 다양한 품질특성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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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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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이문봉, "SNS 사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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