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5 no.5, 2013년, pp.559 - 566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tudy further explored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공만족이란 무엇인가? | 또한 대학생들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전공 선택으로 자신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진로에 대한 자기 생각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자신의 결정에 대해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Jang, 2003). 전공만족이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 자신이 현재 소속된 학과가 자신의 생애의 이상이나 미래의 진로 또는 직업에 대한 기준과 일치한다면 전공학과 만족도는 높을 것이다(Jeong & Park, 2009). 대학 진학 시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만족은 진로의식의 형성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 |
높은 진로 태도성숙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전 생애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직업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떤 준비와 대처 행동을 나타내는가를 진로 태도성숙이라고 한다. 성숙한 진로태도를 가진 사람은 현실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이해와 판단능력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개인적인 선호와 열정,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 성취감과 일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Lee & Han, 1998).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가? | 간호대학생인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수행능력에 대해 내리는 판단이 성공적이며 긍정적일 때,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높아지고, 이는 결과적으로 학업외의 다른 측면의 목표 달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hang, 2005; Ko & Kim, 2011). 즉,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원동력을 갖기 때문에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운 일이 닥쳐도 끈기 있게 과제를 지속하게 되는 것이다(Lee, 2012). 이렇듯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상황 뿐만 아니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어떻게 수행하며,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고 진로태도성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Cheong, Park, & Shin, 2004; Ko & Kim, 2011).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Bennett, J. A. (2000). Mediator and moderator variables in nursing research: Conceptual and statistical difference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3, 415-420.
Cha, M. H., & Lee, J. A. (2012). The relationships of perceived fi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adjustment.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 (4), 227-243.
Chang, K. M. (2005).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6 (1), 185-196.
Cheong, M. H., Park, S. M., & Shin, G. S. (2004). The path analysis of variables effecting major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5 (1), 95-111.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Han, J. C., & Lee, K. H. (1997). Validation on instrument of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8, 219-255.
Jang, S. C. (2003). Typology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analysis of related personal and cognitive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Jeong, H. Y., & Park, O. L. (2009).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0 (1), 35-49.
Jo, S. J. (2010).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mmunity college students' department choice based on consumers' centered education.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 (3), 111-151.
Kang, S. H. (2010-a). Relationships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 (2), 151-164.
Kang, S. H. (2010-b).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to the career decision level.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 (3), 291-307.
Kim H. J. (2007).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 (4), 383-391.
Kim, W. K., & Kim, E. J.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of sports related major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7 (2), 65-77.
Ko, B. S.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Ko, B. S., & Kim, Y. H.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4 (2), 29-42.
Koo, H. Y., Park, H. S. (2005).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6 (2), 373-385.
Kwon, H. J., Kim, B. R., Kim, S. Y., Kim, S. J., Sung, J. A., Shin, Y. M., et al. (2009). A study on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according to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th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wha Nursing, 43, 41-50.
Lee, E. A. (2007). Adolescence's course view determinants and changes through the grade. Journal of Korean Society, 8 (1), 121-162.
Lee, J. A. (2012). Mediating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to major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 (5), 2329-2344.
Lee, K. H., & Han, J. C.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 (1), 167-189.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 (1), 127-136.
Lee, S.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ositional variables, career barrier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 (2), 399-417.
Lee, S. H., & Chun, T. J. (2006).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making according to the perceived athletic competence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thle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19 (1), 171-184.
McLaughlin, K., Moutray, M., & Muldoon, O. T. (2007). The role of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in the selection and retention of successful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 (2), 211-221. http://doi.org/10.1111/j.1365-2648.2007.04492.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