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5 no.5, 2013년, pp.559 - 566  

한수정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study further explored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를 설정하고, 이들 변인이 진로태도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를 설정하고, 이들 변인이 진로태도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 진로태도성숙 정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전공만족도가 미치는 매개성을 탐색하는 상관성 조사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진로태도성숙의 정도와 그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해 보았으며 주요 결과들을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이란 무엇인가? 또한 대학생들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전공 선택으로 자신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야 진로에 대한 자기 생각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자신의 결정에 대해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Jang, 2003). 전공만족이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 자신이 현재 소속된 학과가 자신의 생애의 이상이나 미래의 진로 또는 직업에 대한 기준과 일치한다면 전공학과 만족도는 높을 것이다(Jeong & Park, 2009). 대학 진학 시 선택한 전공에 대한 만족은 진로의식의 형성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높은 진로 태도성숙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전 생애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직업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 개인이 어떤 준비와 대처 행동을 나타내는가를 진로 태도성숙이라고 한다. 성숙한 진로태도를 가진 사람은 현실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를 선택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이해와 판단능력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개인적인 선호와 열정, 자신에 대한 긍정적 지각, 성취감과 일에 대한 만족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Lee & Han, 1998).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가? 간호대학생인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수행능력에 대해 내리는 판단이 성공적이며 긍정적일 때,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높아지고, 이는 결과적으로 학업외의 다른 측면의 목표 달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hang, 2005; Ko & Kim, 2011). 즉,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원동력을 갖기 때문에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어려운 일이 닥쳐도 끈기 있게 과제를 지속하게 되는 것이다(Lee, 2012). 이렇듯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상황 뿐만 아니라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어떻게 수행하며,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고 진로태도성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Cheong, Park, & Shin, 2004; Ko & Kim,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 Bennett, J. A. (2000). Mediator and moderator variables in nursing research: Conceptual and statistical difference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3, 415-420. 

  3. Cha, M. H., & Lee, J. A. (2012). The relationships of perceived fi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adjustment.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 (4), 227-243. 

  4. Chang, K. M. (2005).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6 (1), 185-196. 

  5. Cheong, M. H., Park, S. M., & Shin, G. S. (2004). The path analysis of variables effecting major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5 (1), 95-111. 

  6.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7. Han, J. C., & Lee, K. H. (1997). Validation on instrument of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8, 219-255. 

  8. Jang, S. C. (2003). Typology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and analysis of related personal and cognitive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9. Jeong, H. Y., & Park, O. L. (2009). A correlation analysis of the sense of value,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maturity level of beauty care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Beauty and Art, 10 (1), 35-49. 

  10. Jo, S. J. (2010).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mmunity college students' department choice based on consumers' centered education.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 (3), 111-151. 

  11. Kang, S. H. (2010-a). Relationships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 (2), 151-164. 

  12. Kang, S. H. (2010-b).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to the career decision level.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 (3), 291-307. 

  13. Kim H. J. (2007).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4.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 (4), 383-391. 

  15. Kim, W. K., & Kim, E. J.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of sports related major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7 (2), 65-77. 

  16. Ko, B. S.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7. Ko, B. S., & Kim, Y. H.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consciousness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4 (2), 29-42. 

  18. Koo, H. Y., Park, H. S. (2005).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6 (2), 373-385. 

  19. Kwon, H. J., Kim, B. R., Kim, S. Y., Kim, S. J., Sung, J. A., Shin, Y. M., et al. (2009). A study on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according to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th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wha Nursing, 43, 41-50. 

  20. Lee, E. A. (2007). Adolescence's course view determinants and changes through the grade. Journal of Korean Society, 8 (1), 121-162. 

  21. Lee, J. A. (2012). Mediating effect of outcome expectations in the relationship of academic self-efficacy to major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 (5), 2329-2344. 

  22. Lee, J. A., & Choi, W. Y. (2010). Comparison between college students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academic self-efficacy, social supports, and career aspirations. Disability & Employment, 20 (2), 55-76. 

  23. Lee, K. H., & Han, J. C.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 (1), 167-189. 

  24.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 (1), 127-136. 

  25. Lee, S.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ositional variables, career barrier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 (2), 399-417. 

  26. Lee, S. H., & Chun, T. J. (2006).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making according to the perceived athletic competence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athle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19 (1), 171-184. 

  27. McLaughlin, K., Moutray, M., & Muldoon, O. T. (2007). The role of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in the selection and retention of successful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 (2), 211-221. http://doi.org/10.1111/j.1365-2648.2007.04492.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